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과/[1-1]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문제

by 너싱홈 2017. 6. 2.

1.정신역동이론가에 해당되지 않는 학자는?

(1)안나 프로이트(A. Freud)

[2]반두라(A. Bandura)

(3)융(C. Jung)

(4)에릭슨(E. Erikson)

(5)아들러(A. Adler)

 

*반두라=행동주의이론-사회학습이론

 

2.프로이트(S Freud)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거세불안과 남근선망은 주로 생식기에 나타난다.

(2)치료의 주요 목표는 개성화(individuation)를 완성하는 것이다.

[3]자아(ego)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4)리비도는 인생전반에 걸쳐 작동하는 일반적인 생활에너지를 말한다.

(5)초자아(super ego)는 방어지제를 작동하여 갈등과 불안에 대처한다.

 

*(1)거세불안과 남근선망-남근기

(2)개성화-융 이론

(4)리비도-성적 에너지

(5)방어지제 작동-자아

 

3.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기본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발달은 점성원칙을 따른다.

[2]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충동의 영향력을 강조한다.

(3)인간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청조적인 존재로 간주한다.

(4)인간행동은 의식 수준에서 통제 가능한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된다.

(5)발달단계에서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2)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충동의 영향력을 강조한다. - 프로이트

 

4.융(C. Jung)이론에 간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개인의 성격형성은 과거와 무관함을 주장하였다.

(2)4가지 정신기능으로 사고, 감정, 파단, 인식을 주장하였다.

(3)자기(Self)는 개인무의식 내에 존재하는 핵심적인 원형이다.

[4]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은 인간발달의 궁극적 목표이다.

(5)생애주기에서 중년기와 노년기보다 유년기와 청년기를 강조하였다.

 

*(4)목표-인생 전반기의 자아강화를 통해 후반기의 '자기실현'

(1)실재했던 과거와 가능성을 지닌 미래가 영향을 미침

(2)4가지 정신기능 - 사고, 감정, 감각, 직관

(3)자기(self) - 성격의 상반된 측면들을 균형 있고 조화롭게 만들려는 내적 충동

(5)성인 이후 중시

 

5.인지이론의 주요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동화-새로운 정보를 접했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

ㄴ.도식-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

ㄷ.조절-기존의 도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

ㄹ.평형화-동화와 조적을 통해 균형 상태를 이루는 것

 

(1)ㄱ,ㄴ,ㄷ  (2)ㄱ,ㄷ  (3)ㄴ,ㄹ  [4]ㄹ  (5)ㄱ,ㄴ,ㄷ,ㄹ

 

6.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차 도식의 협응은 감각운동기에 나타난다.

(2)대상영속성 개념은 감각운동기에 나타난다.

[3]보존개념의 획득은 전조작기의 특징이다.

(4)서열화와 유목와 개념의 획득은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이다.

(5)추상적 사고의 확립은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이다.

 

*보존개념의 획득-구체적 조작기

 

7.인지발달 단계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1)감각운동기-구체적 조작기-전조작기-형식적 조작기

[2]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3)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감각운동기

(4)감각운동기-전조작기-형식적조작기-구체적조작기

(5)전조작기-감각운동기-형식적 조작기-구체적 조작기

 

8.아동이 경험하지 않은 미래의 사건을 예측할 수 있는 시기는?

(1)감각기  (2)전조작기  (3)구체적 조작기 [4}형식적 조작기  (5)모든 시기

 

9.콜버그(L. Kohlberg)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도덕성 발달은 아동기에 완성된다.

(2)도덕성 발달단계의 순서는 가변적이다.

[3}남성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한계가 있다.

(4)모든 사람이 도달하는 최종적 도덕단계는 동일하다.

(5)하위단계에 있는 사람도 상위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능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10.self-talk를 사용하여 정저석으로 클라이언트를 치료한 학자는?

(1)펙  (2)융  [3]엘리스  (4)왓슨  (5)메슬로우

 

*비합리적 자기언어를 알아내어 그것을 논박하고 합리적인 말로 대체, 반복학습

 

11.다음 사례와 관계 있는 개념은?

철수는 친구가 학교규칙을 위반해 벌을 서는 것을 목격하고, 학교규칙을 준수하게 되었다.

(1)소거 [2}대리 학습 (3)자기 강화 (4)조작적 조건화 (5)고전적 조건화

 

*대리학습,관찰학습,사회학습,모델링

 

12.스키너(B.F. Skinner)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한다.

ㄴ.인간행동은 예측과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보았다.

ㄷ.부적강화는 특정 행동을 제거하는데 목적이 있다.

ㄹ.고정간격 스케줄은 특정한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이다.

 

(1)ㄱ,ㄴ,ㄷ  (2)ㄱ,ㄷ  (3)ㄴ,ㄹ  (4)ㄹ  [5]ㄱ,ㄴ,ㄷ,ㄹ

 

*고정간격 스케줄-정해진 시간 내 고정된 간격

고정비율(변수비율)-반응빈도 보일 때 고정 간격(다양한 간격)

 

13.반두라의 관찰학습의 순서는?

[1]주의집중-기억-운동재생-동기화

(2)주의집중-기억-동기화-운동재생

(3)운동재생-기억-동기화-주의집중

(4)동기화-기억-운동재생-주의집중

(5)운동재생-주의집중-기억-동기화

 

14.반두라(A. Bandura) 이론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1)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2)소거(extinction)

(3)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4]모방(imintation)

(5)중립 자극(neutral stimulus)

 

15.매슬로우(A. Maslow)의 자아실현자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관대하고 타인을 수용한다.

ㄴ.개방적이고 솔직하며 자연스럽다.

ㄷ.자율적이고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ㄹ.비교적 사회체계의 변화에 독립적이다.

(1)ㄱ,ㄴ,ㄷ  (2)ㄱ,ㄷ  (3)ㄴ,ㄹ  (4)ㄹ  [5]ㄱ,ㄴ,ㄷ,ㄹ

 

16. 로저스 이론의 주요 개념은?

[1]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2)상황 속의 인간

(3)자아정체감

(4)창조적 자아

(5)비합리적 신념

 

*(2)상황 속의 인간:홀리스의 사회심리이론

(3)자아정체감: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

(4)창조적 자아: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5)비합리적 신념:엘리스의 합리정서이론

 

17.학자와 주요 개념 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벡(A. Beck)-비합리적인 신념

(2)에릭슨(E. Erikson)-자율적 자아(ego)

(3)아들러(A. Adler)-창조적 자기(self)

(4)파블로프(I. Pavlov)-반응적 행동

(5)로저스(C. Rogers)-완전히 기능하는 인간

 

*(1)벡(A. Beck)-자동적 사고/엘리스-비합리적인 신념

 

18.생태체계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체계에서 한 성원의 변화는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2)체계와 체계의 합은 단순한 합 이상이다.

(3)부부체계는 가족체계의 하위체계이다.

(4)체계의 환경은 체계경계선 외부의 것으로 규정된다.

[5]개방체계는 엔트로피적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체계가 건전한 방향으로 성장, 발달한다.

 

19.인간의 적응요구로 환경자원과 부합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1)피드백  (2)유능성  (3)엔트로피  (4)스트레스  [5]적합성

 

*적합성은 인간과 환경 간에 상호교류하면서 성취되는데 상호교류는 적응적일 수도 있고 부적응적일 수도 있다. 적응적일 때에는 개인이 성장, 발달하며 적합성이 이루어진다.

 

20.생태학적 관점에서 생태학적 환경을 구분할 경우 체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가족  (2)학교  [3]시너지  (4)사회복지관  (5)사회적 관계망

 

*시너지는 분산 사태에 있는 집단이나 개인이 서로 적응하여 통합되어가는 과정, 또는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힘이나 효과

*사회벅 관계망:중간체계-상호작용 중에 있는 여러 개의 미시체계, 2가지 이상의 환경에서 일어나는 과정과 연결성

 

21.어떠한 접근이라도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는 체계이론의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경계  (2)항상상  (3)엔트로피  [4]동등결과성  (5)평형상태

 

*(1)경계:외부환경과 체계를 구분해주는 테두리

(2)항상성:비교적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균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체계의 경향

(3)엔트로피:체계가 해체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경향

(5)평형상태:패쇄체계에 있어서 고정된 균형상태

 

22.체계의 경계(bounda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체계를 외부환경으로 구분하는 일종의 테두리이다.

(2)체계의 정체성을 규정한다.

[3]눈으로 볼 수는 있지만 만질 수는 없다.

(4)주위환경과의 내적,외적 교환을 통제한다.

(5)사회체계는 경계를 통해 에너지와 정보의 전달이 가능하다.

 

23.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규칙적인 상호작용이나 상호의존성에 의해 통합된 조직이다.

(2)외부환경과 지속적인 교류를 한다.

(3)다양한 수준에 걸쳐 존재한다.

(4)비교적 안정된 구조를 지니고 있다.

[5]하나의 사회체계의 변화는 체계 자체의 변화에만 국한된다.

 

*한 체계의 변화-체계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

 

24.체계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1]건전한 체계는 완전한 투과성 경계를 잘 유지한다.

(2)개방체계는 정보와 자원을 자유롭게 교환한다.

(3)페쇄체계는 시간이 지나면 조직과 효과적인 기능을 상실하는 엔트로피 속성을 갖게 된다.

(4)체계에는 부분성과 전체성이라는 속성이 함께 있다.

(5)어떤 가족의 갈등이 관심사일 경우 이 가족이 바로 대상체계이다.

 

*적절한 수준에서 개방적-반투과성 경계 유지

 

25.체계이론의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을 모두 고르면?

<보기>

가.전환:체계가 전환과정을 시작하면 외부환경에 반응하는 것을 멈춘다.

나.항상성;균형상태를 유지하기위한 체계 경향으로, 항상 효과적으로 기능한다.

다.투입:에너지, 정보, 의사소통을 다른 체계에서 유입하는 것을 말한다.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가.전환이란:체게가 적절하게 투입 받은 에너지를 변형해 재조직하는 과정, 따라서 전환과정을 시작하면 외부환경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게 됨

나.항상성:비교적 안정적으로 지속적인 균형을 유지하는 경향, 이 현상유지가 비교과적이거나 비효율적이며 심각한 문제일 수 있음

다.안정상태:구조까지도 변경시킬 수 있음

 

26.적응(adaptation)에 관한 설명을 모두 묶은 것은?

<보기>

가.주변 환경 조건에 맞추어 조절하는 능력으로 변화를 의미한다.

나.이 과정에서 환경에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환경도 인간의 영향을 받는다.

다.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 새로운 조건과 환경에 따라 변하고 조절해야 한다.

라.개인이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라.개인이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유능성(competence)

 

27.개인의 생태학적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묶은 것은?

<보기>

가.소속체계의 예로는 가족, 학급, 친구들이 있다.

나.중간체계는 소속체계 간의 연결망에 해당된다.

다.외부체계에 개인이 직접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

라.거대체계는 개인이 속한 문화를 의미한다.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소속체계/중간체계/외부체계/거대체계=미시체계/중간체계/외체계/거시체계

 

28.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생태체계이론의 유용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사회복지사에게 하나의 개별적 접근방법을 가능하게 하였다.

(2)여러 사회복지 영역에 포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3)직,간접적인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이 가능하게 되었다.

(4)원조 과정은 회복과 권한강화의 과정이라는 신념을 통해 사회복지전문직의 인본주의적 철학을 뒷받침해준다.

(5)개인, 가족, 지역사회 그리고 더 큰 체계에 어려움을 유발하는 상황을 좀 더 적응적 상황으로 재구조화한다.

 

*생태체계이론은 하나의 개입기법을 가지는 모델이 아니며, 문제를 가진 개인과 그 환경에 대한 개입에 있어 다양한 기술과 기법을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사에게 통합적 접근을 가능하게 하였다.

 

29.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을 모두 묶은 것은?

<보기>

가.핵가족

나.소비자 문젤르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다.기숙사

라.서울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가족, 집단, 조직, 지역, 문화 등

 

30.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조직의 특성은?

<보기>

가.조직은 목표 달성의 욕구가 있다.

나.조직의 각 부분은 일정한 기여를 한다.

다.조직문화는 조직의 구성원을 다른 조직의 구성원과 구별되게 한다.

라.조직은 조직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조직과 교류를 한다.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31.친밀한 대인관계 경험의 토대를 제공해주는 사회적 환경으로서, 개인의 행동과 성격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체계는?

(1)법  [2]가족  (3)조직  (4)지역사회  (5)문화

 

32공통적인 지리를 기반으로 하는 유형은?

(1)가족  (2)집단  (3)조직  [4]지역사회  (5)문화

 

33.체계로서 지역공동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물리적, 지리적 장소에 근거한 사회적 조직형태이다.

(2)공통된 지역에 살거나 동일시된 사람들에게 초점을 둔다.

(3)상호의존은 공통된 욕구 및 문제,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4)지역공동체는 개인을 전체사회에 그리고 전체사회를 개인에 연결하는 중간체계이다.

[5]지역공동체의 최상의 목표는 전체사회를 유지하는 것이다.

 

*지역공동체의 최상의 목표는 전체사회를 유지하는 것이다.

=지역공동체 구성원을 위한 삶의 질 향상이 최상의 목표

 

34.인간발달 단계에 대해 거시적인 접근을 한 것은?

[1]생태체계 이론 (2)정신분석 이론 (3)사회학습 이론 (4)행동주의 이론 (5)심리사회 이론

 

35.인간행동의 발달에 있어 발달 원리의 특성이 아닌 것은?

(1)결정적 시기가 있다.

(2)일정한 방향이 있다.

(3)개인차가 존재한다.

[4]특정 시기에만 존재한다.

(5)예측할 수 있다.

 

36.인간발달의 기본 전제 중 옳지 않은 것은?

(1)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삶의 모든 기간에 걸쳐 일어난다.

(2)발달의 순서와 방향은 일정하며, 거슬러 진행되지는 않는다.

[3]발달은 유전에 의해서 최종 결정된다.

(4)인간을 전체로 이해해야 한다.

(5)연령이 증가하면 발달경향에 대한 예측이 점점 어려워진다.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37.노년기의 심리적 주요 과업은?

<보기>

가.친밀감

나.죽음에 대한 수용

다.부양의무

라.자아통합 대 자아절망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친밀감-성인초기 부양의무-장년기

 

38.임산부가 태아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아닌 것은?

[1]지지적 관계  (2)40대 연령  (3)유전적 질병  (4)영양결핍  (5)흡연

 

39.임산부의 약물 복용이 태아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시기는?
(1)임신 전  (2)8~9개월  [3]1~3개월  (4)4~6개월  (5)임신 전체 시기

 

*태아의 급속한 세포분열이 있어나므로 임산부의 영양상태, 약물복용에 가장 영향을 받기 쉽다.

 

40.태내기 때 어머니의 중요한 영향으로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보기>

가.어머니의 연령

나.어머니의 건강상태

다.어머니의 약물복용

라.어머니의 교육 정도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연령, 건강상태, 약물복용 등이 주요 요인

 

41.유아기(3~6세)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보기>

가.피아제의 자기중심적 사고가 활발한 시기이다.

나.에릭슨의 주도성과 죄책감이 중요한 시기이다.

다.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라.콜버그의 인습적 단계의 도덕적 사고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42.팀놀이(단체놀이)를 통해서 아동이 학습할 수 있는 것을 모두 고르면?

<보기>

가.분업

나.경쟁

다.활동성 증가

라.개인의 이익 증가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43.아동기에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배우는 것은?

<보기>

가.동성의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경험한다.

나.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다른 방식을 알게 된다.

다.또래집단의 사회적 규범과 압력에 민감해진다.

라.경쟁과 갈등의 다양한 측면을 깨우치게 된다.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팀놀이와 구분하여 볼 때 경쟁과 갈등 습득은 팀놀이에 해당된다.

 

44.아동기(7~12세)의 특성으로 묶은 것은?

<보기>

가.신뢰감 발달

나.근면성

다.생산성 획득

라.구체적 조작기

(1)가,나,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가.신뢰감 발달=유아기

다.생산성 획득=성인기

*7~12세:에릭슨(근면성vs열등감), 프로이드(잠재기와 생식기 초기), 피아제(구체적 조작기)

 

45.부모나 사회의 가치관을 그대로 수용하는 자아정체감의 발달수준은?

[1]정체감 유실 (2)정체감 유예 (3)정체감 성취 (4)정체감 혼란 (5)정체감 분열

 

46.청소년기 자아성장 집단에서 성취할 수 있는 목표가 아닌 것은?

(1)있는 그대로의 나를 개방하는 능력을 기른다.

[2]학습방볍을 향상시킨다.

(3)친구와 잘 지내는 법을 익힌다.

(4)자신의 약점을 찾아낸다.

(5)인생의 목표늘 설계한다.

 

47.청년기 친밀감을 성취하는데 사회적 관계의 장은?

(1)부모  [2]동년배  (3)이웃  (4)직장  (5)지역사회

 

48.청년기(성인초기)의 과업은?

<보기>

가.직업선택

나.페경기

다.결혼

라.노인부양

(1)가,다,다  [2]가,다  (3)나,라  (4)라  (5)가,나,다,라

 

*폐경기, 노인부양-중년기

 

49.갱년기의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1)사회저으로 주변인의 위치에 있다.

(2)사회적으로 제도적 역할이 급격히 저하된다.

(3)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

(4)현실적으로 힘과 지위, 권한이 하락한다.

[5]심각한 우울증에 빠지기도 한다.

 

50.중장년기 발달과업과 관련이 있는 것은?

<보기>

가.자아통합 대 절망

나.부모역하과 자녀역학의 동시 수행

다.인지능력 저하로 일상생활 방해

라.직업적 전환

(1)가,나,다  (2)가,다  [3]나,라  (3)라  (5)가,나,다,라

 

*가, 다는 노년기/중장년기-자녀양육, 노인부양, 직장 전환, 여가활도 개발 등

 

51.중년기(40~64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학습능력은 증가하나 문제해결능력은 감소한다.

(2)남성이 여성보다 더 뜨렷한 갱년기를 경험한다.

(3)정서변화가 매우 심하여 전인습적 도덕기라고 부른다.

(4)시각, 청각, 미각, 후각 등의 감각기능이 가장 좋은 시기이다.

[5]사회적, 가정적으로 인생의 전성기이지만 갑작스러운 실직을 경험하기도 한다.

 

52.발달상 노인의 특성이 아닌 것은?

(1)보수적  (2)내향성, 의존성 증가 (3)감각기능의 둔화 [4]갱년기 (5)역할변화

 

*갱년기는 중장년기에 해당된다.

 

53.인생주기별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유아기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을 배운다.

(2)아동기는 학교생활을 통해 인지적 기술 뿐 아니라 사회적 기술도 습득한다.

(3)청소년기는 또래집단의 지지를 더 선호함으로써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4)청년기는 직업과 결혼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주요 과업이다.

[5]장년기는 사고가, 쳥년기는 질병이 가장 큰 사망 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