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료적 인간관계
: 대상자에게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하고 적절한 대처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목표 지향적 관계
- Rogers: 조력관계로 표현 – 성장, 발달, 성숙시키고 향상된 삶의 기능과 대처법을
증진시키려는 의도를 가진 관계를 설명
- 어머니와 아이의 관계, 아버지와 아이의 관계, 의사와 대상자의 관계,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 서로에게 학습 경험이 되며, 약한 사람이 두려움이나 위협이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관계
- 일반적인 치료적 관계의 목적 : ‘대상자의 성장’을 가져오는 것
목적 1) 자기 인식, 자기 수용, 자존심의 강화
목적 2) 주체성 및 통합성의 증진
목적 3)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능력, 친밀하고도 상호 의존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
목적 4) 욕구를 만족시키고 현실적으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의 증진
1. 간호사-간호 대상자 관계의 특징
: 건강문제의 해결이라는 목적을 가진 관계, 조력관계
- 간호사 : 다른 사람의 불편을 덜어 주는 능력을 갖춘 전문직 요원
- 대상자 : 현재의 질병상태로부터 건강을 회복하고자 하는 사람
- 간호사-간호 대상자 관계의 특징
• 간호사와 대상자의 협력관계 :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함께 노력
• 건강과 질병 인간 본질에 대한 간호사의 철학을 나타냄
: 간호사는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알고 표현할 수 있어야함
• 목적 지향적이고 생산적인 관계
• 대상자의 현재 건강수준 유지, 조력관계를 통한 대상자의 지식 증가
→ 건강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보호
• 간호사 : 대상을 안심시켜 줌으로써 걱정과 두려움을 덜어 줌
• 정신적이거나 도덕적인 후원자가 될 수 있음
: 대상자 - 간호사들로부터 받는 긍정적인 관심을 통하여 회복하게 됨
• 건강문제에 대해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함 → 실제적이 될 수 있음
• 대상자와 간호사가 함께 만나는 장소와 상황에서 언제든 일어날 수 있음
• 일정한 단계가 있음
• 대상자의 특별한 요구에 맞춰져야 함
• 정열적인 관계가 아닌 정신적인 관계 (간호사: 객관성 유지)
• 비밀을 보장할 책임을 지님
• 각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주는 관계 성립
2. 간호사-간호 대상자 관계에서 대상자 역할과 권리
: 신뢰적인 분위기 속에서 대상자를 돌보고 대상자에게 관심을 줘야함
- 대상자 : 자신의 결과를 알권리, 문제 제기할 권리, 자기 주장할 권리, 스스로를 치료할
권리, 의사결정에 함께 할 권리, 사생활을 보장받을 권리, 거부할 권리를 가짐
- 대상자의 의무 : 자신의 질병의 치료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함
- 대상자의 권리
• 자신의 건강문제에 대해 체계적이고 정확한 조사를 받을 권리
•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한 알 권리와 질문할 권리
• 안전하고 효율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간호사로부터 간호를 받을 권리
• 간호사들이 대상자들에 대해 예의바르게 대할 것을 기대할 수 있는 권리
• 개인적인 문제에 관한 비밀이 보장될 것을 믿는 권리
• 대상자들의 건강을 위해 수행되는 활동 계획에 대해 알 권리
• 간호수행을 거절하거나 동의할 수 있는 권리
• 필요할 때는 언제든 어려움 없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권리
• 계속적으로 질적인 간호를 받을 권리
3. 간호사-간호 대상자 관계에서 간호사의 역할
1) 긍정적 역할
• 대상자들이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돕기 위해 정신적으로, 감정적으로, 신체적으로
준비
• 신중하고 예의 있는 태도
• 박애적인 태도
• 용기 있는 태도
•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간호하는 데 필요한 간호기술의 보유
• 스스로 자신을 돌보려는 노력을 할 때 칭찬하고 격려
• 대상자들의 반응을 이해하고 수용
• 간호사로서의 약속 수행
2) 부정적 역할
• 대상자를 보호
• 설교하거나 압력을 가함
• 대상자를 편견을 가지고 대함
• 합당한 요구를 들어주는 것을 지연시킴
• 억제대를 사용하거나 격리시키는 방법으로 대상자들을 무력화시킴
•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방법을 사용하여 처벌을 내림
• 대상자의 종족, 종교, 믿음에 대해 편견을 나타냄
• 간호사 자신의 만족이나 욕구를 나타냄
• 솔직하지 않게 대함
4. 조력자로서의 간호사 자질
1) 사랑 : 인간의 행복과 만족의 기본요소
→ 친절, 인내, 존경, 관심 등을 통해 대상자에 대한 사랑을 전달
① if~(만약의 사랑) : 당신이 나의 요구를 만족시켜 준다면 나는 당신을 사랑하겠다.
② Because of~(~때문에의 사랑) : 당신이 누구라서 당신을 사랑한다.
③ inspite of(~함에도 불구하고의 사랑) : 조건 없는 사랑
2) 공감능력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며, 그 사실을 그 사람에게 전달하면서도 객관적인 위치에
서서 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능력, 타인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지,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다른사람과 감정의 의미를 교류함
3) 온정
: 온유하고 따뜻하며 정이 많은 태도. 상대방을 수용함
4) 신뢰감
: 조력자는 개방적 태도와 일관성, 공평, 책임감 등의 자세를 유지하여 대상자가 신뢰하며 안전감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함
- 조력자가 자기 직업에 대해, 사람에 대해, 진리에 대해, 자기 자신에 대해 성실하려고
노력할 때 대상자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음
5) 겸손
: 대상자에 대해 전부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 치료적으로 자신을 사용할 수 없음
- 대상자로부터 배우려고 기대하면서 대상자의 가치, 인식, 도덕적 기준, 사회 경제, 신체, 정서적 상황을 초월해서 보고 이해할 수 있어야함
- 대상자들과 동참하며 인간으로서의 한계성을 함께 인식할 수 있어야함
6) 자기 인식
: 조력자는 자기 자신을 확실히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대상자의 개성을 인식하게 됨
7) 인내
: 상대방에 대해 오래 참고 기다려 주면 변화가 가능한 경우가 많음
8) 헌신
: 인생의 최고의 단계는 봉사, 헌신, 자기를 바치는 것 (나이팅게일, 소크라테스 등)
9) 유머감각
: 마음을 풀어주는 유머, 상황을 향상시키는 유머를 구별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함
10) 윤리감과 책임감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함
4. 간호사- 간호 대상자 관계의 단계
1) 상호작용 전 단계
: 대상자의 자료를 통해 앞으로 이루어질 관계를 준비하는 단계
→ 자신의 느낌이나 상상, 두려움 등을 분석하는 자기 탐색을 해봐야 함
2) 오리엔테이션 단계
: 대상자의 행동을 수용하여 신뢰감이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평가)
• 신뢰감에 따라 안정감이 형성 되었다
• 대상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도움을 받았다
• 부적절한 스트레스 적응영역이 확인되었다.
• 대상자의 강점과 약점이 평가되었다.
• 간호사-대상자 관계의 목적이 설정되었다.
3) 활동 단계
(치료적 과제)
• 대상자의 현실감 증가
• 자아개념의 발달과 자신감의 증진
• 불편한 감정의 인식과 표현
• 독립의 기회 제공
4) 종결 단계
• 대상자의 현재문제 해결
• 대상자의 사회적 기능 증진, 고립감의 감소
• 대상자의 자아기능 강화, 정체감 형성
•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방어기전 사용
• 계획했던 치료목표의 성취
• 저항이나 역전이 등의 어려움 해결
• 조직의사소통과 기능
1. 정의
① 정보전달자로서의 의사소통은 정보가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전달되는 파이프라인으로
보는 관점
② 의사소통과정으로서의 의사소통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서 역할이
뒤바뀌어지며 코드화하는 일과 해독화하는 일이 동시에 발생하는 것
③ 전략적 통제로서의 의사소통은 의사소통을 환경을 통제하기 위한 도구로 간주하는 것
2. 기능
①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통제
② 개인과 집단의 정보 전달
③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 제공
④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
⑤ 구성원들의 감성과 정서를 표출할 수 있는 기능
⑥ 구성원들의 변화에 대한 인식의 제고와, 변화에 동참시키기 위한 개혁기능
⑦ 구성원들 간의 지식과 정보를 통합
⑧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주요 정보 제공
3. 유형
1) 공식적 의사소통
: 조직이 미리 확정해 놓은 경로와 방식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1) 수직적 의사소통
① 하향적 의사소통 : 상급자로부터 하급자에게로 전달되는 명령, 지시, 일반정보
② 상향적 의사소통 : 하급자에서 상급자로의 성과보고, 의견, 제안, 태도, 고충
(2) 수평적 의사소통
: 부서나 동료들 간의 의사소통, 회의, 위원회제도, 사전심사제도, 회람
2) 비공식적 의사소통
: 규정이나 직종, 지위와 관계 없이 자연 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학연, 친분, 입사동기, 지연 등)
4. 조직 의사소통 네트워크 구조와 분석
1) 바퀴형 : 구성원들의 정보전달이 리더에 집중, 문제가 복잡하면 유효성 발휘 X
2) Y형 : 세력집단의 리더가 의사소통의 중심역할을 맡아 비 세력집단과 하위집단과도
연결되어 전체적인 의사소통 네트워크 형성
3) 원형 : 뚜렷한 서열과 신분관계가 없는 경우. 문제의 파악과 수집, 문제해결이 느림
4) 쇠사슬형 : 수직적인 계층 구조와 수평적인 의사소통 상황. 정보수집과 문제해결이 낮고
만족감이 낮음
5) 상호연결형 : 가장 바람직한 의사소통 유형, 구성원들 사이의 정보교환이 완전하게 이뤄짐
상황파악과 문제해결이 느림
5. 의료조직 의사소통의 형태
1) 개인 의료 의사소통
(1) 개인 의료 의사소통의 의의 및 중요성
- 의사소통의 목적
① 행위 유발
② 대상자의 욕구 확인
③ 정보, 의견, 태도와 신념에 대한 정보 교환
④ 이해 증진
⑤ 관계 형성과 유지
- 의료 의사소통 : 건강증진과 건강관리의 통합적인 역할 수행, 개인과 지역사회가
건강증진을 위한 의사결정을 할 때 필요한 적절하고 유익한 정보와
영향을 제공하는 의사소통의 한 부분
- 상당자에게 필요한 기술
① 전달한 내용은 사전에 명확하게 확인하고 정리
② 대상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담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말함
③ 중요한 내용은 반복하여 강조
④ 의사소통은 항상 간결하게
⑤ 진실하게
(2) 개인 의료 의사소통의 단계
① 계획단계 : 문제 또는 주제 확인, 정보 검토, 추가적 연구, 목적 확인, 현실적 사정
전략 수립, 접급형태의 선택
② 개발단계 : 유인물(포스터, 비디오, 교육용 CD, 팸플릿 등)의 개발
③ 수행단계 : 보다 체계적인 접근을 통하여 대상자가 요구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
④ 평가단계 : 의사소통 진행단계에서 지속적으로 수행
(3) 조직 의료 의사소통의 형태
- 의료 환경에서의 의사소통의 가장 큰 목적
: 대상자의 건강과 관련된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하여
건강을 회복시키고 질병을 예방하고 증진시키는 것
- 의료기관은 현존하는 많은 조직체 가운데서 가장 다양하고 복잡한 전문 인력들로
구성된 조직
- 공식적 의료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료 의사소통으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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