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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요약정리

by 너싱홈 2020. 3. 7.

인간관계와+의사소통+2.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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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 인간관계

: 대상자에게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하고 적절한 대처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목표 지향적 관계

 

- Rogers: 조력관계로 표현 성장, 발달, 성숙시키고 향상된 삶의 기능과 대처법을

증진시키려는 의도를 가진 관계를 설명

- 어머니와 아이의 관계, 아버지와 아이의 관계, 의사와 대상자의 관계,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 서로에게 학습 경험이 되며, 약한 사람이 두려움이나 위협이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관계

- 일반적인 치료적 관계의 목적 : ‘대상자의 성장을 가져오는 것

 

목적 1) 자기 인식, 자기 수용, 자존심의 강화

목적 2) 주체성 및 통합성의 증진

목적 3)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능력, 친밀하고도 상호 의존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

목적 4) 욕구를 만족시키고 현실적으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의 증진

 

1. 간호사-간호 대상자 관계의 특징

: 건강문제의 해결이라는 목적을 가진 관계, 조력관계

 

- 간호사 : 다른 사람의 불편을 덜어 주는 능력을 갖춘 전문직 요원

- 대상자 : 현재의 질병상태로부터 건강을 회복하고자 하는 사람

- 간호사-간호 대상자 관계의 특징

간호사와 대상자의 협력관계 :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함께 노력

건강과 질병 인간 본질에 대한 간호사의 철학을 나타냄

: 간호사는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알고 표현할 수 있어야함

목적 지향적이고 생산적인 관계

대상자의 현재 건강수준 유지, 조력관계를 통한 대상자의 지식 증가

건강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보호

간호사 : 대상을 안심시켜 줌으로써 걱정과 두려움을 덜어 줌

정신적이거나 도덕적인 후원자가 될 수 있음

: 대상자 - 간호사들로부터 받는 긍정적인 관심을 통하여 회복하게 됨

건강문제에 대해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함 실제적이 될 수 있음

대상자와 간호사가 함께 만나는 장소와 상황에서 언제든 일어날 수 있음

일정한 단계가 있음

대상자의 특별한 요구에 맞춰져야 함

정열적인 관계가 아닌 정신적인 관계 (간호사: 객관성 유지)

비밀을 보장할 책임을 지님

각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주는 관계 성립

 

 

2. 간호사-간호 대상자 관계에서 대상자 역할과 권리

: 신뢰적인 분위기 속에서 대상자를 돌보고 대상자에게 관심을 줘야함

 

- 대상자 : 자신의 결과를 알권리, 문제 제기할 권리, 자기 주장할 권리, 스스로를 치료할

권리, 의사결정에 함께 할 권리, 사생활을 보장받을 권리, 거부할 권리를 가짐

- 대상자의 의무 : 자신의 질병의 치료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함

- 대상자의 권리

자신의 건강문제에 대해 체계적이고 정확한 조사를 받을 권리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한 알 권리와 질문할 권리

안전하고 효율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간호사로부터 간호를 받을 권리

간호사들이 대상자들에 대해 예의바르게 대할 것을 기대할 수 있는 권리

개인적인 문제에 관한 비밀이 보장될 것을 믿는 권리

대상자들의 건강을 위해 수행되는 활동 계획에 대해 알 권리

간호수행을 거절하거나 동의할 수 있는 권리

필요할 때는 언제든 어려움 없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권리

계속적으로 질적인 간호를 받을 권리

 

3. 간호사-간호 대상자 관계에서 간호사의 역할

1) 긍정적 역할

대상자들이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돕기 위해 정신적으로, 감정적으로, 신체적으로

준비

신중하고 예의 있는 태도

박애적인 태도

용기 있는 태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간호하는 데 필요한 간호기술의 보유

스스로 자신을 돌보려는 노력을 할 때 칭찬하고 격려

대상자들의 반응을 이해하고 수용

간호사로서의 약속 수행

2) 부정적 역할

대상자를 보호

설교하거나 압력을 가함

대상자를 편견을 가지고 대함

합당한 요구를 들어주는 것을 지연시킴

억제대를 사용하거나 격리시키는 방법으로 대상자들을 무력화시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방법을 사용하여 처벌을 내림

대상자의 종족, 종교, 믿음에 대해 편견을 나타냄

간호사 자신의 만족이나 욕구를 나타냄

솔직하지 않게 대함

 

 

4. 조력자로서의 간호사 자질

 

1) 사랑 : 인간의 행복과 만족의 기본요소

친절, 인내, 존경, 관심 등을 통해 대상자에 대한 사랑을 전달

 

if~(만약의 사랑) : 당신이 나의 요구를 만족시켜 준다면 나는 당신을 사랑하겠다.

Because of~(~때문에의 사랑) : 당신이 누구라서 당신을 사랑한다.

inspite of(~함에도 불구하고의 사랑) : 조건 없는 사랑

 

2) 공감능력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며, 그 사실을 그 사람에게 전달하면서도 객관적인 위치에

서서 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능력, 타인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지,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다른사람과 감정의 의미를 교류함

 

3) 온정

: 온유하고 따뜻하며 정이 많은 태도. 상대방을 수용함

 

4) 신뢰감

: 조력자는 개방적 태도와 일관성, 공평, 책임감 등의 자세를 유지하여 대상자가 신뢰하며 안전감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함

 

- 조력자가 자기 직업에 대해, 사람에 대해, 진리에 대해, 자기 자신에 대해 성실하려고

노력할 때 대상자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음

 

5) 겸손

: 대상자에 대해 전부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 치료적으로 자신을 사용할 수 없음

 

- 대상자로부터 배우려고 기대하면서 대상자의 가치, 인식, 도덕적 기준, 사회 경제, 신체, 정서적 상황을 초월해서 보고 이해할 수 있어야함

- 대상자들과 동참하며 인간으로서의 한계성을 함께 인식할 수 있어야함

 

6) 자기 인식

: 조력자는 자기 자신을 확실히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대상자의 개성을 인식하게 됨

 

7) 인내

: 상대방에 대해 오래 참고 기다려 주면 변화가 가능한 경우가 많음

 

8) 헌신

: 인생의 최고의 단계는 봉사, 헌신, 자기를 바치는 것 (나이팅게일, 소크라테스 등)

 

 

9) 유머감각

: 마음을 풀어주는 유머, 상황을 향상시키는 유머를 구별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함

 

10) 윤리감과 책임감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함

 

 

4. 간호사- 간호 대상자 관계의 단계

 

1) 상호작용 전 단계

: 대상자의 자료를 통해 앞으로 이루어질 관계를 준비하는 단계

자신의 느낌이나 상상, 두려움 등을 분석하는 자기 탐색을 해봐야 함

 

2) 오리엔테이션 단계

: 대상자의 행동을 수용하여 신뢰감이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평가)

신뢰감에 따라 안정감이 형성 되었다

대상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도움을 받았다

부적절한 스트레스 적응영역이 확인되었다.

대상자의 강점과 약점이 평가되었다.

간호사-대상자 관계의 목적이 설정되었다.

 

3) 활동 단계

 

(치료적 과제)

대상자의 현실감 증가

자아개념의 발달과 자신감의 증진

불편한 감정의 인식과 표현

독립의 기회 제공

 

4) 종결 단계

 

대상자의 현재문제 해결

대상자의 사회적 기능 증진, 고립감의 감소

대상자의 자아기능 강화, 정체감 형성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방어기전 사용

계획했던 치료목표의 성취

저항이나 역전이 등의 어려움 해결

 

 

조직의사소통과 기능

 

1. 정의

 

정보전달자로서의 의사소통은 정보가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전달되는 파이프라인으로

보는 관점
의사소통과정으로서의 의사소통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서 역할이

뒤바뀌어지며 코드화하는 일과 해독화하는 일이 동시에 발생하는 것

전략적 통제로서의 의사소통은 의사소통을 환경을 통제하기 위한 도구로 간주하는 것

 

2. 기능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통제

개인과 집단의 정보 전달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 제공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

구성원들의 감성과 정서를 표출할 수 있는 기능

구성원들의 변화에 대한 인식의 제고와, 변화에 동참시키기 위한 개혁기능

구성원들 간의 지식과 정보를 통합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주요 정보 제공

 

3. 유형

 

1) 공식적 의사소통
: 조직이 미리 확정해 놓은 경로와 방식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1) 수직적 의사소통

하향적 의사소통 : 상급자로부터 하급자에게로 전달되는 명령, 지시, 일반정보

상향적 의사소통 : 하급자에서 상급자로의 성과보고, 의견, 제안, 태도, 고충

 

(2) 수평적 의사소통

: 부서나 동료들 간의 의사소통, 회의, 위원회제도, 사전심사제도, 회람

 

2) 비공식적 의사소통

: 규정이나 직종, 지위와 관계 없이 자연 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학연, 친분, 입사동기, 지연 등)

 

4. 조직 의사소통 네트워크 구조와 분석

 

1) 바퀴형 : 구성원들의 정보전달이 리더에 집중, 문제가 복잡하면 유효성 발휘 X

2) Y: 세력집단의 리더가 의사소통의 중심역할을 맡아 비 세력집단과 하위집단과도

연결되어 전체적인 의사소통 네트워크 형성

3) 원형 : 뚜렷한 서열과 신분관계가 없는 경우. 문제의 파악과 수집, 문제해결이 느림

4) 쇠사슬형 : 수직적인 계층 구조와 수평적인 의사소통 상황. 정보수집과 문제해결이 낮고

만족감이 낮음

5) 상호연결형 : 가장 바람직한 의사소통 유형, 구성원들 사이의 정보교환이 완전하게 이뤄짐

상황파악과 문제해결이 느림

 

5. 의료조직 의사소통의 형태

 

1) 개인 의료 의사소통

(1) 개인 의료 의사소통의 의의 및 중요성

 

- 의사소통의 목적

행위 유발

대상자의 욕구 확인

정보, 의견, 태도와 신념에 대한 정보 교환

이해 증진

관계 형성과 유지

- 의료 의사소통 : 건강증진과 건강관리의 통합적인 역할 수행, 개인과 지역사회가

건강증진을 위한 의사결정을 할 때 필요한 적절하고 유익한 정보와

영향을 제공하는 의사소통의 한 부분

- 상당자에게 필요한 기술

전달한 내용은 사전에 명확하게 확인하고 정리

대상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담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말함

중요한 내용은 반복하여 강조

의사소통은 항상 간결하게

진실하게

 

(2) 개인 의료 의사소통의 단계

계획단계 : 문제 또는 주제 확인, 정보 검토, 추가적 연구, 목적 확인, 현실적 사정

전략 수립, 접급형태의 선택

개발단계 : 유인물(포스터, 비디오, 교육용 CD, 팸플릿 등)의 개발

수행단계 : 보다 체계적인 접근을 통하여 대상자가 요구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

평가단계 : 의사소통 진행단계에서 지속적으로 수행

(3) 조직 의료 의사소통의 형태

- 의료 환경에서의 의사소통의 가장 큰 목적

: 대상자의 건강과 관련된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하여

건강을 회복시키고 질병을 예방하고 증진시키는 것

- 의료기관은 현존하는 많은 조직체 가운데서 가장 다양하고 복잡한 전문 인력들로

구성된 조직

- 공식적 의료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료 의사소통으로 구분

 

출처 : http://blog.naver.com/eluop/220887548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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