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칼 로저스 이론의 치료기법은? ( 2 )
①계약적 방법 ②인간중심 치료기법 ③조건화 기법
④토큰경제 ⑤체계적 둔감화
토큰경제 : 바람직한 행동을 함으로써 토큰(조건 강화물)을 얻고, 그 토큰으로 지원 강화물을 살 수 있는 프로그램
체계적 둔감화 : 공포와 불안을 치료하는데 있어 가장 초기 부터 가장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행동적 접근
2. 칼 로저스는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것의 총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 1 )
①현상학적 장 ②자아 ③실존적 체험
④창조성 ⑤유기체적 평가방법
3. 조직을 강제적 조직, 자발적 조직, 공리적 조직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2 )
①이익 ②복종 ③사회유지 ④생산 ⑤경계
에치오니의 복종을 기준으로 한 조직유형이다.
아미타이 에치오니(Amitai Etzioni)
독일 태생으로 미국으로 이주하여, 조직사회학, 정치사회학, 국제관계의 사회학을 전공하였다. 활동의 범위가 넓고 『조직의 사회학적 분석』(1961), 『활력 있는 사회』(1968) 등의 저서가 유명하다. 그는 조직의 비교분석에서 조직이 행사하는 권력, 권위의 유형과 조직성원이 조직과의 사이에서 갖는 관계의 유형을 조합해서 강제적, 공리적, 규범적 조직의 3유형을 제시하였다. 또 사회유형에 대해서는 합의형성능력과 제어능력을 사회적 유도(social guidance)의 기본적 구성요소로 하여 이 두 요소의 조합으로서 수동적, 과잉관리적, 표류적, 능동적 사회의 4유형을 이끌어 내고 있다
4.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치료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 3 )
①전문적 기법 ②정확한 진단 ③치료적 관계
④전문지식 ⑤체계적 절차
5. 인본주의 이론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 4 )
①성격발달은 자아에 의해서 다스려 진다.
②성격형성에서 주요한 사건은 인생초기에 일어난다.
③인간발달을 8단계로 제시하였다.
④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는 인간중심이론이다.
⑤행동을 보고 배운다.
6. 밴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밴두라 소개
아이오와 대학에서 초기에는 임상심리학에 흥미를 가졌으며, 초기의 연구들에는 심리치료 과정, 가족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 등에 있었다.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조정(규제), 자기 효능 등에 관해 연구했다.
◎사회학습이론 개요
밴두라의 사회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밴두라의 연구(1981, 1986)에서 사회학습이론 -자신과 타인에게 주는 효과를 관찰 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고 미래의 성공 여부를 가늠한다.
학습을 통해 획득된 정보는 필요성이 있을 때에만 실행에 옮겨진다
1. 관찰 학습(사회적 학습 이론)의 의미
①행동을 관찰하고 모방
②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인 강화를 받게 된다.
③ 감각적 실학주의의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화설에 기초한다.
④ 모방의 효과
2. 관찰 학습에 있어서 유의할 점
① 목적을 명확하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진지한 학습 활동이 전개되지 않는다.
② 관찰을 중점적으로 행함으로써 산만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 관찰의 순서와 방법을 명백하게 밝힌다.
④ 관찰 학습은 시각적인 것만 아니라 청각, 후각, 촉각도 동원하도록 한다.
⑤ 경험과 훈련에 의해서 과학적 기술을 높이고 객관적, 본질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⑥ 교사가 관여하는 시간을 적게 하고 자유로이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준다.
3. 관찰 학습의 절차
밴두라의 관찰학습 이론에서는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만을 관심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아니고 학습에 있어서의 인지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밴두라는 관찰학습의 과정으로 다음과 같이 4 단계를 제시한다.
① 주의 집중 단계
② 파지 단계
③ 재생(산출) 단계
④ 동기화 단계
4. 관찰 학습의 유형
① 배합의존 전형
② 동일시 전형(모형학습)
③ 무시행학습 전형
④ 동시학습 전형
⑤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 전형
◎상호결정주의로서의 사회학습
◎교육의 시사점
밴두라는 관찰만으로 가능하다고 주장. 모델 대상의 역할이 중요
김남성-행동적 방법에 의하여 인지가 변하면, 그 변한 인지 때문에 행동이 변 할 수 있다
외적 환경의 사건들, 특히 강화(보상과 벌)와 모델링에 의해 학습되고 조성된다
부모와의 동일시= 부모의 행동과 어린이의 모방이 조직적으로 일치함으로써 일어나는 현상
자기조절의 과정이 장기적인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옴
① 주의 집중 단계
어떠한 행동이 관찰을 통해서 학습되려면 그 행동이 관찰자의 주의를 끌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델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무엇이 주의 대상을 결정하는지에 대해 생각 해 볼 필요가 있다. 관찰하는 아동은 자기 또래나 힘이 세고 매력적인 대상을 모방하기를 좋아한다. 부모나 형제, 자매, 친구, 교사뿐 아니라 최근 들어서는 연예인도 아이들의 중요한 모델이 되고 있다. 아이들은 모델을 모방하기 위해서 먼저 모델의 행동을 눈여겨본다.
② 파지 단계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보유(기억)해야 한다. 정보가 상상이나 언어의 두 가지 방식으로 상징적으로 저장되어야 한다. 관찰 학습과 파지는 쉬운 형태로 저장되도록 정보의 대부분을 변형시키기 때문에, 상징적 부호에 의해 촉진된다. 정보가 인지적으로 저장되면, 관찰 학습이 일어난 후 오랫동안 내적으로 보유, 강화 될 수 있다. 관찰 아동은 모델을 관찰한 후, 모델의 행동을 시각적 또는 언어적인 형태의 상징적인 부호로 저장하여 기억한다.
③ 재생(산출) 단계
기억되고 있는 모델의 행동을 외현적으로 재생산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즉, 이 과정에서 학습된 것을 실행으로 전환시키는 정도가 결정된다. 밴두라는 모든 신체적 기제가 반응을 하기에 적절하게 구비되어 있다 하더라도, 관찰자의 행동이 모델 행동과 일치되기 전에 인지적 반복 기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모방하려고 하는 행동은 잘 기억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그것을 실행에 옮겨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관찰한 행동은 많은 연습을 통하여야만 잘 재생될 수 있다.
④ 동기화 단계
관찰 된 것을 행동으로 재현시키는 데에 필요한 요인으로서 동기와 강화가 중요하게 된다. 강화의 주된 기능은, 관찰자처럼 행동한다면, 모델이 강화를 받았듯이 자신들도 강화를 받으리라는 기대를 갖게 해준다는 점이다. 그리고 학습을 실행에 옮기게 하는 동기의 역할을 해준다. 모델의 행동을 습득하고, 기억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충분한 동기 없이는 행동을 수행하지 않을 것이다. 즉 강화를 통해서 행동의 동기가 높아진다.
① 배합의존 전형
직접 모방 전형으로 가장 단순한 관찰 학습이다.
모델의 행동을 맹목적으로 습득하기에 알맞은 방법이다.
학습의 속도는 모델과 관찰자의 관계에 크게 좌우된다.
관찰자는 모델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그 단서가 무엇인지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알 필요도 없이 그렇게 하는 것이 능률적이라고 자각할 뿐이다.
단순한 식별 자극으로서 그대로 행동할 뿐이다.
연습도 필요 없고 눈치껏 관찰만 잘하면 모방할 수 있는 것이다.
② 동일시 전형(모형학습)
모델의 가치 체계 학습, 즉 비도구적 행동 유형을 습득하는 것이다.
선생님의 어떤 행위에 대한 어떤 가치관을 학생이 그대로 내면화하는 것이다.
모델의 행동, 모델의 정서적 반응, 광범위한 의미 체계, 도덕적 가치 등이 내면화된다.
부모의 가치 체계가 자녀의 양심의 기반을 만드는 것으로서, 아동이 부모를 동일시하여 그 가치관을 내면화한다.
밴두라와 허스턴의 연구 : 심지어 불필요한 행동이나 잔인성 따위도 동일시 전형의 모방에 의한 것임을 밝히고 있다.
③ 무시행학습 전형
행동을 예행해 볼 기회가 없거나 모방에 대한 강화가 없음에도 관찰자가 자극, 반응의 연결학습을 하는 현상이다.
도구적 반응에 의해 모방하며, 모델 자신이 보상을 받는다.
④ 동시학습 전형
관찰자와 모델이 동일한 행동을 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이다.
관찰자의 행동과 똑같은 행동을 모델이 하고 있을 때 행동이 촉진되는 현상이다.
청중효과 : 관찰자의 행동과 똑같은 행동을 하지 않거나 전혀 활동하지 않는 사람이 있는 곳에서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현상이다.
⑤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 전형
타인이 정서적으로 경험하는 것과 비슷한 정서적 반응을 관찰을 통해 학습한다.
대리 선동
관찰자가 다른 사람이 무조건 정서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목격하고 그에 대해서 정서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감정이입
동정
심리적 선동에 의하여 일어나는 모방의 형태이다.
7. 밴두라의 관찰학습의 과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3 )
①주의집중 - 운동재생 - 기억(파지) - 동기적 과정
②주의집중 - 운동재생 - 동기적 과정 - 기억(파지)
③주의집중 - 기억(파지) - 운동재생 - 동기적 과정
④운동재생 - 기억(파지) - 동기적 과정 - 주의집중
⑤주의집중 - 동기적 과정 - 운동재생 - 기억(파지)
8. 밴두라의 사회학습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공통점은? ( 2 )
①인간의 본성 결정요인 ②관찰가능한 행동의 과학적 연구
③인간행동의 결정요인 ④인간의 심리적 요인
⑤위의 모두 다
9.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으로서 유기체의 행동에 강화를 가함으로써 의도적인 반응을 학습하는 행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 3 )
①도구적 조건화 ②변별자극 ③조작적 조건화
④반응 ⑤강화계획
10. 인본주의 실현을 사회복지실천에 도입할 때 올바른 것은? ( 3 )
①인간은 부정적 가치부여
②자신의 부적절한 가치관 형성
③인간의 가치부여와 상관없이 늘 긍정적인 관심을 보인다.
④인간의 가치부여와 상관없이 부정적인 관심을 보인다.
⑤자신의 적절한 가치관 형성
11. 행동주의 이론에서 반응의 횟수나 시간에 관계없이 유기체가 반응할 때 마다 매번 강화를 주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4 )
①간헐적강화 ②고정간격적강화 ③변동간격적강화
④연속적강화 ⑤고정비율 강화
12. 어떤 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이라는 단서로 작용하는 자극을 무엇 이라 하는가? ( 1 )
①변별자극 ②이차적 자극 ③조건 자극
④반응 ⑤소멸∙소거
13.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서 바라보는 인간행동의 주된 원인은 ? ( 5 )
①본능 ②자기실현경향 ③유전적인 요인
④인지활동 ⑤환경조건
14. 행동주의 이론에서 강화를 “연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어느 것이 일반적으로 효과가 더 있다고 보는가? ( 2 )
①연속적 강화 ②간헐적 강화
15. 전체와 부분에 둘 다 관심을 두어 부분성과 전체성으로 동시에 접근하는 것은? ( 1 )
①홀론 ②요소 ③균형 ④엔트로피 ⑤체계
16. 사회체계이론에서 Parsons는 사회체계가 안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할 4가지 기능을 제시하였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5 )
①목적달성 기능 ②적응 기능 ③형태유지기능
④통합기능 ⑤측정기능
네가지 기능 : 적응, 목표달성, 통합, 형태유지
17. 생태학적 이론을 “활동적이고 성장하는 인간과 환경간의 일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진보적이고 상호적인 적응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라고 정의한 학자는? ( 1 )
①브론펜브레너 ②테일러 ③메이오
④밀러 ⑤에릭슨
18. 생태학적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 거시체계로 구성된다면, 다음 중 외 부체계에 해당되는 것은? ( 5 )
①친구 ②교회 ③부모 ④학교 ⑤부모의 직장
19. 청소년을 부르는 은유적 표현 중 옳은 것은? ( 2 )
20. “마르시아”가 제안한 자아 정체감이 주로 발달되는 단계는? ( 3 )
①영아기 ②유아기 ③청소년기
④장년기 ⑤노년기
21.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이다. 적절하지 못한 것은? ( 5 )
①수정에서 사망까지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행동적, 사회적 변화를 말한다.
②발달에는 상승적 변화 뿐만 아니라 퇴행적(하강적)변화를 포함한다.
③발달은 유전적요인과 환경적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④발달에는 순서와 방향이 있다.
⑤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없다.
22. 다음의 <보기>는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가? ( 5 )
<보기> 아기가 울 때 마다 엄마가 달려가 아기를 안아주었다. 그랬더니 아이가 우는 빈도가 자꾸 늘어나서 이러한 문제를 없애기 위해 아기가 울어도 안아주지 않았다. 1주일쯤 지난 후에 심하게 보채며 우는 문제가 사라졌다.
①정적강화 ②부적강화 ③1종 벌 ④2종 벌 ⑤소거
1)정적강화-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함으로써 어떤 바람직한 것을 얻음.
(칭찬, 자유놀이시간, 사탕, 특혜등등)
2)부적강화-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함으로써 어떤 불쾌한 것을 피할 수 있음
(잔소리, 구속, 전기가 흐르는 상태, 벽을 긁는 소리등등)
3) 소거-무시하는 것
4) 벌-부정적 언어를 사용하고(야단침,소리지름), 행동을 제한하고, 신체적고통을 줌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못하도록 함.
23. 스키너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 )
①개인이 처한 현실은 매우 주관적이다.
②인간의 인지적 능력을 중시한다.
③인간을 전체론적 관점에서 본다.
④성격발달의 심리사회적 측면을 강조한다.
⑤기계론적 인간관을 가진다.
24.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 4 )
①벌은 특정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불쾌한 자극을 제거하는 것이다.
②일차적 강화물은 음식, 칭찬, 돈과 같은 것이다.
③부적강화는 어떤 행동의 발생률을 감소시키는데 초점이 있다.
④강화물은 특정 행동을 다시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⑤혐오적 자극을 철회하는 것이 정적 강화이다.
25. 행동주의 이론가 중에서 인간은 인지적 능력이 있기 때문에 창조적인 사고를 함으로써 합리적 행동을 계획할 수 있다는 인간관을 가진 학자는 누구인가? ( 4 )
①파블로프 ②스키너 ③왓슨 ④밴두라 ⑤에릭슨
26.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인 반응적 행동을 설명하는 개념은 무엇인가? ( 5 )
①강화 ②조작적 조건화 ③변별자극 ④벌 ⑤고전적 조건화
27. 다음은 스키너의 주요 개념이다. 잘못된 것은? ( )
①변별자극: 어떤 반응이 보상받거나 혹은 보상받지 못할 것이라는 단서로 작용하는 자극
②부적강화: 혐오스러운 결과를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 재현을 유도
③강화계획: 강화물을 제시하는 빈도와 간격을 계획하는 것
④정적처벌: 특정 행동을 강화하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⑤정적강화: 유쾌한 자극을 제시하는 것
*변별자극 : 특정한 반응이 보상받거나 혹은 보상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단서 혹은 신호로 작용하는 자극이 변별자극이다.
*정적강화 : 행동을 증가시키되, 유기체가 좋아하는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
*부적강화 : 행동을 증가시키되, 유기체가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시켜줌으로써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
*정적처벌 : 행동을 감소시키되, 유기체가 싫어하는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
28. 밴두라의 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2 )
①인간은 인지적 능력이 있다.
②개인 자신의 주관적 경험이 중요하다.
③행동변화는 대리경험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④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외적 강화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다.
⑤인간행동은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29. 자신의 방을 잘 정리하지 않는 철수에게 엄마가 방청소를 10번 하면 과자를 사주겠다고하였을 때 적용되는 강화계획은 무엇인가? ( 2 )
①고정간격 강화계획 ②고정비율 강화계획
③가변간격 강화계획
④가변비율 강화계획 ⑤연속적 강화계획
30. 밴두라의 주요 개념 중에서 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은 무엇인가? ( 2 )
①자기강화 ②자기효능감(자기효율성)
③역량강화 ④관찰학습 ⑤자기조정
31. 행동주의이론에서 소개하는 주요 개념인 강화, 벌, 소거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 )
①강화는 행동의 재현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②정적강화는 특정행동을 강화하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③부적강화는 특정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부정적인 사건이나 결과를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④벌은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을 억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부적강화와 같다.
⑤소거는 반응 뒤 어떤 결과도 따르지 않는다는 점에서 벌과 차이가 있다.
32. 다음은 어떤 강화계획인가? ( 3 )
<보기> 10분 내에 다섯 번의 강화를 준다고 할 때, 2분 10초에 한 번의 강화를 주고, 그 다음에는 각각 3분 50초, 7분, 8분 10초, 그리고 10분에 강화를 준다.
①고정간격 강화계획 ②고정비율 강화계획
③가변간격 강화계획
④가변비율 강화계획 ⑤연속적 강화계획
33. 행동주의이론에서 설명하는 성격의 발달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4 )
①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형성하는 데 환경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②건전한 성격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자극에 대한 변별능력이 적절하게 발달되어야 한다.
③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것이 바로 성격의 일부가 된다.
④자극을 변별할 수 있는 능력은 누구나 비슷하다.
⑤개인의 독특한 차이는 차별적인 강화 경험에 따라 좌우된다.
34. 밴두라의 학습과정 가운데 반응패턴을 상징적 형태로 기억 속에 표상 시키는 개념에 해당하는 것은? ( 5 )
①주의집중과정 ②동기과정 ③운동재생과정
④개입과정 ⑤보존(파지)과정
35.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을 스스로에게 주어진 자신의 행동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1 )
①자기강화 ②자기효율성 ③자기조정 ④모방 ⑤인지
36. 관찰학습과정에 대해 바르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 1 )
①주의집중과정: 모방할 행동에서 중요한 특징에 관심을 기울이고 정확하게 지각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②보존과정: 모델을 모방하기 위해 심상 및 언어로 기호화된 표상을 외형적인 행동으로 전환하는 단계
③동기과정: 모방한 행동을 상징적인 형태로 기억 속에 담는 것
④운동재생과정: 무엇을 선택적으로 관찰할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
⑤강화: 관찰학습에서 필수조건
37.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①인간을 원리에 따라 행동하는 복잡한 유기체로 여기는 기계론적 입장을 취했다.
②개인차에 대한 관심을 두지 않고 인간행동의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하고자 했다.
③행동을 유발하는 원인과 추동을 외부요인의 영향이라고 보았다.
④인간은 오랜 과거 경험에서 비롯된 강화의 산물이기 때문에 보상받지 못한 행동은 곧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⑤전통적 행동주의 관점에 인지적 접근을 추가하여 형성된 이론이다.
38. 스키너의 전통적 행동주의이론과 밴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비교한 내용 중 바르지 않은 것은? ( 5 )
①스키너는 기계론적 환경결정론의 입장을 취하는 반면 밴두라는 상호적 결정론을 취한다.
②인간행동에 대해 스키너는 객관적인 자극-반응의 관계만을 강조한 반면, 밴두라는 인지와 같은 주관적인 요소가 관여한다고 보았다.
③인간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요인 환경적 자극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갖는다.
④두 이론 모두 관찰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를 통해 인간 본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⑤인간본성은 선천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변화하지 않는다는 공통된 견해를 갖는다.
39. 행동주의이론에서 영향을 받아 적용되는 개입방법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 4 )
①체계적 둔감법
②토큰경제
③모델링
④합리정서치료
40. 마슬로우의 욕구이론에서 배우자를 만나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는? ( 5 )
①생리적 욕구 ②안전 욕구 ③자기실현 욕구
④자아존중 욕구 ⑤소속 및 사랑 욕구
41. 로저스는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에게 공통되는 특징을 제시한 바 있다. 로저스가 제시한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 2 )
①개방적으로 체험한다.
②타인을 신뢰한다.
③삶에 충실하다.
④창조적으로 살아간다.
⑤자신의 느낌과 반응에 따라 충실하고 자유롭게 산다.
42. 마슬로우가 보는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특질은? ( 4 )
①자신감 ②효능감 ③성취감 ④창조성 ⑤죄의식
43. 마슬로우의 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
①발달의 마지막 단계인 동시에 최고의 단계는 자기실현 이다.
②유전은 성격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③각 개인은 통합된 전체로 간주되어야 한다.
④자기실현은 자신의 노력에 의해 누구에게나 동일한 형태로 나타난다.
⑤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다.
44. 마슬로우의 욕구이론에서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5 )
①인간의 욕구 중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생리적 욕구이다.
②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안전욕구가 나타난다.
③인간은 욕구의 결핍상태가 발생하면 욕구결핍을 극복하기 위해 목표지향적인 활동을 한다.
④특정시점에서 지배적인 욕구가 있지만 다른 욕구도 어느 정도는 있다.
⑤자존욕구는 성장욕구에 해당된다.
45. 마슬로우와 로저스의 공통점은? ( 1 )
①인간에 대한 전체론적 관점
②인지발달에 따른 성격 형성
③중년기 이후의 개성화 중요시
④성격형성에 있어 열등감의 역할
⑤과거 강조
46. 로저스 이론의 주요 개념이 아닌 것은? ( 2 )
①지금 - 여기 ②자아의 창조적 힘 ③무조건적긍정적관심
④자기실현 ⑤현상학적 장
47. 인간이 가진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소속과 사랑욕구, 자존욕구, 그리고 자기실현욕구 등을 중심으로 하여 인간의 성격발달을 이해하고자 했던 학자는? ( 4 )
①아들러 ②프로이드 ③로저스 ④마슬로우 ⑤융
48.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의 관점으로 옳은 것은? ( 3 )
①부분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②인간행동은 무의식적 힘에 의해 야기된다.
③전체론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④인간은 본래 특정한 성격유형을 갖고 태어난다.
⑤인간본성의 핵심은 신뢰할 수 없다.
49. 밴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설명하는 주요 개념이다.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 3 )
①모방(modeling): 다른 사람이 행동한 것을 관찰하고 그 행동을 따라하는 것을 말한다.
②관찰학습: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이다.
③자기조정: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선택적으로 환경에 작용하는 과정이다.
④자기강화: 자신에게 스스로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을 주는 것으로 자기행동을 유지하거나 바꾸는 과정이다.
⑤자기효율성(효능감): 어떤 행동을 잘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말한다.
50.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 5 )
①출생 직후부터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게 된다.
②인간의 행동형성에서 인지적요인의 역할을 강조한다.
③외적강화가 없어도 학습이 가능하다.
④학습과정에서 인간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다.
⑤인간은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 된다.
51.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 방법에서 인간행동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인가? ( 4 )
①욕구충족 ②과거의 미해결된 문제해결
③사랑 ④자기실현 ⑤정신분석
52. 마슬로우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는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
①인간은 건강, 창의성, 통찰 같은 상위의 수준을 향하고자 하는 경향성을 지닌다.
②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이끄는 다섯 가지 욕구를 제시하였다.
③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 성장시키고 완성시킬 수 있는 본능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났다.
④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현재 진행되는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지각하는 사람이다.
⑤발달의 마지막 단계는 자기실현이다.
53. 마슬로우 이론에서 말하고 있는 욕구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5 )
①욕구위계에서 하위에 있는 욕구가 더 강하고 우선적이다.
②욕구위계에서 상위의 욕구는 전생애 발달과정에서 후반에 점차 나타난다.
③욕구위계에서 상위욕구의 만족은 지연될 수 있다.
④하위욕구는 생존에 필요하고 상위욕구는 성장에 필요하다.
⑤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동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다.
54. 인간의 건강한 성격발달을 위한 중요한 요소를 ‘로저스’는 무엇이라 하였는가 ? ( 1 )
①무조건적 긍정적관심 ②보건부 가치
③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④생활양식 ⑤개성화
55. 인본주의이론의 기원에 가장 가까운 것은? ( 5 )
①정신분석이론 ②행동주의이론 ③인지이론 ④공리주의 철학 ⑤실존주의 철학
56. 로저스 이론을 적절하게 표현한 것은? ( 3 )
①모든 인간이 창조적인 성장을 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②각 발달단계별 과업성취를 중시한다.
③인간중심적접근이다.
④자아를 강조하는 접근방법이다.
⑤거시적 수준만을 고려한다.
57. 다음 중 사회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①규칙적인 상호작용이나 상호의존성에 의해 통합된 조직이다.
②외부환경과 지속적인 교류를 한다.
③다양한 체계수준이 존재한다.
④비교적 안정된 구조를 지니고 있다.
⑤한 사회체계의 변화는 체계 자체의 변화에만 국한된다.
58. 피드백(feedback)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2 )
①부정적 피드백과 긍정적 피드백으로 나뉜다.
②적응기제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③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좀 더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④피드백으로 조정되는 사회체계는 목적 지향적이다.
⑤정적 피드백을 받는 사람은 자신감을 느낀다.
59. 체계의 공통된 특성이 아닌 것은? ( 5 )
①전체성 ②내부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의존성
③환경과의 상호작용 ④균형 ⑤불변성
60. 생태학적 이론에 대한 기본 가정이다. 틀린 것은? ( 4 )
①인간은 환경과 상황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②개인과 환경은 서로 영향을 미치는 호혜적 관계를 형성한다.
③생활환경은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④타인과 관계를 맺는 능력은 성장하면서 습득하는 것이다.
⑤성격은 개인과 환경 사이에서 오랜 기간 상호작용한 산물이다.
61. 사회체계적 관점의 가정으로 옳은 것은? ( 3 )
①사회체계는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다.
②전체체계는 부분 체계의 합으로만 구성된다.
③사회체계는 전체를 이루는 상호 관련된 구성원들로 이루어진다.
④체계 내에서 구조의 불균형이 일어나면 균형을 이루기 위한 시도를 하지 않는다.
⑤사회체계 경계 밖의 힘은 체계 내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62. 다음 중 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4 )
①항상성: 전체적인 자연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②투입: 경계를 넘어서 체계 안으로 에너지, 사물, 정보 등을 받아들이는 현상
③산출: 체계의 경계를 통하여 에너지가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나 결과
④개방체계: 경계를 넘어서 상호교환하지 않는 체계
⑤엔트로피: 체계가 해체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경향
63. 자녀의 선생님으로부터 자녀의 성적과 학습태도가 매우 좋다는 이야기를 들은 부모가 자신의 자녀교육방식을 유지해도 된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이때 선생님이 부모에게 제시한 환류(feedback)의 성격은? ( )
①부적환류 ②정적환류 ③상호적 환류
④결과적 환류 ⑤소극적 환류
64. 생태체계이론에 따르면 A와 B는 각각 어떤 체계를 설명하고 있는 것인가? ( 2 )
<보기> A: 아동의 경우 부모의 직장, 형제의 친구 등이 있다.
B: 어릴 때는 가족이 가장 중요하지만 청소년기에는 또래집단에게 더 큰 형향을 받는다.
|
A |
B |
1 |
중간체계 |
미시체계 |
2 |
외부체계 |
미시체계 |
3 |
미시체계 |
외부체계 |
4 |
거시체계 |
중간체계 |
5 |
중간체계 |
미시체계 |
65. 체계이론의 주요개념이 아닌 것은? ( 5 )
①경계 ②엔트로피 ③정적환류 ④항상성 ⑤동화와 조절
66. 현대 한국가족의 기능상의 변화를 설명한 것이다. 적절하지 않은 변화는? ( 4 )
①생산기능이 약화되고 소비기능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②출산과 성행위 규제기능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
③자녀양육과 사회화 기능이 더욱 강화되면서 가족에게 부담으로 작용한다.
④가족의 사회보장기능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⑤가족의 정서적 유대기능과 여가기능이 점차 중시되고 있다.
67. 다음 <보기>는 어떤 가족 형태에 대한 설명인가? ( )
<보기> 가족을 재구성함으로써 손상된 가족 기능을 회복하고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새롭게 도모할 수 있다. 하지만 가족의 역할에 혼란이 일어나고 이전의 결혼과 관련된 죄책감이나 슬픔을 겪으며 새로운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 형성에도 어려움이 있다.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관계에 대한 변화를 인정하고 이전의 결혼에 대한 상실감을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①수정 확대가족 ②확대가족
③한부모가족 ④노인가족 ⑤재혼가족
68. 친밀한 대인관계 경험의 토대를 제공해 주는 사회적 환경으로서 개인의 행동과 성격형성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체계는 무엇인가? ( 2 )
①집단 ②가족 ③조직 ④지역사회 ⑤문화
69.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에서 그 관계가 지나치게 밀접하고 강력하여 서로의 생활에 지나치게 관여하는 것을 일컫는 개념은? ( 2 )
①유리된 경계선 ②속박된 경계선
③애착 ④적응성 ⑤적합성
70. 집단의 성립요건이 아닌 것은? ( 3 )
①상호작용하는 둘 이상의 사람 ②집단의식 ③자기개방
④소속감 ⑤공동의 목표
71. 다음은 다양한 가족형태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 2 )
①핵가족의 문제점은 가족의 보호 및 부양기능 약화에 있다.
②한 집에 다양한 가족이 모여 사는 가족이 바로 확대가족이다.
③노인이 자녀와 별거하려는 선호도는 점점 늘고 있어서 앞으로 노인가족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④한부모가족 적응은 자원에 좌우된다.
⑤자녀가 있는 재혼가족은 가장 복잡한 가족 형태이다.
72. 다음 중 가족의 기능을 옳게 묶은 것은? ( 5 )
<보기>가. 보호와 애정의 기능, 나. 경제적 기능,
다. 교육적ㆍ종교적 기능, 라. 자녀의 양육과 사회화 기능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73. 지리적 지역사회의 특성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4 )
①일정한 지리적 영역
②거리적인 근접성
③정치적, 종교적, 경제적 집단 간 중복성
④동일한 관심사
⑤정치적, 사회적 기능 수행
74. 지역사회 수준에서 다양한 사람들의 폭넓은 참여로 지역사회가 변화한다고 보며, 민주적 절차와 합의, 자발적인 협조, 토착적인 지도력 개발을 강조하는 지역사회실천모델은 무엇인가? ( 1 )
①지역사회개발모델 ②지역사회계획모델 ③사회행동모델
④지역사회자조모델 ⑤지역사회협동모델
75. 유능한 지역사회의 특성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
①지역사회 구성원의 환경과의 적합성이 증가한다.
②공동체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한다.
③공동체 목표를 규명하는데 하위체계들이 협조한다.
④엔트로피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행동한다.
⑤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효과적으로 이행한다.
76.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본 조직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①조직은 정태적 체계이다.
②조직은 조직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조직과 교류를 한다.
③조직은 유기체적인 속성을 가진다.
④조직의 각 부분은 일정한 기여를 한다.
⑤조직은 목표달성 욕구가 있다.
77. 지역사회의 기능과 그 예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3 )
①생산ㆍ분배ㆍ소비의 기능 - 가족제도
②사회화의 기능 - 종교제도
③사회통제의 기능 - 정치제도
④사회통합의 기능 - 사회복지제도
⑤상부상조의 기능 - 경제제도
78. 개인의 적응적 욕구와 환경의 속성 간의 조화를 이루는 정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 4 )
①적응성 ②유능성 ③상호작용 ④적합성 ⑤상호교류
79.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무엇인가? ( )
<보기> 오랜 기간에 걸쳐 사람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받게 되는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정서적 압박의 결과로서 냉소주의, 무력감과 절망감, 정서적 고갈, 자신의 일에 대한 부정적 감정 등을 보이면서 신체적ㆍ정신적ㆍ심리적으로 탈진된 상태를 말한다.
①소진(burn out) ②무관심 ③사회적 상호작용 ④내면화 ⑤동일시
80.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개념은 무엇인가? ( 5 )
<보기> 사회적 억압이나 구속적인 법 또는 개인의 선택으로, 특정한 공통된 특성을 가진 집단이 분리되거나 소외되는 것을 말한다.
①정체적 실체 ②힘 ③경쟁 ④지리적 구성 ⑤격리
'사회복지기출문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3년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문제 (0) | 2017.04.26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문제 (0) | 2017.04.26 |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 기말고사문제 (0) | 2017.04.26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고사/기말고사 (0) | 2017.04.25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2016년 14회 집단무의식 영향 받는 이론 (0) | 2017.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