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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과/[1-2]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

by 너싱홈 2017. 11. 4.

[ 서론 ]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개념 정의와 해결방안은 달라진다.

빈곤문제 : 보수적인 관점에서 → 개인의 문제로 본다. → 해결: 개인노력 이웃선의

: 진보적인 관점에서 → 구조의 문제로 본다. → 국가개입

이렇듯 사회문제의 이해에는 시각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문제를 다루는 이론적인 시각은 크게 기능론. 갈등 론, 상호작용론 등으로 구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회전반을 분석하는데 쓰여 온 일반 사회학이다. 사회문제에 대해 구체적이지는 못하지만 사회현상으로서 사회문제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이러한 일반 이론의 토대 위에 해당문제에 관한 특수 이론을 보충하는 방법으로 개별 사회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은 매우 다양하며 역사적 사차를 두고 등장한다.

1, 생물학적 관점 : 범죄나 비행의 원인을 생물 유기체 내부에서 찾는 관점이다.

19세기 말에 나타나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제기 되고 있다.

2, 사회병리학 : 사회를 생물체에 비유하여 병원균에 의한 감염처럼 인식하는 것이다.

1900~1910년 사이 도덕성을 중시한 미국 사회 개혁가들에 의해 지지됨

3, 사회해체론 : 사회문제를 사회적 규범의 문제로 파악한다. 1910~1950년대까지 사회 병리 학의 비과학적 측면을 극복하기위해 가치중립 론 적 입장에서 주창되다.

4, 일탈행위론 : 사회문제를 사회해체론과 같이 규범문제로 파악한다.

1950~1960년의 낙관적인 상황에서 폭넓게 수용되었다.

5, 네오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문제를 계급 갈등의 산물로 보며 1970년대 이후 사회과학에서의

마르크스주의의 부활과 함께 등장한다.

6. 가치갈등 론 : 사회문제를 가치충돌로 보는 가치갈등 론은 1930년대 대공황기에 잠시 등장했다가 곧 소멸 된다.

7, 낙인이론 : 사회문제를 사회적 낙인의 결과로 보고 갈등주의 이론과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본 론]

 

1. 구조기능주의 관점

1) 구조기능주의이론

구조기능주의이론 (structural-functional theory)에 의하면, 사회는 상호 연관된 부분들의 체계로서 각 부분들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고, 하나의 전체로서 균형(equilibrium)을 유지하고 있다. 구조기능주의이론에서는 사회의 상호 연관성을 중시하여 사회의 각 부분들이 어떻게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는지에 관심을 둔다. 구조기능주의이론에서는 기능의 개념을 중시한다. ‘기능적’(functional)이란 사회의 한 부분이 전체 사회의 안정에 기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로 사회안정을 해친다면 ‘역기능적’(dysfunctional)이란 평가를 받는다. 하나의 현상이 기능적인 동시에 역기능적인 경우도 적지 않다. 그리고 기능은 현재적 기능(manifest function)과 잠재적 기능(latent function)으로 구분되는데, 현재적 기능이란 의도적이고 명시적인 기능을 말하고, 잠배적 기능은 의도되지 않거나 숨겨진 기능을 말한다.

 

 2) 사회병리학

병리학(pathology)은 질병의 원인과 특질 및 질병이 야기하는 질환 상태와 그 과정을 연구하는 의학의 한 영역이다. 사회병리학에서는 사회를 유기체로 간주하고, 사회문제는 유기체 내의 병리적 현상, 즉 생물체의 병과 같은 비정상적인 존재(abnormalities)로 인식한다. 그래서 사회의 한 부분(사회구조와 문화의 한 부분)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사회가 병에 걸리는데, 이것이 사회문제이다. 초기 사회병리학자들은 사회문제를 야기하는 사람들의 병리적 상태에서 그 원인을 찾았다면, 후기 사회병리학자들은 사회문제의 원인을 가족제도의 붕괴, 종교제도의 쇠퇴, 경제제도, 교육제도, 정치제도의 결함과 같은 병든 사회에서 찾았던 것이다. 사회문제의 해결도 질병치료와 본질적으로 같다고 보는 것이다. 잘못된 사회화가 사회문제의 긴본 원인인 만큼 최선의 사회문제 해결책은 사회 구성원들을 적절히 사회화시키고 도덕적인 교육을 강화하는 데 있으며, 가족, 학교, 교회, 직장, 여론매체가 이런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와 같이 사회문제를 사회가 병든 상태로 간주하고, 그 새결도 질병을 치료하듯이 접근해야 한다고 보는 점에서 사회병리학을 의학적 또는 생물학적 모델 이라고 한다.

 

※ 초기 사회병리학의 입장 ※

① 사회문제의 근원은 사회가 아니라 개인에 있다.

② 인간에게는 건설적인 충동뿐만 아니라 파괴적인 충동도 있다.

③ 따라서 사회는 인간의 파괴적인 충동은 억제하고 건설적인 충동은 권장해야 할 의무가 있다.

④ 사회의 이런 의무는 사회문제를 개별화(individualization)해야만 달성된다.

⑤ 사회문제의 해결은 개인을 변화시키는 것이며, 장기적으로 개인의 변화는 사회의 변화를 가져온다.

 

3) 사회해체론

사회해체론(the social disorganization perspective)은 최초로 사회문제를 개인의 행위가 아닌 사회구조와 연결시켜 파악했다. 그리고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통제하는 사회적 규치(social rules)의 중요성에 주목했다. 사회해체론에 의하면 사회적 규칙은 급격한 사회변동에 의해 붕괴된다. 규칙의 해체는 개인간의 결속력과 제도적 기구를 약화시켜 개인의 행동에 대한 규제력을 마비시키며, 범죄나 비행 등 사회문제는 사회적 규칙의 개인행동에 대한 규제력이 약화된 결과들이라는 것이다.

사회해체는 Thomas와 Znaniecki에 의해 최초로 정의되었고, 이들이 밝힌 사회해체에는

① 무규범(normlessness) : 행위의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것,

② 문화적 갈등(cultural conflict) : 최소한 두 개 이상의 대항되는 규칙이 존재함으로써 역할기대가 이원화되고 그에 따라 한 가지 규칙을 어기지 않을 수밖에 없는 상태,

③ 붕괴(breakdown) : 존재하는 규칙에 동조하더라도 약속된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오히려 제재를 받게 되는 것이 있다.

또한 사회해체론은 지위와 역할 간의 갈등을 중시한다. 지위와 역할의 갈등은

① 모순적인 의무가 부과되거나

② 사회화가 잘못되어 역할을 수행하는 방법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하거나

③ 상호 의사소통이 왜곡될 때 발생한다. 한편 사회해체론에서는 사회를 상호 의존적인 각 부분들의 합체(a complex whole)로 본다.

따라서 사회문제는 객관적인 실체로서 개인의 문제로 환원될 수가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문제의 해결책은 사회변동의 속도를 완화시키거나 사회적 규범을 강화는 것이다.

 

※ 사회해체론의 기본 입장 ※

① 사회적 규칙(social rules)이 없으면 행동지침도 없다.

② 사회생활에서의 예측 가능성(predictability)은 사회적 규칙에 달려 있다.

③ 사회질서는 사회적 규칙에 대한 합의를 요구한다.

④ 관념과 실제 행동은 일치되어야 하며, 이는 질서유지에 대단히 중요하다.

⑤ 관념과 실제 행동이 일치하지 않게 되고 또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사회문제가 발생한다.

 

4) 일탈행위론

일탈행위론(the deviant behavior perspective)에서는 사회문제를 사회적 규범으로부터의 반복된, 체계적인 이탈(repeated, systematic departures from social norms) 또는 사회적 기대의 예상 못한 파괴(the unexpected violation of expectation)로 규정한다. 그리고 일탈행위는 어느 사회에서나 관찰되는 문제라는 점에서 정상(normal)으로 간주되는데, 그런 점에서 일탈행위가 전혀 없는 사회가 오히려 비정상적인 사회이다. 일반인이 인식하는 일탈의 범위는 매우 포괄적이고 주관적이다. 일탈행위론의 또 다른 유력한 흐름은 문화전달론이다. 문화전달론은 범죄와 비행을 하나의 문화적 현상으로 간주한다. 또한 하위문화론도 있는데, 하위문화론은 일탈을 특정한 하위문화로 설명한다. 계층 또는 계급의 문화적 가치관의 차이가 일탈행위를 유발하는 가장 근본적인 요인이라는 말이다.

 

※ 일탈행위론의 기본입장 ※

① 일탈행위는 퍼스낼리티의 한 속성이라기보다는 역할(roles)의 한 속성이다. 일탈행위도 하나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② 주어진 행위는 주어진 조건하에서만 이루어진다. 그래서 조건이 변하면 행위도 변한다.

③ 일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의 일차 집단(primary group)에 가입해야만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점은 동조행위건 일탈행위건 사회집단에 참여함으로써 학습된다는 사실이다.

 

※ 구조 기능주의 해결책과 평가 ※(전경순)

 

[해결책]

기능주의자들은 사회문제를 낙관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어서 약간의 기술적 조정과 보완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 결함을 시정하는 제도적 장치가 사회체계에 내재되어 있으므로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전체가 변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사회문제의 구체적인 해결책은 기존의 사회화 과정과 사회통제기능을 강화 하거나 재정비하는 한편 일탈자들을 재사회화 도는 재활 과정에 참여시켜 정상적인 상태로 돌려놓는 것이다. 이 맥락에서 자족, 교육, 법 등은 사회문제 해결의 핵심장치로 여겨진다.

 

[평가]

사회구조의 정적인 측면을 파악하는데 매우 적합한 이론이다. 그러나 장점이 그대로 단점이 되기도 한다. 실제로 사회가 안정되어있고 큰 변화가 없을 때는 사회의 작동원리가 기능론 주장 그대로 따르는 것 같지만 현대사회는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변화를 설명하는데 한계를 드러낸다.

기능론은 기본적으로 거시이론이고 개인이론에 대한 사회구조의 영향력을 강조한다, 그럼에도 사회문제의 원인은 미시적인 시각으로 관찰하는 경향이 짙다. 논리적으로 모순일 수밖에 없는 이러한 모순은 사회자체의 변화를 질서정연한 점진적 진화의 과정으로 설정하고 있는 이론 자체에 기인한다.

 

2, 갈등주의 관점

 

1) 갈등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의 원조는 칼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발전은 서로 적대적인 두개의 계급으로 보고 있다. 생산수단을 소유한 계급인 부르주아지는 노동력만 보유한 무산계급인 프롤레타리아를 착취한다. 부르주아지는 자신의 이익을 지키는 위원회를 만들어 부르주아지 국가로 만들었다.

 

2) 네오 마르크스의 갈등이론

마르크스의 이론을 사회문제에 적용시킨 것을 네오 마르크스 사회문제이론 또는 비판론 이라한다. 자본주위 체제에서 지배계급에 의해 사회문제로 규정되고 처벌되는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자본주의체제계급 분화와 계급투쟁프롤레타리아트에 대한 부르주아지의 묵시적 통제부르주아적 통제에의 순응 또는 명시적, 직접적인 처벌의 결과로서의 범죄이다.

 

※ Quinney의 비판 범죄학의 명제 ※

① 미국사회는 고도의 자본주의 경제에 기초한다.

② 국가는 경제적 지배계급, 지배계급의 이익에 봉사하도록 조직 된다.

③ 형법은 국가와 지배계급이 기존의 사회경제질서를 유지하고 영속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④ 자본주의 사회의 범죄통제는 지배계급의 이익을 대변하는 정부의 엘리트에 의해 설립 운영되는 각종의 제도와 기관을 통해 질서를 유지할 목적으로 수행된다.

⑤ 심화된 자본주의 모순은 종속계급으로 하여금 필요한 수단에 의해서 특히 법체제의 강제와 폭력에 의해서 억압 받도록 강요한다.

⑥자본주의 사회의 붕괴와 사회주의 원칙에 기초된 새로운 사회의 건설에 의해서만 범죄 문제가 해결 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유행하는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말처럼 부자와 빈민이 같은 범죄를 저질렀을 경우 철창 뒤에 남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미국 범죄학자 Goldfarb가 지적했다

Spitzer는 마르크스에 입각하여 자본주의 사회는 재산관계에 위협을 주는 일탈자를 문제인구로 규정하며 두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1, 사회적 폐품 social junk : 지배계급 측에서 보면 해가 없으나 사회적으로 부담되는 무리

ex: 자본주의를 지지하는 역할에 실패했거나 참여할 능력이 없는 자들.

2, 사회적 폭발물 social dynamite: 기존의 사회 관계화 생산관계. 지배관계에 도전하는 인구. 사회적 폐품에 비해 문제의 성격이 심각하고 정치성을 갖는다.

 

3) 가치갈등론

-사회문제를 규정하는 학자들도 여러 가치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되고 그에 따라 사회문제를 규정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사회문제는 가치들 간의 상호충돌, 불일치 현상이다.

-사회의 다양한 집단은 서로 다른 이익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호 적대적이며 문제가 발한다.

ex: 낙태 반대론자(생명가치)들과 찬성론자 (여성권리중시), 백인 대 비백인, 이성애자대 동성애자, 환경론자대 산업개발자. 등 다양하다.

-가치갈등 론에서는 가치갈등 상황을 사회문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가치갈등의 기본입장 ※

1,관념과 가치는 집단이익을 대변한다.

2.수많은 집단간의 이익갈등은 불가피하다.

3,제도화된 타협을 통해 이런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첩경이다.

4.이익갈등이 표출될 것을 대비하여 이를 해소하기위한 제도가 존재한다.

5.이익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사회제도가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목할 때 사회문제가 가 시화된다.

6.도덕적 정치적 경제적 재제를 적절히 조합시켜 구사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집단일수록 타협에 유리한 고지를 정한다.

 

※ 갈등주의의 사회문제 해결책과 평가 ※

 

[해결책]

갈등주의 론은 개인에게서 찾지 않는다. 문제의 원인이 구조에 있으므로 잘못된 사회구조를 뜯어 고치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가치갈등 론은 사회문제 해결책으로 “합의, 협상, 힘.”이라는 세 가지가 있다. 협의해 의해 문제 해결이 가능해지고 협상방식으로 서로의 가치를 민주적인 과정을 거쳐 교환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도 해결이 안 되면 힘으로 굴복시키는 방범만 남게 된다.

 

[평가]

갈등 론은 사회의 동적인 과정을 이해하는데 적합한 이론이지만 근본 주의적 해결책은 반대를 위한 반대로 치부되기 십상이면 실질적인 사회개선에는 별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비판이다. 기능론과 마찬가지로 거시적인 측면에 치중하면서 인간의 자율성과 능동성을 소홀이 다루는 경향이 있다. 사회변화 조차 인간이 중심이 되어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제도의 모순에 의해 변화가 마치 저절로 오는 것처럼 묘사되고 있다.

   

3. 상징적 상호주의 관점

 1) 상징적 상호작용론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G. H. Mead로 대표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거시적인 사회구조보다는 개인과 개인의 상호작용의 과정을 중시하며 개인의 행위를 개인의 사회적 관계의 산물로 간주한다.

ex:골격적인행위. 협력적인행위, 열정적이고 생산적인행위, 증오하는 행위 , 사랑하는 행위 등, 모든 인간의 행위는 그를 둘러싼 사람과 집단과의 사회적 관계의 산물로 보는 이유는 인간은 인간관계를 통해 해석되거나 규정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상징적인 상호작용론은 아동이 성장하면서 부모행위를 모방하고 그런 과정을 통해 타인의 역할을 배움으로 사회적 가치와 기준이 되고 기초가 되는 사회화 과정을 중시한다.

 

인간의 상호과정은 물체가 아이라 상징을 매체로 하여 이루어지므로 몇 가지 특성이 있다.

1.상징은 사회구성원의 합의를 통해 만들어 진다

ex:국기는 애국심. 교통신호등.

2,상징과 그 상징이 의미하는 것과는 관계가 독단적이다.

ex:국기가 애국심을 상징하지만 그것들 사이에 어떤 고유한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국기는 천조각일뿐이고 교통신호도 하나의 색깔 있는 불빛일 뿐이다.

3,상징은 반드시 물리적인 실체는 필요 없다.

ex:정의, 신, 관용 등 추상적인존재와 용, 봉황, 등으로도 나타낼 수 있다.

 

2) 낙인이론

일탈행위 론이 일탈행위를 제반원인으로 본다면 낙인이론은 행위가 문제로 규정되어가는 과정을 중시하고 사회문제에 대한 재범자의 범법행위를 설명하는데 유력하다. 낙인이론은 사회학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이론과 방법에 기초해있다.

일차적 일탈(초범)에서 이차적 일탈(재범)로 나아가는 과정

 범죄 비행의 잡다한 원인 → 일차적 일탈 → 범죄 비행으로 낙인 → 범죄, 비행에의 자기 이미지형성 → 자신을 범죄, 비행을 저지른 사람으로 규정함으로써 일탈을 범하게 됨, 때로는 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함,

 

※ Becker의 사회반응이론 : 일탈 경력을 중시했다※

첫째단계: 일탈은 의도적일 수도 있고 의도하지 않을 수도 있다. 누구나 범할 수 있는 것이다

둘째단계: 한번 일탈한 사람이 그런 일탈행위에 동기와 관심이 증대되는 단계이다

셋째단계: 일탈행위를 범한 후 타인들로부터 일탈자로 낙인찍히는 단계이다. 이때 자신의 직위에 급격한 변화가 생기고

넷째단계: 조직화된 일탈집단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러면서 일탈에 대한 합리화와 일탈에 대한 필요한 기술을 배우게 된다.

 

※ K. T .Erickson : 일탈의 사회적 기능도 낙인이론을 지지한다.※

일탈이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데 기능적인 측면이 있다고 보고 어떤 사회든지 지리적, 경계뿐만 아니라 규범적 경계와 같은 사회체계의 경계가 필요하다

일탈행위에 대한 낙인을 통해 사회의 규범적 경계를 제 확인함으로써 사회질서를 유지해 나간다는 것이다.

 

※ 낙인이론이 가장중시하는 사회통제에 대한 기본입장 ※

1, 사회문제는 사회적 규정의 결과이다.

2, 사회통제는 사회문제를 규정하고 창조하며 유지한다.

3,사회통제도 사회규정에 따른다.

4,이런 규정은 힘을 가진 존재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

5,일단 어떤 문제가 사회문제로 규정되면 그 해결책은 두 가지 밖에 없다.

하나는 나는 그런 문제가 사회문제가 아니라고 규정.

다른 하나는 그런 규정을 가하는 자의 권력을 약화시키는 것이다.

 

※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해결책 및 평가※

 

[해결책]

상호작용론의 관점에서는 사회문제가 자체가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것이 아니므로 상호작용론은 일탈행위를 제외한 다른 사회문제에 대해서는 거의 이론적 논의를 하지 않고 있다.

상호작용론이 사회문제의 원인을 인간사이의 상호작용자체에서 찾는 이상 상호작용이 원만하게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문제 해결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의미의 공유를 방해하는 선입견과 편견 그리고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제거/약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평가]

상호작용론은 인간의 능동성과 창조적인 측면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거기이론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면모가 있다. 거시이론들이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경향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상호작용론은 인간 생활의 구체적인 면면을 생생하게 다루고 있다.

상호작용론을 사회문제에 적용하면서 문제의 주관성과 임의성에 민감해지는 효과를 얻는다.

이렇듯 상호작용론이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새로운 측면을 보여준 것은 무시할 수 없는 공헌이다. 하지만 두 가지의 결정적 약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는 사회문제에 대한 주관적인 접근이 인간의 삶을 구체적으로 개선하는 데에는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 한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가난과 굶주림에 신음하는 사람들, 환경오염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 약물중독의 엄청난 피해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을 실질적으로 도와주지 못하는 치명적인 결점을 안고 있다.

두 번째로는 사회현상을 보는 상호작용론의 인식 과정과 관련이 있다. 인간관계는 본질적으로 상징과 권력 관계를 떠나서 생각할 수 없고 이것들은 언제나 의미의 모호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이론으로서의 호용성은 크게 약해질 수밖에 없다.

 

[ 결 론 ]

 

구조 기능주의에서 말하는 사회는 상호 연관된 부분들의 문화적 합의로 통합되어 있고 질서가 유지되기 때문에 자연 상태의 사회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개인도 사회제도에 의해 사회통제가 가해지는 과정이므로 개인도 사회제도를 필요로 한다.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해 균형과 조화가 파괴되는 제도적 결함을 가지고 있지만 적절한 사회화와 제도적 결함을 개선하는 옳고 그름에 대한 문화적 합의를 규정지을 수 있다.

사회는 희소한 자원을 둘러싼 갈등과 사회적 불편들이 갈등을 야기하며 사회변동은 필연적인 자연 상태의 불균형이다. 개인은 원래 선하나 사회와 경제구조에 의해 악해지고 사회제도는 권력을 가진 집단에 의해 통제될 뿐 질서는 환상이다. 한 집단이 다른 집단에 대한 지배와 억압과 착취 등을 자원분배체계의 평등화와 경쟁의 최소화로 정책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사회는 상호 의존적인 역할의 네트워크이다. 사회질서는 개인간의 상호작용과 삶의 의미의 공유를 통해 만들어지므로 개인은 사회적 존재로서 끊임없이 변화하며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다. 사회적 역할에 대한 해석 차이와 개인이나 집단, 행위에 대한 일탈이 낙인 되고 객관적 문제를 사회문제로 규정시킨다. 사회복지 정책 차원에서 낙인 된 충격을 완화 시켜주고 사회문화 규정을 변경시킴으로 미시적 수준의 사회를 거시적 수준의 사회문제에 연계하는 일이 없어야겠다.

이번 리포트 자료를 준비하면서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할 기본 소양도 많지만 무엇보다 많은 지식과 올바른 시선으로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실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갖추도록 더욱 열심히 사회문제 론을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참고문헌]

사회문제론 : 원석조 저 ( 양서원, 2005)

사회문제론 : 김종일. 엄명용. 최경구 공저 (청목 출판사, 2006)

사회문제론 : 최일섭. 서성재 (나남 ,2000)

사회문제론 : 김익균 (창지사, 2003년)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

 

목 차

 

목차 …………………………………………………………………………………………………… 1

 

I. 서론 ………………………………………………………………………………………………… 2

1. 사회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 …………………………………………………………………… 2

2. 사회문제 접근이론의 분석적 초점 …………………………………………………………… 2

 

Ⅱ. 본론 …………………………………………………………………………………………………‧ 4

1. 기능주의 이론 …………………………………………………………………………………… 4

2. 갈등주의 이론 …………………………………………………………………………………… 7

3. 상호작용주의 이론 ……………………………………………………………………………… 9

4. 교환주의 이론 ……………………………………………………………………………………11

 

Ⅲ. 결론 ………………………………………………………………………………………………… 12

 

Ⅰ. 서 론

 

1. 사회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

사회문제의 접근 방법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이론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고 그 이론을 근거로 하여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사회현상을 어떠한 이론적 시각에서 보느냐에 다라 사회문제의 정의, 원인 및 해결 방법이 다르게 된다. 사회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핵심적인 것은 사회의 속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사회를 구성하는 인간의 본성은 어떠한 것인지 파악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 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사회문제 접근이론의 분석적 초점.

 

사회문제에 대한 접근은 이론적으로 사회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그 속성은 무엇인가와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의 속성은 무엇인가를 규명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러한 이론적 시각에서 사회문제를 어떻게 정의하고 해결책은 무엇인가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tzioni는 사회문제를 다음과 같은 5가지로 분석하는 요소로 보았다.

 

1) 사회적 현실

사회적 요인들은 변화의 융통성 있는 것인지 아니면 변화에 저항적인지 그리고 사회적 요인은 주관적이고 의식적으로 존재하는 것인지를 아는 것이다.

2) 인간의 본성

인간의 기본적 속성은 무엇인가? 그것은 선한 것인지 악한 것인가? 그것은 인생의 초기에 결정되는가 아니면 이후에도 변화가능한가?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3) 사회문제의 정의

사회문제를 정의하는 것은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이론적 시각에 따라 다르다. 사회문제를 어떤 특정한 이론적 시각에서 정의하는 것은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과도 연결되므로 주요한 요소가 된다.

4) 사회문제의 원인

어떤 특정한 이론적 시각에 의하여 원인을 검토하고 인과적 관계를 확인하여 변화를 가함으로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할 수 있다.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문제해결의 전제 조건이 된다.

5) 사회문제의 해결 방안

개인의 대한 교육인가? 의사소통의 개선인가? 설득인가? 자원의 보다 평등한 분배인가? 제도개혁인가? 혁명인가? 이론적 시각에 의하여 문제원인을 밝히고 이에 따라 문제해결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Ⅱ. 본 론

 

1. 기능주의 이론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과학의 주류적 이론으로서는 제일 먼저 발전되었고 이 이론에 근거하여 사회과학의 여러 학문분야의 많은 이론들이 파생되고 발전되었으며 현재까지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이론이다.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학 이론 가운데 가장 오래된 이론일 뿐만 아니라 아직도 가장 지배정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론이다. 사회를 마치 하나의 유기체처럼 간주하여 그 실체를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방법으로 분석할 수 있다고 믿는다. 기능주의 이론가들은 이 유기체적 유추에 입각해서 사회를 하나의 체계, 곧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된 부분의 총체로 파악한다. 이들에 따르면, 사회의 각 부분은 체계로서의 사회 전체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존재하며, 각 부분은 체계로서의 사회 전체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존재하며, 상호간의 협력을 통해 사회 전체의 질서와 균형을 유지하는 데 이바지 한다.

기능론은 콩트와 스펜서의 유기체론에서 여러 가지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1) 사회적 현실

사회체계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사회가 균형 상태를 이루며 체계의 각 부분이 통합되어 있다는 것이다. 사회체계는 균형을 유지하려 하고 균형이 파괴되는 경우는 균형 상태로 회복하려 한다. 사회체계가 유지되려면 일정한 최소한의 기능적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기능주의 이론을 통합적으로 체계화한 파슨즈는 적응(adaptaion), 목표달성(goal attainment), 통합(integration), 잠재성(latency)의 네가지로 제안하고 있다.

 

2) 인간의 본성

기능주의에서는 인간의 본성을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중립적인 것으로 본다. 인간은 환경에 의하여 크게 변화를 받을 수 있다. 인간행위의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생겨나는 합의적인 규범이 사회적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며 이러한 기준이 인간행위의 ‘선’ ‘악’ ‘적합’ ‘부적합’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3) 사회문제의 정의

사회문제는 “어떤 사회체계가 상위체계에 대하여 기능적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 “한 사회체계가 사회적으로 합의된 규범을 준수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 “어떤 사회체계가 사회화 과정과 결과에서 실패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Merton에 의하면 사회문제는 사회적 또는 문화적으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사회적으로 합의되고 인정된 것에서 벗어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Merton의 기능주의 시각은 일반적 현상에 보편적으로 적용하기 어렵고 사회문제 중에 사회적 기준에 벗어난 것으로 볼 수 있는 일부의 문제에만 적용 할 수 있다.

 

4) 사회문제 원인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사회전체의 기능적 결함 때문이 아니라 사회체계 일부의 기능인 사회화 기능과 사회통제 기능의 실패라 할 수 있다. 개인, 가족, 일탈적 하위문화, 사회제도, 기회구조의 일부에 있다고 보고 사회전체에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

 

5)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사회문제의 원인은 개인과 사회제도의 일부에 있기 때문에 개입의 대상은 결국 개인과 사회제도가 되어야 한다. 사회의 기능과 통제기능을 강화하거나 수정하고 재사회화 또는 재활기능을 강화하거나 또는 사회의 물질적 및 기회의 분배기능을 강화 또는 수정하는 것이 될 수 있다. 개인과 가족적 차원에 대해서는 교육 기회 및 여건을 보장하거나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병리적 현상을 치료하는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고 사회제도적 차원에서는 공적 교육의 개선, 기회균등의 보장이 될 것이다.

 

 

6) 기능주의적 시각을 공유하는 사회문제 설명 이론

(1)사회병리론

사회문제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1800년대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사회질서가 급격하게 변화된 유럽에서부터 시작하였으나,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유럽에서보다 확고한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1900년대 초, 사회학자들은 사회를 분석하기 위해서 의학적 모델을 적용하였는데 이를 사회병리학적 시각이라고 부른다. 병리학은 질병의 원인과 특질 및 질병이 야기하는 질환 상태와 그 과정을 연구하는 의학의 한 영역이다. 사회병리학은 이런 접근방법을 사회문제에 적용한 것이다. 사회병리학 관점에 의하면 사회문제란 정신적 결함이나 정신질환, 불충분한 교육, 또는 불완전한 사회화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비정상적이고 환경 부적응적인 사람들이나 상황을 말하며, 이러한 방해 또는 장애요인은 일종의 질병 혹은 병리상태로 취급되었다. 다시 말해 사회문제란 처방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 상황으로 간주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 접근방법은 분화된 사회에서의 복합적 성격을 파악하지 못하였다.

 

<사회병리학의 기본입장>

• 인간에게는 건설적인 충동뿐만 아니라 파괴적인 충동도 있다.

• 사회는 인간의 파괴적인 충동은 억제하고 건설적인 충동은 권장해야 할 의무가 있다.

• 사회의 이런 의무는 사회문제를 개별화해야만 달성된다.

• 사회문제의 해결은 개인을 변화시키는 것이며, 장기적으로 개인의 변화는 사회의 변화를 가져온다.

 

(2) 사회해체론

사회병리학적 접근에 대한 대안으로, 1920~30년대의 사회학자들은 문제들을 유발해내는 사회적 조건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를 사회해체적 시각이라고 한다.

사회해체론에서는 사회를 하나의 체계로 보고 체계의 부분들이 통합되어 역동적이고 전체적인 복합체를 이루고 있다고 본다. 사회체계 부분들 간의 적응이 결여되어 있거나 적응이 잘못된 상태를 사회해체라고 부르며 이것을 사회문제로 본다. 사회해체, 즉 사회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사회변화이다. 사회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사회체계의 부분들 간에 부조정 현상 또는 부적응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문제의 해결책은 사회변동의 속도를 완화시키거나 사회적 규범을 강화하는 것이다.

 

<사회해체론의 기본 입장>

• 사회적 규칙이 없으면 행동지침도 없다.

• 사회생활에서의 예측 가능성은 사회적 규칙에 달려 있다.

• 사회질서는 사회적 규칙에 대한 합의를 요구한다.

• 관념과 실제 행동은 일치되어야 하며, 이는 질서유지에 대단히 중요하다.

• 관념과 실제 행동이 일치하지 않게 되고 또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사회문제가 발생한다.

 

(3) 일탈행위론

사회문제 연구에 있어서 어떤 사회학자는 사회구조에, 어떤 학자는 사회과정에 초점을 가지고 연구하였는데 이 두 방향이 융합되어 일탈행위론적 시각이 나타나게 되었다. 일탈행위론은 1950~60년의 낙관주의 상황에서 폭넓게 수용되었다.

일탈행위론에서 보는 사회는 하나의 체계이며 체계의 각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생존과 기능의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적절한 기능수행을 위하여 사회에서 기대되는 행동규범이 있는데 이러한 규범으로부터 벗어나는 행위가 일탈행위이다. 따라서 일탈행위론에서의 일탈행위는 어느 사회에서나 관찰되는 문제라는 점에서 정상으로 간주되는데, 그런 점에서 일탈행위가 전혀 없는 사회가 오히려 비정상적인 사회이다.

일탈행위론의 시각에서 일탈행위란 부적절한 사회화가 된다.

 

<일탈행위론의 기본 입장>

• 일탈행위는 퍼스낼리티의 한 속성이라기보다는 역할의 한 속성이다. 일탈행위도 하나의 역할이라는 것이다.

• 주어진 행위는 주어진 조건하에서만 이루어진다. 그래서 조건이 변하면 행위도 변한다.

• 일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의 일차 집단에 가입해야만 가능 하다.

 

(4) 하위문화론

하위문화론에는 빈곤문화론, 비행 하위문화론 등이 있는데, 이러한 류의 이론들은 좁게 는 일탈행위론에 속한다고 할 수 있으며, 넓게는 기능주의적 시각에 입각해 있으며 사회 의 주류적인 가치, 규범, 행위양태와는 다른 일부의 가치, 규범 또는 행위양태에 사회화 하는 현상을 말한다.

 

(5) 사회변화론(사회변동론)

사회변화란 상호작용의 양태나 규범, 가치, 태도 및 기술과 같은 문화적 요인의 변화를 말하며, 어떤 사항에 대한 태도의 변화와 같은 미시적인 것에서부터 도시화와 같은 거시 적인 과정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 사회변화론에서 사회문제는 사회 부분 간에 변화 의 속도가 다르거나 변화가 상호갈등을 일으켜 부분들간에 부적응이 일어나게 되면 이러 한 현상을 사회문제로 보는 것이다.

 

(6) 접촉자이론

접촉자이론은 사회화 과정 속에서 개인은 양 집단과 접촉하게 되고 이러한 접촉과정에서 개인이 사회적 규범에 위배되는 집단의 정의와 행위에 의한 영향을 더 크게 받음으로써 그들의 규범과 상황규정을 배우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이 이론은 일탈론적 시각을 Sutherland가 발전시킨 이론이다. 기본적으로는 기능주의적 시각에 입각해 있으면서 다른 한편 상호작용주의적 시각도 공유하고 있다.

 

2. 갈등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은 기능주의 이론에 대한 대안적인 이론으로 발전되었다.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세계가 질서와 안정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강조할 뿐 사회세계 속에는 갈등이 상존 하고 있다는 사실을 등한히 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세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는 비판 이 1950년대부터 크게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갈등주의와 관련된 사회문제이론으로는 경제적 불평등이 야기하는 사회적 갈등에 초점을 두는 네오마르크스주의 갈등이론과 사회집단간의 가치 및 이해관계의 경쟁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초점을 두는 비마르크스주의 갈등이론인 가치갈등론으로 대별된다.

 

1) 사회적 현실

다렌돌프가 발전시킨 변증법적 갈등주의에서 사회적 현실은 희소자원을 소유하고 지배하려는 경쟁과 투쟁의 갈등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로 보고 있다. 사회는 갈등으로 인하여 끊임없이 변동하게 된다. 기능적 갈등주의에서는 사회현실은 상호 관련된 이해관계의 집단들이 희소자원을 소유 또는 지배하려고 갈등을 계속하면서도 통합과 적응을 이루고 유지하고 발전하는 상태로 보고 있다. 변증법적 갈등주의에서 갈등은 사회체계의 와해 또는 변동을 가져오는 부정적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 데 반하여 기능적 갈등주의에서 갈등은 오히려 사회체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는 긍정적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2) 인간의 본성

변증법적 갈등주의에서는 인간의 본성은 선천적으로 조화와 화평으로 공존을 지향하려는 본성을 지니고 있으나 경제적 역사적 사회적 조건에 의해 후천적으로 정.반.합의 변증법적 갈등의 본성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인간의 적대적 본성은 이해관계의 갈등으로 강화될 수도 있고, 조화로운 관계와 사랑의 본능에 의해서 약화 될 수 도 잇지만 인간의 갈등적 본성은 결국은 인간의 적대적 본성에 지배된다.

 

3) 사회문제의 정의

Marx의 전통주의 입장에서는 “희소자원을 많이 소유한 사람이 희소자원을 적게 소유한 사람을 착취하고 특권을 행사하고, 시장경제를 수립한 결과 생겨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기능적 갈등주의 시각에 의하면 사회문제는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에 대한 갈등의 결과로서 사회체계의 통합과 발전에 역기능적인현상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4) 사회문제의 원인

갈등주의 시각에서 사회문제의원인은 “비합법적인 사회통제와 착취”, “희소자원의 불균등한 분배” 또는 “불균등한 분배를 가져오는 사회의 권위와 권력의 구조”라고 할 수 있다. 변증법적시각에서는 문제원인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제도에도 있다고 본다. 기능적 갈등주의에서는 사회문제 원인이 사회제도에 있다고 보지만 적대적 본능 때문에 유발 된다는 의미에서 사회문제의 원인을 개인에게 있다고 본다.

 

5)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변증법적 갈등주의 시각에서의 사회문제 해결방법은 자원의 불평등한 지배를 영속화시키고 있는 기본적인 사회체제 자체를 재조직하지 않는 한 사회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은 불가능하다고 본다.

기능주의적 갈등주의 시각에서는 현체제의 개선과 발전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작용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사회문제의 해결은 제도의 전면적 재조직이 아니라 단편적인 개혁, 개선, 보완으로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보편적이고 제도적인 방향으로 강화하는 것, 세제의 개선 등이 될 수 있다.

 

6) 갈등주의 시각을 공유하는 사회문제 접근이론

 

(1) 네오 마르크스주의 갈등이론

마르크스주의이론을 사회문제에 적용시킨 것을 네오 마르크스주의 사회문제이론 또는 비판이론이라고 한다. 1970년대 초의 미국 사회의 위기심화와 이에 따른 학계에서의 마 르크스주의의 부활과 함께 범죄이론 분야에 등장한 네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자본주의 사회의 잡다한 사회문제의 사회심리학적 〮․ 사회학적 원인에만 초점을 둔 기존의 사회문 제이론들이 자본주의 국가를 무시하거나 부적절하게 취급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중요한 것은 제반 원인들보다는 문제로 규정되는 과정, 즉 범죄통제 메커니즘의 정치경제학적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네오 마르크스주의 갈등이론의 기본적 입장>

미국사회는 고도의 자본주의 경제에 기초하고 있다.

• 국가는 경제적 지배계급, 즉 자본주의 지배계급의 이익에 봉사하도록 조직된다.

• 형법은 국가와 지배계급이 기존의 사회경제 질서를 유지하고 영속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다.

• 자본주의 사회의 범죄통제는 지배계급의 이익을 대변하는 정부의 엘리트에 의해 설립 ․ 운영되는 각종의 제도와 기관을 통해 국내의 질서를 유지할 목적으로 수행된다.

• 심화된 자본주의 모순은 종속계급으로 하여금 필요한 모든 수단에 의해서, 특히 법체계 의 강제와 폭력에 의해서 계속 억압받도록 강요한다.

• 자본주의 사회의 붕괴와 사회주의 원칙에 기초된 새로운 사회의 건설에 의해서만 범죄문 제가 해결될 것이다.

 

(2) 가치 갈등론

가치갈등론은 1930대 대공황기에 잠시 등장했다가 소멸한 이론이다. 가치갈등론 관점에서 갈등은 계급갈등이라든가 희소자원의 불평등한 분배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경우 사회의 다양한 가치를 지닌 집단들의 가치차이로부터 발생한다는 것이다. 즉, 가치갈등론 시각에 의한 사회문제는 사회의 권력적 우위를 점하는 집단이 공유하는 가치관에 의하여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판단된 현상일 뿐이다.

가치갈등론에서는 집단의 가치를 중시하고 객관적인 입장을 부정한다.

 

(3) 사회 긴장론

사회적 관계에는 개인간, 개인과 집단간, 그리고 집단간에 불화, 대립, 알력, 투쟁 등이 계속되는 긴장상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이러한 긴장상태를 사회문제로 본다. 원인은 이질적인 문화와 접촉이 있을 때 그러한 문화에 인간행동의 핵심적인 가치규범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상반하는 가치규범으로 인한 갈등이생기고 갈등이 지속되면 긴장상태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가치갈등론의 기본 입장>

• 관념과 가치는 집단이익을 대변한다.

• 수많은 집단간의 이익갈등은 불가피하다.

• 제도화된 타협을 통해 이런 이익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첩경이다.

• 이익갈등이 표출될 경우를 대비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가 존재한다.

• 이익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사회제도가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 사회문제가 가 시화된다.

• 도덕적 ․ 경제적 ․ 정치적 제재를 적절히 조합시켜 구사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집단일수 록 타협에 유리한 고지를 점한다.

 

3. 상호작용주의 이론

상호작용주의 이론은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이 사회현상을 거시적 차원에서 접 근하고 분석하려는 입장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관심의 초점을 개인 간의 상호작용과정과 상호작용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결과에 두는 이론적 시각이다.

1) 사회적 현실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는 개인이 처한 현재의 상황과 거기서 이루어지는 행동을 개인이 주관적으로 정의하고 해석하는 것을 사회현상을 파악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삼고 있다. 이 이론에서 사회적 현실은 개인들이 상호작용과정에서 주관적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창조되고 재창조된다. 따라서 사회 현실의 창조자는 개인이고 사회적 현실은 항상 유동적이고 변동적이다.

 

2) 인간의 본성

인간의 본성은 매우 가변적인 것이며 이러한 성격에 의하여 사회체계와 개인세계는 끊임없이 재형성되는 것이다.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위하여 상징을 사용하고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을 대상으로 파악하며 인간의 행위는 자발적이고 비결정적인 잠재력에 의해서 지배된다.

 

3) 사회문제의 정의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의하면 사회문제는 사회의 한 집단이 다른 집단의 의미에 동의 할 수 없는 것으로 규정하고 그 집단의 의미대로 행동하지 않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같은 현상이나 행동도 의미를 부여하는 데 따라 사회문제도 될 수 도 안 될 수도 있다.

 

4) 사회문제의 원인

상호작용에서 어떤 현상이나 행동에 대한 의미에 동의 할 수 없다는 판단을 하는 것, 어떤 현상을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으로 낙인 찍는 것, 어떤 행위에 대하여 다른 의미로 사회화 된 것, 상징의 차이라 할 수 있다.

 

5) 사회문제의 해결방법

(1) 적절하게 상징에 의미를 부여하고 동의 할 수 잇도록 사회화하거나 재사회화 하는것

(2) 적절한 사회화 제도나 재사회화 제도를 확립하는 것

(3) 낙인행위를 유발 할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하지 않는 것

(4) 부정적인 낙인 사용에 신중을 가할 것

(5) 낙인행위로 간주 될 수 있는 것의 범위를 좁힐 것

(6) 낙인행위에서 얻어지는 이득을 제거 할 것 등이 될 수 있다.

사회문제는 단기적으로 해결 가능 하지만 장기적, 궁극적으로 어렵다. 왜냐하면 상징인 언어와 사회적 상황이 존재하는 한 새로운 정의는 계속적으로 생겨날 것이기 때문이다.

6) 상호주의 시각을 공유하는 사회문제 접근이론들

(1) 상징적 상호작용론

상호작용주의 이론은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이 사회현상을 거시적 차원에서 접 근하고 분석하려는 입장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관심의 초점을 개인 간의 상호작용과정과 상호작용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결과에 두는 이론적 시각이다.

상징적이라는 말을 덧붙이는 것은 인간이 상호작용의 도구로 언어나 몸짓 등의 상징을 사용하고 상징의 주관적 의미를 중요시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상호작용의 기초가 되는 사회화과정을 중시한다. Mead에 의하면 아동은 성장하면서 부모의 행위를 모방하고, 그런 과정을 통해 타인의 역할을 배운다. 이런 과정이 확대되면 다른 여러 가지 역할들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또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일반화된 타인의 역할을 이해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각 역 할에 부여된 사회적인 기대를 반영하는 사회적 가치와 기준을 내면화한다는 것이다.

<상징의 특징>

• 상징은 사회 구성원의 합의를 통해 만들어 진다.

• 상징과 그 상징이 의미하는 것과의 관계는 독단적이다.

• 상징은 반드시 물리적인 실체일 필요는 없다.

 

(2) 낙인이론

낙인이론은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을 사회적 일탈행위를 설명하는 데 적용한 것이다. 낙 인이론에 의하면 어떤 현상이나 행위가 일반대중이나 사회통제기관의 관심의 대상이 되 기 시작하여 바람직스럽지 못한 것으로 판단됨으로써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즉, 어떤 현상이나 행위가 관심의 대상이 되기 전에는 사회문제가 되지 않는데 일단 사회의 직업 적 입장에서 바람직스럽지 못한 것으로 판단을 내리게 되거나 또는 간주관적으로 형성된 기준이나 규칙에 의하여 판단을 내리게 되면 사회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낙인은 어떤 행 위자의 최초행위를 바람직스럽지 못한 것으로 규정함으로써 사회의 일반인들도 그런 행 위자를 부정적인 의미가 부여된 특정행위자로 낙인찍어 그 행위자는 그러한 낙인에 어울 리는 행동을 하도록 기대되고, 또한 낙인찍힌 행위자도 그 낙인에 어울리는 행동을 하게 되는 현상으로 발전하게 된다. 최초에 낙인찍는 일탈행동을 일차적 일탈행동이라 하고, 최초의 낙인으로 인하여 유발된 일탈행동에 의하여 다시 유발된 일탈행동을 이차적 일탈 행동이라고 한다.

 

<낙인이론의 기본 입장>

• 사회문제는 사회적 규정의 결과이다.

• 사회통제는 사회문제를 규정하고, 창조하며, 유지한다.

• 사회통제도 사회적 규정에 따른다.

• 이런 규정은 힘을 가진 존재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

• 일단 어떤 문제가 사회문제로 규정이 되면, 그 해결책은 두 가지밖에 없다. 나는 그런 문 제를 사회문제가 아니라고 규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런 규정을 가하는 자의 권력 을 약화시키는 것이다.

 

4. 교환주의 이론

교환주의 이론은 사회적 행동을 적어도 두 사람 간에 교환자원을 주고받는 반복적인 행위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 교환자원은 물질적인 것과 비물질적인 것이 포함되는데, 예를 들면 금전, 물품, 칭찬, 복종, 존경 등이 이다. 상대방에게 주는 교환자원은 비용이 되고 상대편으로부터 받는 교환자원은 보상이 되며, 교환관계에 있는 당사자는 가능하면 비용에 비하여 보상이 크도록 행동하려 하고 권력적으로 대등한 입장에서 교환관계를 유지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교환관계가 불균등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는 균등한 관계가 되게 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1) 사회적 현실

교환행동주의에서는 모든 대인관계의 행동 또는 사회적 관계를 관계당사자들 사이에 비용과 보상을 반복적으로 주고 받는 관계로 보고 있으며, 개인이 교환관계를 통하여 소집단을 형성하고 소집단간에도 개인에서와 같은 교환관계가 성립되어 집단이 정교화되고 발전되고 일정한 형태로 유형화된 것을 사회적 현실로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사회는 소집단간의 보상추구의 행동이 정교화되고 분화되고 유형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인간의 특성

교환행동주의에서 인간의 본성은 이기적이고 합리적인 존재이며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존재로 보고 있는 데 비하여 구조적 갈등주의에서는 인간은 이기적이고 갈등적인 존재이며 자유와 독립을 추구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3) 사회문제의 정의 및 원인

교환주의 이론에서 사회문제는 기본적으로 교환관계가 단절되거나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상태로 정의할 수 있고, 사회문제의 원인은 교환자원의 부족, 고갈 또는 가치 저하라 할 수 있다.

 

4)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1) 동등한 가치의 다른 것으로 보상 : 사회보장제도의 발전을 통해 금품을 급여해 주 는 것.

(2) 다른 보상원천의 개발 : 독점적 도는 과점적 관계를 금지하고 교환의 상대편을 다 수화시키는 것, 사회적 서비스기관의 확대

(3) 새로운 자격이나 지위의 획득 : 지역사회나 국가사회의 제도를 개선하여 차별대우 를 철폐하거나 새로운 법률적 자격 또는 지위를 확보하는 것

(4) 강제력 사용: 제도적으로 통제와 감독을 강화하거나 가치의식을 고양하는 것

(5) 연합적 활동 : 권력이 약한 교환 당사자기리 연합하여 권력이 큰 상대방에 의하여 사회 행동을 취하는 것

(6) 소유자원의 질의 향상 : 기술과 지식의 향상을 위한 교육과 재교육실시, 성인교육 및 재사회화 강화 등

 

Ⅲ. 결 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사회에는 많은 문제들이 있다. 또 보통 사회문제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흔히 아동, 청소년, 노인, 여성, 장애인, 실업문제 등 많은 것들을 떠올릴 수가 있는 것처럼 사회문제는 이미 우리가 피부로 느낄 수 있을 만큼 밀접한 단계에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이론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여 체계적으로 문제해결을 해야 한다. 각각의 사회문제에 맞는 적절한 이론의 적용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먼저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

우리는 각 상황에 맞는 이론은 사용하여서 우리의 삶을 어렵게 하는 사회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

사회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짐으로써 사회문제의 정의와 현황을 파악하고, 사회문제의 원인을 규명하여 사회문제에 대한 현행 및 사회정책과 프로그램의 평가에 근거 한 후 문제의 개선안을 제시하며, 예방해야 한다.

 

[1] 강영실 ․ 고명석 ․ 김경신 ․ 박상하 ․ 백선복 ․ 선윤숙 ․ 안진 ․ 양철호 ․ 이양훈 ․ 이장희․ 최용, 2005, 『사회문제론』, 대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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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NSpo&articleno=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