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기출문제/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말고사 기출문제 요점정리

by 너싱홈 2017. 10.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기말고사 기출문제 요점정리

1. 보웬의 다세대체계이론에서 사고와 감정을 분리하여 자신과 타인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한 가족의 정서적 혼란으로부터 자신이 자유로워지는 과정을 (자아분화)라고 한다.

 

2. 집단을 운영할 때 사회복지사는 (자기노출)을 적절히 사용할 경우 클라이언트가 민감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의 정서적 안정성이나 전문적인 능력에 의문을 갖게 된다.


3. 대부분의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집단목표

자아존중감 향상/ 자기주장성 향상/ 문제능력향상/ 가치관 명확히 하기

 

4. 가족문제의 (생태적) 사정이란 가족이 존재하는 사회공간 속에서 가족체계가 어떤 위치와 상황에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5. 집단성원의 상호작용에 의한 효과와 힘을 의미하는 것은 (집단역동성)이다.

 

6. 가족상담시 방대한 양의 자료를 도식화한 형태로 담고 있어 복잡한 가족구조, 가족형태, 가족관계 등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는 도구는 (가계도)이다.

 

7. 규범은 집단에서 중요시 여기는 문제에 대한 행동의 표준을 일반화한것이다 (0)

 

8. 사이버네틱스는 체계의 기능을 설명하는데 초점을 두는 반면 체계이론은 주로 체계의 (구조)를 설명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9. 유사실험설계의 유형은 비동일 통제집단설계, 단순 시계열 설계, 다중시계열설계 등 다양하나 활용도가 매우 높은 유형은 (비동일 통제집단설계)이다.

 

10. 집단개입의 방법

사회적목표모델-집단구성원의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 발전

치료모델-사회복지사의 역할은 교사나 조력자

상호작용모델-집단을 통한 개인의 기능과 사회기능의 육성/ 집단구성원과 사회간의 상호적인 관계를 통해 집단구성원들의 요구 문제해결

 

11. 가족치료의 내용

비기능적인 행동유형은 가족내부의 의사소통체계를 통해 나타나므로 가족의 언어 내지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가족내 체계들간의 구분이나 가족체계와 외부체계를 구분해주는 선의 경계가 너무 경직되어 있어도 문제가 발생되기 쉬우며 반대로 경계가 모호하여 혼돈되어 있어도 문제가 된다 (0)

 

13. 집단의 크기에 따른 역동성의 변화에 대한 설명

집단이 커질수록 친밀한 상호작용의 기회가 감소

집단이 커질수록 하위집단이 형성되기도 함

큰 집단은 다양한 아이디어나 자원도 상대적으로 많다.

일반적으로 5~12명 사이로 구성되는 것이 집단운영에 효과적

 

14. 생태도의 실선은 (긍정적관계)를 뜻한다.

 

15. 치료모델이란 개별적인 치료계약 맺으며 과거의 경험, 이론적 지식,  현재의 관찰 등의 방법이 동원된다.

 

16. 가족과의 실천을 위한 준비 및 유의사항 중 첫 가족상담 전 준비사항은

가족단위 개입이 필요한 상담인지의 여부를 판단

사회복지사 및 기관이 해당문제를 진단하고 개입할수 있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

가족구성원 모두의 참여를 유도하고 필요시 상담을 요청할 수 있음을 밝힘

 

17. 집단성원은 규범을 통해 집단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무의미한 것,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기대 등을 알 수 있다. (0)

 

18. 가족사정시 가족체계 경계의 성격과 주변환경과의 교류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시각적 도표는 (생태도)이다.

 

19. 집단의 역동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필수영역

집단내 상호작용/ 긴장과 갈등/ 규범과 가치/ 지위와 역할

 

20. 추적하기 기술에서 수집해야할 부분

누가 주로 듣는 편인가/ 이야기를 주도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이야기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은 누구인가/ 가족상호작용 속에서 누가 주로 이야기하는 편인가

 

21. 폐쇄집단은 비교적 집단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예측할 수 있으나 개방집단은 자주 성원들이 교체되기 때문에 발달단계를 예측하는 것이 어렵다. (0)

 

22. 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김씨는  학교부적응문제를 호소하는 박군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위해 원조활동을 수행하였으며 계획된 기간인 3개월이 지났다. 이 시점에서 김씨가 사례를 종결하는 것이 적당한지 판단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내용

개입목표가 달성되었는가/박군에게 추가적 서비스가 더 필요한가/ 합의된 시간내에 서비스가 제공되었는가/ 박군이 호소한 주요문제들이 해결되었는가

 

23. 가족 조각기법

발의 벌림, 구부림, 팔동작, 손가락동작 등 사람의 신체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이 가족조각기법의 과정으로 동원될 수 있다.

가족조각을 마친 후엔 각 가족구성원에게 만들어진 조각에 대해 어떤 생각과 감정을 갖고 있는지를 묻는다.

전 과정에서 워커는 자신의 경험과 통찰력을 통해 가족조각을 만들어가는 가족구성원을 적극적으로 돕는다.

 

24. 집단단계 중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신뢰감 조성을 위해 사용하는 주의집중행동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

자신에 대해 편안하고 자유롭게 표현할수 있도록 돕는 격려이다.

워커의 태도가 개방적이고 비심판적이며 집단성원을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25. 현실감각의 테스트효과는 성원간의 잘못된 생각이나 가치를 집단성원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잘못된 생각을 정정해나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0)

 

26. 효과적인 집단 운영방식을 위한 제안

자기노출, 피드백 제공등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27. 집단실천 중간단계에서 집단성원의 특징

하위집단발생, 자신의 지위 및  역할을 모색, 집단의 중요성을 내면화, 집단에 대한 탐색 감소

 

28. 의사소통이론

이중구속- 두개의 상반되는 메세지가 동시에 전달됨으로써 메시지를 받는 사람이 혼돈의 상황에 빠지게 되는 것

구두점- 연속적으로 지속되는 흐름 가운데 어느 한 지점에 의해서 상황의 원인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

항상성- 고유한행동양식만을 유지하면서 일정선을 넘는 행위를 차단하는 것

역설적의도- 이미 행하고 있는 부적응적인 행동 유형을 지속하라고 지시하는것

 

보웬의 체계분석방법- 하나의 체계로서 체계내의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에서의 보상적 변화를 일으키게 되는 것

 

29. 소시오메트리에 관련된 개념

역할극/ 문화적 역할/ 개인의 자발성/ 사회측정이론

 

30. (의뢰)란 클라이언트 문제상황이 호전되지 않았거나 문제나 욕구가 충분히 해결되지 않았을 경우 다른 기관이나 외부의 자원들에 연결하는 것을 말하며, 주요 사항은 클라이언트 감정처리,  적절한 자원과의 연결, 클라이언트의 선택권 존중 등이다.

 


출처 http://blog.naver.com/damgimom/220089018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