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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정신간호학

정신간호학 정리

by 너싱홈 2019. 12. 30.

CH 1. 정신건강간호의 이해

1.1 정신건강간호의 발전 과정

1. 원시

1) 질병 : 도덕규범을 어긴 죄인들에 대한 저주와 처벌

2) 치료 : 약물, 기계적 절차+주문, 악마를 쫓기 위한 기도, 신의 보호를 요청하는 고백, 귀신 쫓아내기

2. 고대

1) 이집트

(1) 파피루스

- 정신장애는 사악한 영혼에 의해 발생

- 노인성 퇴행, 알코올 중독, 우울증, 히스테리에 대해 기술

(2) 임호텝

- 신부의사, 인간의 죄와 질병 치료를 동시에 해결

2) 그리스/로마

(1) 히포크라테스

- 질병의 병리 : 열, 냉, 건, 습으로 이루어짐

- 인간 기질의 '4체액설' 주장 : 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 → 불균형상태에서 질병이 발생한다

- 정신적 장애의 분류 : 광증(phrenitis), 조증(mania), 우울증(melancholia)

- 알코올성 섬망, 중독성 섬망, 산후 정신병 기술

 

(2)플라토(플라톤)

- 신체와 정신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음

- 건강이란 정신과 육체의 조화에서 이루어짐 → 정신건강 개념의 선구자

- 이원론에 의해 정신병은 합리적 정신의 상실이거나 신에 의한 신성한 현상

 

(3) 셀리우스

- 최초의 의학교과서 De Re Medicina를 씀

- 치료방법 : 음악, 독서, 운동, 매달린 그물침대 타기, 폭포소리 권장

 

(4) 갈렌

- 4체액설을 체계화시켜 정신과 신체에 대한 이론을 종합함

- 신경해부학의 권위자로 해부를 통해 뇌를 지능, 감정, 기억의 중심부로 분류

- 정신질환 : 가족의 중요성 강조

 

3)중국

기도, 주문 → 침술, 뜸, 약초(마술적, 주술적 배경 있음)

 

3. 중세, 르네상스

1) 배경

로마멸망 이후 정신의학의 쇠퇴

(1) 의료기술 : 의사 → 성직자(교회, 수도원)

(2) 과학 : 종교를 구실로 한 미신에 의해 침체

(3) 정신장애에 대한 원시개념 (초자연적 힘이나 악령이 원인) 다시 성행

 

2) 치료

(1) 환자를 연기에 그을림, 족쇄, 매질, 굶김으로써 마귀 쫓아낸다고 믿음

(2) 마법 성행 (정신질환자 =마녀 → 마녀 사냥)

 

3) 정신병원

(1) 스페인 발렌시아에 최초의 정신병원 설립

(2) 알사스의 루파에 간질환자를 위한 격리병원 설립

(3) 베들렘 요양원

- 런던 베들레헴의 성 마리아 수도원

- 환자들은 버림받았고, 동물보다 못한 대우를 받음

- 가죽 띠와 쇠사슬에 묶임, 식사도 부족

- 경한 환자 : 구걸

  난폭한 환자 : 상류사람들에게 구경시킴

 

4) 정신의학자

(1) 파라셀수스

- 귀신학(악마연구) 반대, 자연의 원인으로 정신질환이 생긴다고 주장

- 인간이 우주의 축소물 → 환경 안에서 생물학적, 사회학적인 인간관계 예언

- 신체 자력 주장 : 최면술의 시초

 

(2) 베살리우스

- 신경학, 정신학, 두개골학에 대한 비교연구

 

(3) 웨이어

- 체계적으로 귀신 반박하여 최초로 귀신학에서 심리학을 분리

- 정신과 환자의 인도적, 의학적 치료 강조 → 치료관계의 중요성 인식. 친절, 신중한 관찰, 자애로운 태도 강조

- 근대 정신의학의 창시자

 

4. 17, 18세기

1) 배경

- 부자 정신질환자 : 개인 주치의 딸린 민간 정신병원에서 치료

- 빈민 정신질환자 : 재판관이 위험하다고 판단하면 병원에 구금됨

 

2) 치료

- 기계적 속박, 하제 사용, 수갑, 구속 의복, 안락의자

 

3) 18세기 말

- 정신병원 입원 환자들의 환경이 대중의 관심 받음 → 치료방법에 대한 압력

 

4) 정신의학자

(1) 윌리엄 튜크

- 요크 요양원 설립 : 과학적 치료, 철제수갑 미사용, 오락/종교/다과회도 치료의 한 방법

- 공공기관에서 정신병자에 대한 인간적 처우의 기준 설정

 

(2) 필립 피넬

- 정신질환자들의 족쇄 제거 명령 → 병실 개방 제도 (인도적 환자 해방운동)

- 친절과 이해로 환자 치료, 신선한 공기, 햇빛, 깨끗한 환경, 작업치료, 산책 권장

 

(3) 도로시아

- 환자에 대한 대우와 지저분한 환경 개선에 앞장 → 지역사회 여론에 변화 촉구

 

5. 19, 20세기

1) 배경

미국 인구 급증 → 정신질환자 수 증가 → 비전문인이 의사의 역할을 함 → 억제, 감금 → 도덕적 치료 사회

 

2) 정신의학자

(1) 에밀 크레펠린

- 정신장애를 원인, 발병기전, 병리, 임상증상, 경과 및 예후별로 기술

 

(2) 프로이트

- 인격형성의 발달과 이해를 위한 기초적인 이론과 정신분석요법을 연구하여 체계화함 (정신분석 이론)

- 무의식, 자유연상법, 꿈 분석으로 정신분석 치료법 개발

 

(3) 블로일러

- 조현병(정신분열병) 용어 처음 사용

 

(4) 설리반

- 인간관계 중요성 강조, 대인관계 이론 학파

 

(5) 페플라우

- 정신간호사의 위치를 명백히 밝힘

- 설리반과 메이의 이론+자신의 임상경험 토대 → 전반적인 간호 실무와 정신건강간호에 적용할 수 있는 인간관계 이론 제시

 

6. 현대

1) 배경

- 제2차 세게대전 이후 기초 과학, 의학 진보

-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낙인 감소

- 환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적절한 치료

- 지역사회에서 재활치료 마련

 

2) Otto Loewi

- 말초신경의 신경세포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화학물질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는 사실 발견

→ 신경세포들 간의 화학전달에 대한 기초 확립

 

3) 치료

(1)신체적 치료

- 인슐린 혼수요법

- 메트라졸 혼수요법

- 정신수술

- 전기충격요법

- 화학요법

 

(2) 화학치료(약물치료)

- lithium salt 기분 안정제

- chlorpromazine 항전신병약

- benzodiazepine 진정제

- reserpine 조현병 치료

- imipramine 항우울제

 

(3) 심리학적 치료

- 치료적 공동체

- 학습 이론 적용

 

 

정신질환 

치료 

 원시

 귀신들림

 귀신 내쫓기

 고대

 정신장애

 주문, 굿, 친절한 태도, 신체운동

 중세(신비설, 미신)

 귀신들림

 매질, 구속, 굶김

 17~19세기 (정신의학 탄생)

 정신장애

 보호, 격리

 19~20세기 (역동정신의학)

 정신장애

 보호관리, 심리적 간호

 현대

 신경전달물질 등

 화학적 치료, 심리치료, 신체치료, 지역사회 재활치료

 

7. 우리나라 정신간호의 발달

1) 일제하에 총독부 의원이 정신과 병동 신설

- 환자의 안전관리, 보호

- 폐쇄 병동, 격리, 억제대 사용

2) 1953년 항정신병약물 개발

- 환자의 증상 완화

- 보호 → 치료, 신제간호, 환자관찰, 투약

3) 1960년대 미국 정신의학의 영향

- 활동치료, 환경치료

- 간호사가 오락치료, 예술치료 등에서 치료자 역할

4) 1970년 대한간호학회 창립

5) 1971년 정신간호학회 창립

6) 1995년 12월 31일 정신보건법 제정

7) 1999년 전국 보건소에서 정신보건사업 시작 (정신보건 간호사 참여)

8) 2004년 전문간호사 제도 실시 : 2006년 첫 정신전문 간호사 배출

 

1.2 정신건강간호의 개념적 모형

 

1. 정신건강간호의 기본 개념

1) 정신건강간호

- 정신질환자 뿐 아니라 신체질환자의 심리간호 및 정신건강 예방 증진 및 재활을 돕는 것

- 간호대상자의 정신 건강을 유지, 증진, 예방하면서 정서, 사회적으로 부적응적이거나 정신질환 진단을 받은 환자를 도와주며

 사회에 적응되는 생활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간호과정

 

2) 정신건강간호의 목적

- 대인관계의 유지 증진

- 심리, 정서, 정신, 사회적 기능 유지증진 및 관리

- 심리 사회적 독립심 기능 증진

- 자존감 강화 유지, 증진

- 치료적 환경유지와 관리

 

3) 정신건강요소와 영향

(1) 자기 통제 : 자율성을 잃지 않은 상태에서 필요에 따라 독립적, 의존적, 혹은 상호 의존적으로 행동하는 것

(2) 미지에 대한 인내 : 믿음과 희망으로 생의 불확실성과 죽음의 확실성에 대해 직면하는 것

(3) 성장 혹은 자아실현을 향한 발전 :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꺼이 앞을 향하여 나아가는 것

(4) 현실감 : 사실과 환상을 구별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

(5) 자존감 : 생애 전반에 걸쳐 자기 반영과 다른사람에게서의 피드백을 통해 개인의 능력과 한계를 알고 수용하는 것

(6) 환경에 대한 지배 : 능숙하고 효과적이며 창조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

(7) 스트레스 관리 : 매일의 생활에서 조화로운 감정을 경험하고, 스트레스에 대해 창조적, 적응적으로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

 

4) 정신건강기준 (마리 야호다)

(1) 자신에 대한 긍정적 태도

- 자기 자신을 하나의 인간으로 수용하고 자기의 욕구와 행동을 알며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볼 수 있고 자기 자신을 인식하는 것

(2) 성장, 발달, 자아실현

- 자기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실현하고 새로운 성장과 발달 도전을 할 수 있어야 함

(3) 통합력

- 개인이 표현한 것과 억압된 것, 개인의 내적, 외적 갈등과 충동, 기분과 정서 조절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것

(4) 자율성

- 결정과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는 개인의 능력

(5) 자기결정

- 자기의 결정, 행동, 사고, 감정 등에 대해 개인이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

(6) 현실지각

- 주위를 어떻게 파악하고 이에 대해 어떻게 움직이는가에 대한 것

(7) 환경의 지배

-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회에서 인정하는 역할에 성공적으로 기능하고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자기 주변 환경을 지배

 

5) 정신질환

(1) 정신건강

- 정신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생산적인 활동, 적절한 인간관계 수립, 변화에 적응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갖게 됨

- 정신건강은 합리적 사고, 의사소통, 학습, 정서적 성장, 회복력, 자존감을 제공

 

(2) 정신질환

- 스트레스, 불구, 고통이나 불구의 위험, 자유 상실의 위험에서 나타나는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적, 심리적 증후군

- 자기의 생각, 감정, 행동이 자기 자신 뿐 아니라 타인에게 해로운 영향을 줄 때 정신적 장애로 진단이 가능한 정신장애를 포함

 

(3)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생물학적 영향 : 유전적 소인, 영양상태, 과거 상해력, 신경계의 기질적 결함, 산전 또는 주산기의 사건

- 심리적 영향 : 대인 상호작용, 자아 개념, 창의성, 정서적 발달 수준

- 사회문화적 영향 : 가족의 역동, 인종, 주거환경, 아동의 양육 형태, 경제 수준, 종교, 가치 및 신념

 

6) 정신질환에 대한 잘못된 사회적 통념

(1) 정신질환은 드문 병이다 → 정신질환은 누구라도 앓을 수 있는 비교적 흔한 병 (유병률 1%)

(2) 정신병은 유전병 → 조현병은 유전적인 경향은 있으나 모든 정신질환이 유전되는 것은 아님

(3) 정신병은 마음의 충격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

→ 간접적으로 정신병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직접적인 발병요인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음

(4) 정신병은 가난하면 잘 걸림

→ 정신병과 빈곤 간에는 상관관계가 없음

(5) 정신병은 불치병 → 충분히 치료될 수 잇음. 단지 다른 병에 비해 치료기간이 평균적으로 길다

(6) 정신질환자들은 정신이 분열되고 사람이 변하며 항상 제정신이 아니다

→ 대부분의 환자는 병을 앓는 동안에도 자신의 평소 성격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

단지 이해하기 힘든 이상한 생각이나 감정을 갖고 있거나 외부자극을 왜곡하여 해석하고 느낄 뿐이다

(7) 정신질환자들은 위험하고 난폭하다

→ 이들은 불안하고 위축되어 있으며, 수동적이고 소심하기 때문에 위험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8) 정신병을 치료하는 약물은 위험하고 중독을 일으킨다

→ 항정신병 약물 사용으로 환자들이 호소하는 부작용은 일시적이며, 인체에 무해하다

 

2. 정신건강간호의 개념적 모형

 

 

 이상행동에 관한 관점

치료과정 

치료자-환자 역할 

 

정신분석 모형

 

프로이드

 

 - 불안은 아동기 발달과 관련된 갈등의 부적절한 해결 경험에서 발생

- 불안에 대한 자아의 비효과적인 방어

- 불안을 다루려는 노력으로 인해 증상 발현, 해결되지 못한 갈등과 관련됨

 - 목표 : 갈등과 의존 욕구의 해결 → 자아강화, 현실화

- 환자의 저항과 전이를 해석함으로써 문제의 영역 확인

- 자유연상, 꿈 분석 기법

 - 치료자 : 전이 발달시킴. 환자의 생각과 꿈 해석의 객관성 유지를 위해 거리를 둠

- 환자 : 능동적 참여자로 모든 생각과 꿈을 말함

 

 대인관계 모형

 

설리반, 페플라우

 

 - 불안은 인간의 대인관계에서 발생

- 거절에 대한 두려움

- 자아를 인정받지 못할 때 나쁜 나로 투입, 부정적 자아발달

- 긍정적 대인관계에서 생기는 안정감과 만족 필요

- 목표 : 신뢰 있는 관계경험을 통한 대인관계 만족 획득

- 치료자-환자 관계의 안정감 구축

- 친밀감 : 신뢰를 형성하고 공감을 용이하게 함. 자긍심 증진, 건강 행위 이행

- 치료자 : 신뢰 형성, 공감 사용, 관계를 교정적 대인경험으로 이용

- 환자 : 불안, 감정을 치료자와 나눔

 

 사회적 모형

 

Caplan, Szasz

 

 - 사회와 환경요인이 증상의 원인이며, 스트레스를 일으킴

- 가난, 가정불화, 교육 부족 등의 사회적 상황이 정신질환의 소인

 - 환자는 사회적 체계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 받음

- 위기중재, 환경변화와 사회적 지지 사용

-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 국가의 노력 강조

 - 치료자 : 가능한 자원, 사회체계 탐색 (전문가, 비전문가 모두 치료자가 될 수 있음)

- 환자 : 치료자에게 문제 표현, 함께 해결, 지역사회 자원 이용 (대상자는 소비자로 치료적 서비스 선택 가능)

 

 실존적 모형

 

Glasser, 칼 로저스

 

 - 인간이 자신에 대한 인식에서 괴리될 때 소외되고 행동일탈을 보임

- 이상행동 : 보다 사회적으로 수용될 만하거나 책임 있는 행동 회피

 - 목표 : 자기 존재에 대한 진정한 인식 되찾게 함

- 참만남 : 다른 사람의 실존을 이해

- 자기를 수용하고 행동 통제하도록 격려함

- 현실치료, 합리적 정서치료, 집단 만남치료

 - 치료자 : 안내자, 돌봄, 따뜻함 강조, 환자의 가치 인식, 상황의 실제, 명료화, 행동 통제, 감정 탐색

- 환자 : 행동에 대한 책임 수용, 치료에 적극적이며 치료자가 제시하는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

 의사소통 모형

 - 언어 및 비언어적 메시지의 불명확한 전달 (의사소통의 왜곡, 단절)

 - 목표 : 효과적인 의사소통

- 의사소통 유형 사정 → 장애 진단 → 피드백

- 상보적인 의사소통 결여를 수정하기 위해 가족요법 수행

- 게임

 - 치료자 : 의사소통 유형 해석 및 의사소통과정 중재, 가까운 사람과 의사소통 증진 시키도록 도움, 좋은 의사소통 원리 교육

- 환자 : 의사소통 유형 조사, 자신의 의사소통 명료화, 타인의 메시지 확인

 행동 모형

 - 행동 모형은 학습 이론에 근거

- 학습이 적절히 일어나지 않았거나, 전혀 학습이 되지 않았거나, 적절히 강화되지 못할 때 발생

 - 목표 : 문제 행동의 소실(내면의 갈등은 다루지 않음)

- 치료는 교육과정 → 이상행동은 보상하지 않고 생산적 행동은 강화시킴

- 종류 : 탈감작요법, 이완요법, 자기주장운동, 혐오요법, 토큰강화기법 등

- 인지행동치료 : 자신의 행동에 대해 객관적으로 감시하고 이해함으로써 대처 행동을 획득하고 자기통제 방법을 학습

 - 치료자 : 교사, 행동전문가의 역할, 환자의 불안을 학습동기로 이용, 행동목표 설정 및 평가

- 환자 : 학습자

 지지치료 모형

 - 생물, 정신, 사회적 요인들의 결과

- 현재의 부적응적 대처 반응에 중점

 - 목표 : 적응적 대처반응 강화 및 현실검증, 자존감의 증진

- 현실검증과 자긍심 증진

- 사회적 지지 열거

 - 치료자 : 온정적, 공감적이며 환자의 지지자 역할

- 환자 : 치료에 적극 참여

 의학모형

 - 질병의 이환과정과 진행과정 속에서 행동의 장애 나타남

- 증상은 생리, 유전, 환경, 사회적 요소의 결함으로 나타남

- 환자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과 관계

 - 진단을 통한 치료

- 증상반응에 근거하여 조절

 - 치료자 : 질병 진단, 치료방법 처방

- 환자 : 처방된 치료 따르며 치료 결과를 치료자에게 보고

 간호모형

 - 대상자의 잠재적, 실제적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체적으로 접근

- 스트레스원에 대한 부적응 반응과 대처의 행동화

 - 간호과정 적용

- 대상자 참여 방법으로 대상자의 건강한 강점을 활용

- 지속적인 평가와 변경

 - 치료자-환자의 관계 : 상호적

- 치료자 : 다른 건강전문인과 협의하고 반응과 자신의 관찰을 통해 변형, 교육, 치료적 원칙사용

- 환자 : 간호계획 진행에 협조, 평가, 치료의 변형에 참여

 

출처 : https://dal-ha.tistory.com/63?category=720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