본문 바로가기
복지정보/사회복지이론

보웬의 가족치료이론

by 너싱홈 2017. 10. 8.

보웬의 가족치료이론

Ⅰ. Bowen의 생애 (1913-1990)

Murray Bowen

• 미국 테네사주 출생

• 대가족의 장남

• 정신과 의사, 정신분석 개념을 이용하여 정신분열증 환자와 가족들을 치료

• 1946년 메닝거 연구소에서 일하면서 가족은 대한 연구 시작

Ⅱ. 보웬의 주요 이론

1963년 보웬은 모자공생관계에 대한 틀로부터 그의 이론을 구성하는 6개념을 완성하였다. 자아분화, 삼각관계, 핵가족의 정서체계, 가족투사과정, 다세대 전수과정, 형제순위 등이다. 그리고 1975년 정서적 단절과 사회적 정서과정의 개념을 추가하였다.

1) 주요개념(1) 자아분화(differentiation of self)

한 개인이 그가 속한 가족으로부터 분리시키는 정도를 의미한다. Bowen이론의 핵심개념으로서 정신내적으로는 사고와 감정을 분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대인 관계적으로는 자신과 타인 사이의 분화를 의미한다.

정신내적으로 분화수준이 낮은 사람은 주관적 감정에서 객관적 사고를 분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감정에 따라 맹목적으로 추종하거나 분노에 의해 타인을 배척한다. 대인관계에서도 분화수준이 낮은 사람은 자주적 정체감이 적어 타인과 쉽게 융화되며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지 못한다.

a.자기분화수준자기분화수준이란 Bowen이론의 핵심개념으로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고, 정서과정과 지적 과정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개인의 자기분화 정도는 정서적 기능과 지적 기능 사이에 융합이나 분화의 정도를 말하며 두 개의 기능이 분화되지 않고 융합된 상태의 사람은 정서적 반사행동(emotional reaction)을 하기 쉽고 낮은 수준의 스트레스에도 역기능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Bowen은 성숙과 자아성취는 개인들이 원 가족과의 관계에서 미해결된 정서적 애착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개인의 분화수준이 낮을수록 다른 가족원들과 정서적 융합의 정도가 높다고 보는 것이다.

이론적인 자기분화 범위는 다음과 같다.

① 0 - 25 : 가장 낮은 분화수준으로 감정과 사고의 융합이 너무 심해 삶이 온통 감정에 지배당하는 형태이다. 타인의 인정을 받기 위해 개별성을 희생하며, 스트레스 상황에서 쉽게 역기능적이 된다.

② 25 - 50 : 안정에 대한 기본적 욕구가 있으며 갈등을 회피한다. 타인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며 의존적이고 자율적 능력이 부족하다.

③ 50 - 75 : 분명한 신념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인의 선택에 대해 의식한다.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 의미 있는 타인의 인정을 받을 수 있는지 의식하는 편이나, 비교적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기능을 잃지 않으며 역기능적이 되어도 금방 회복한다.

④ 75 - 100 : 명확한 가치와 신념을 가지며, 목표 지향적이다. 융통성이 있고 안정적, 자율적이며 갈등과 스트레스에 인내심이 있으며 강한 자아감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75 정도의 분화수준이 가장 높으며, 60이상의 사람도 소수임을 주장했다. b. 삼각관계두 사람 사이의 관계에 불안이 발생할 때 삼각관계를 형성하여 안정을 추구하게 되는데 삼각관계의 형성은 긴장완화효과는 있지만 두 사람 사이의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가족분화가 낮을수록 삼각관계형성이 심화되고 연동적 삼각관계(interlocking triangle)가 수 없이 복잡하게 형성된다.

- 삼각관계의 4가지 가능한 결과(Bowen &Kerr, 1988)

① 안정된 2자 관계는 제3자의 개입으로 깨질 수 있다.(자녀출생이 갈등초래)

② 안정된 2자 관계는 제3자의 제거로 깨질 수 있다.(자녀독립 후 부부갈등)

③ 불안정한 2자 관계는 제3자의 개입으로 안정될 수 있다.

④ 불안정한 2자 관계는 제3자의 제거로 안정될 수 있다.c. 가족투사분화수준이 낮은 가정일수록 가족 내 투사경향이 심하다. 부모가 자신의 미분화를 자녀에게 전달하며 부부간의 낮은 자기분화수준에서 오는 미분화된 불안이 밀착된 공생관계를 형성하고 미분화된 자기문제를 자녀에게 투사한다. d. 핵가족정서체계Bowen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의 분화수준과 비슷한 수준의 배우자를 선택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자신의 분화수준에 따라 배우자를 선택하고 정서적 관계를 형성한다. 부부관계에 불안이 높아지게 될 때, 부부가 나타내는 관계패턴은 거리감유지, 어느 한쪽의 과잉기능과 과소기능, 공공연한 싸움, 자녀에게 투사하여 삼각관계형성 등의 4가지 패턴을 나타낸다.e. 정서적 단절정서적 단절은 세대간에 이루어지는 정서적 과정에 대한 개념으로써 사람들이 부모와의 관계에서 과거에 해결하지 못한 정서적 애착을 처리하는 과정을 다루는 것이다.f. 세대간 정서전달과정가족투사과정이 여러 세대에 걸쳐 계속되면 가족체계의 낮은 분화수준은 세대에 걸쳐 자녀에게 전수된다. Bowen은 낮은 분화수준이 3세대 이상에서 반복되어 정서장애나 정신분열 등의 정신문제를 나타내게 된다고 보았다.g. 형제순위각자 태어난 가정은 달라도 출생순위가 동일하면 비슷한 성격을 보이는데, 이로써 가족체계의 기능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막내와 결혼한 장남이나 장녀는 결혼관계에 좀 더 책임감 있고 의사결정의 권한을 갖는 경향이 있으나, 장남과 장녀의 결혼은 둘 다 책임감 있는 자리에 익숙한 나머지 갈등을 겪을 수 있다.

투사의 대상이 되었던 자녀는 그 자신의 출생순위가 가지는 성격특성이 과장되어 역기능적으로 외현화 되기도 한다.h. 사회의 정서적 과정사회내의 정서적 과정은 가족 내의 정서적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개념이다. 가족은 만성적으로 불안에 휩싸이면 가족의 기능에 퇴행이 일어난다는 것이며 사회적 퇴행은 불안에 의해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을 위태롭게 하는 정서적 과정이다. Bowen은 불안은 정서적 융해의 산물이며 지속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분위기에서 이해와 자기분화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Ⅲ. 치료기법

1.치료목표

Bowen 가족 치료의 목적은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기 분화수준을 향상시키며, 가족체계의 개방과 가족원의 자율성을 조성시킴으로써 성장을 돕는 것이다.치료자는 클라이언트의 증상을 체계 내의 현상으로 보며, 증상은 융해된 삼각관계를 통해서 형성된다. 융해된 삼각관계 안에 있는 사람이 삼각관계로부터 자신을 독립시킬 수 없을 때 증상이 생기는 것이다. 또한 증상은 분화수준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치료활동은 개인의 분화수준을 다루어 분화수준을 올리는 일이지만 근본적으로는 융해된 삼각관계를 해체하는 활동이다. 자기 분화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관계체계의 변화를 시도할 때, 핵가족관계만을 탐색하는 것이 아니라 원가족의 맥락을 이해하도록 하고 핵가족과 원가족의 구성원들이 관계를 조정하는 과정을 통하여 분화수준을 향상시키게 된다. 이 때 조정의 과정에서 가족간의 불안이 증가하고 저항이 발생한다. 따라서 가족구성원의 분화수준을 높이는 치료는 관계 속에서 발행하는 불안을 다루는 방법을 배움으로서 진행된다. Bowen은 치료과정 중의 치료자의 객관성과 중립성 유지를 중시하였고 Guerin은 정확한 가계도의 작성을 통하여 다세대 체계맥락 안에서 현재 문제를 파악하며 중요한 가족원과 접촉하여 만남으로 불안과 정서적 불안수준의 감소를 추구하도록 돕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2..치료모델이 사례연구에서 사용된 모델은 절충적인 모델(electric model)로서 보웬의 가족체계이론(family system theory)과 Salvador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structural family theory), 의사소통이론과 MRI의 시도된 해결모델(attempted solution model), 그리고 변화하는 단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Prochaska DiClemente의 초이론적 치료(transtheoretical therapy)모델을 활용하였다.1) 보웬의 가족체계 치료모델보웬의 가족체계이론은 정신역동적인 접근법과 체계론적 관점을 연결시킨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이론적인 근거와 함께 임상으로부터 탄생된 이론이다. 보웬의 가족체계 치료모델에서는 부모 특히 어머니와 자녀사이의 미분화된 정서적 관계를 중시하였으며 이러한 관계는 가족투사 과정을 통해서 전수된다고 보았다. 2) Salvador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모델구조적 가족치료모델을 가족체계 자체의 역동적 질서에 관심을 두고 진단과 치료를 위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는 아주 기본적인 구조와 체계를 가지고 가족을 묘사하는 모델이다.

접근법에서 치료자는 개인변화, 가족체계, 가족역동을 잘 이해하여 가족이 재구조화를 행하는 역할을 한다. 3) 의사소통이론과 MRI의 시도된 해결 모델내적인 심리 역동에 초점을 두지 않는 의사소통이론가들은 사람은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방법을 연구함으로써 가족체계에 대하여 배울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의사소통이론가들은 가족성원들의 개인적인 역사적인 분석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가족체계내의 관찰할 수 있는 현재의 상호작용관계에 초점을 둔다. MRI집단은 인간은 두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발전시키는 것으로 본다.

(1). 과정질문(process question)

내담자의 감정을 가라앉히고 정서적 반응에 의해 나타난 불안을 낮추며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기법이다. 부부과정에 대한 객관적 통찰과 상황개선을 위한 본인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한다.

치료자 : 남편이 술을 마시면 (아내는) 어떤 생각을 하세요?

아 내 : 화가 나죠.

치료자 : 남편이 술을 마시는데 (아내가) 한 역할은 무엇인지 아십니까?

아 내 : 모르겠는데요.

치료자 : 남편이 당신에게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었나요?

(2) 가계도(genogram)

첫 면접에서 내담자와 함께 작성하여 여러 회기에 걸쳐 수정, 보완한다.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구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가족에 관한 정보가 도식화되어 있기 때문에 복잡한 가족유형의 형태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가족 자신도 문제를 체계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세대간 정서과정의 역동을 검토하고, 원가족 융합, 미분화 문제, 핵가족 정서체계, 정서적 단절, 삼각관계 등 내담자 가족에 대한 다양한 가설을 탐색할 수 있다.

(3) 치료적 삼각화(therapeutic triangles)

가족 내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사람은 안정성을 되찾기 위해 제삼자를 끌어들여 삼각관계를 형성하려는 경향이 있고, 치료자까지도 자동적으로 이러한 삼각화 과정에 끌어들이려 한다. 만일 그렇게 되면 치료는 교착상태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치료자가 정서적으로 말려들지 않는다면, 가족체계와 그 성원들은 평정을 되찾아 자신들의 문제 해결방법을 찾기 시작하게 된다.

(4) 관계실험(relationship experiment)

주요 삼각관계를 구조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서 목표는 가족들로 하여금 체계과정을 인식하고 그 과정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깨닫도록 학습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의존하려는 사람에게 상대방에 대한 의존을 자제하고, 요구하기를 중지하고, 정서적으로 연루되려는 압력을 감소시키고, 자신과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보게 한다. 이러한 연습은 정서적 과정을 명료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상대방의 요구를 회피하거나 무조건 항복하지 않고 그 대안을 찾게 한다.

(5) 자기 입장(I-position)

정서적 충동에 의해 반응하려는 경향을 막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는 방법, 즉, 상대방의 행동을 지적하기보다 자신의 감정을 피력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당신은 게으르기 짝이 없어.” 라고 말하는 대신에 “당신이 좀 더 도와줬으면 좋겠어.”라고 말하는 것이다.

내담자 뿐 아니라 치료자도 이러한 자기 입장을 취하도록 한다.

직면은 불안을 증대시키며, 분명하게 사고하고 대안을 찾는 능력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덜 개인적으로 덜 위협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이 객관성을 증대시키는 최상의 방법이다.

(6) 코칭(Coaching)

내담자들이 직접 자기네 가족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치료자가 조언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치료자가 내담자의 역할을 대신하거나 가족들간 삼각관계에 끌려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코치하기는 어떻게 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들이 자기 가족의 정서적 과정과 그 속에서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과정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것이다. 코칭의 목적은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고, 주요한 가족구성원들에게 보다 기능적으로 애착하도록 돕는 것이다.

Ⅲ 자아분화 척도 검사

<CHECKLIST 1>Differentiation of Self Inventory(DSI-R)(Skowron &Schmitt, 2003)

* 다음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귀하의 생각이나 느낌을 묻는 질문입니다.

귀하의 생각이나 행동, 느낌에 가장 가깝다고 판단되는 번호에 표시하여 주십시오.

번호

문 항

전혀 매우

그렇지 않다 그렇다

1--------------6

1

사람들은 내가 감정을 잘 통제하지 못하는 편이라고 말한다.

1--2--3--4--5--6

2

배우자가 나를 비난하면 한동안 마음이 괴롭다.

1--2--3--4--5--6

3

나는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줄 사람이 옆에 없으면 종종 

확신이 안선다.

1--2--3--4--5--6

4

누군가와 논쟁을 벌이는 와중에도 나는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내 입장을 분명히 할 수 있다.

1--2--3--4--5--6

5

나는 감정이 격해졌을때에는 제대로 생각하기가 어렵다.

1--2--3--4--5--6

6

나는 살면서 만나는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1--2--3--4--5--6

7

내 자존심은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1--2--3--4--5--6

8

나는 어떤 일이 일어나도 별로 흔들리지 않는다.

1--2--3--4--5--6

9

배우자가 이해하지 못할까봐 내 속마음을 솔직히 

드러내지 못한다.

1--2--3--4--5--6

10

때때로 나는 감정의 기복이 너무 심하다고 느낀다.

1--2--3--4--5--6

11

다른 사람이 나를 비판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다.

1--2--3--4--5--6

12

나는 뭔가 결정을 내릴 때 다른 사람이 그것을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이 된다.

1--2--3--4--5--6

13

다른 사람이 뭐라 하든 개의치 않고 대부분 내 생각대로 한다.

1--2--3--4--5--6

14

배우자가 나한테 너무 많은 것을 바란다는 느낌이 들어 

부담스러울 때가 있다.

1--2--3--4--5--6

15

나는 스트레스가 오래 계속되면 이성보다 감정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1--2--3--4--5--6

16

누군가에게 화가 나면 쉽게 그것을 풀지 못한다.

1--2--3--4--5--6

17

큰 일을 시작할 때 나는 주변사람의 많은 격려를 받아야 

안심이 된다.

1--2--3--4--5--6

18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도 내 감정을 부인하지 않고 

합리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1--2--3--4--5--6

19

배우자와 함께 있을 때, 때로 나는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막힐 것 같은 때가 있다.

1--2--3--4--5--6

20

나는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도 즉흥적으로 처리하는 일이

많다.

1--2--3--4--5--6

21

나는 예민한 편이어서 다른 사람에게서 상처를 잘 받는다.

1--2--3--4--5--6

22

나는 사람들에게 말부터 해 놓고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많다.

1--2--3--4--5--6

23

아직도 나는 부모님이나 형제자매와 다투고 나면 기분이 

엉망이 된다.

1--2--3--4--5--6

24

나의 말이나 의견이 남에게 비판을 받으면 잘 바꾸는 편이다.

1--2--3--4--5--6

25

대부분의 경우 내 감정이나 생각 따위로 고민하지 않고 

단호하게 행동할 수 있다.

1--2--3--4--5--6

26

배우자가 나를 너무 구속하지 않으면 우리 부부관계는 

더 좋아질 것 같다.

1--2--3--4--5--6

27

나는 화가 나면 물불을 가리지 않고 행동하는 편이다.

1--2--3--4--5--6

28

배우자를 포함한 가까운 사람과 말다툼을 하고 나면 

하루 종일 그 일을 생각한다.

1--2--3--4--5--6

29

스트레스를 받아도 나는 별로 흔들리지 않는다.

1--2--3--4--5--6

30

나는 대수롭지 않은 일에도 화를 잘 내는 편이다.

1--2--3--4--5--6

31

나는 배우자가 내 생각이나 기분을 인정해 주지 않으면 마음이

불편하다.

1--2--3--4--5--6

32

나는 화가 나면 혼자 해결하지 못하고 누군가가 

해결해 주기를 바란다.

1--2--3--4--5--6

33

누군가가 압력을 가해도 내 감정과 신념을 분명히 

드러낼 수 있다.

1--2--3--4--5--6

34

나는 자라면서 집을 나가고 싶은 충동을 자주 느꼈다.

1--2--3--4--5--6

35

나는 차근차근 따져 생각하기보다 느낌과 감정에 따라 행동한다.

1--2--3--4--5--6

36

나는 누군가에게 무시를 당하면 자존심이 상한다.

1--2--3--4--5--6

37

내 의견이 배우자나 주위 사람과 비슷해야 안심이 된다.

1--2--3--4--5--6

38

나는 자기주장이 강하고 지배적인 사람을 대할 때에도 

분명한 사고와 편안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다.

1--2--3--4--5--6

Ⅳ 치료효과에 대한 평가

보웬의 이론의 가장 큰 공헌은 우리가 개인으로서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가, 다른 가족성원들과 어떻게 관계하고 있는가, 어떻게 기능과 관계가 연결되어 있는가에 대한 이해의 기초를 형성했다는 점이다.

세대간의 유대가 강한 우리나라 가족의 문제를 다루는데 매우 유용한 가족치료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출처 : 2009년 한영대학 광양노인사회복지학과  |  글쓴이 : 둥지 원글보기


'복지정보 > 사회복지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저스 - 인본주의 이론  (2) 2017.04.1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0) 2017.03.23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0) 2017.03.2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0) 2017.03.23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0) 2017.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