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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과/[1-1]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총정리

by 너싱홈 2017. 4. 26.

제1부  인간의 성장과 발달 

   제1장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1)비렌과 우드러프 : 발달은 덜 분화된 상태에서 더 분화된 상태로, 덜 복잡한 유기체로부터 더 복잡한 유기체로, 능력과 기술의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진행해 나가는 과정이다.

 

2)뉴만과 뉴만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기본전제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삶의 모든 기간에 걸쳐 일어난다.

*인간의 삶이란 시간에 따라 진행되면서 지속성과 변화를 보인다.

*인간을 전체로서 이해해야 한다.

*인간의 발달과 행동은 그에 관련된 상황이나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분석되어야한다.

 

3)생물학적 요소 : 인간이 지배할 수 없으며 주로 육체적 발달을 주도하는 요인으로서 성장률이나 태아기의 성장과 같은 성숙에 영향을 미친다.

 

4)성숙 : 유전인자에 포함되어 있는 계획에 따라 전개되는 유기체의 형태, 조직, 복잡성, 통합성, 기능상의 변화를 가리킨다.

 

5)유전인자에 계획되어 있는 대로 크기, 복잡성, 기능이 정점에 이를 때까지 계속해서 증가하는 것을 성장이라고 하면 정점에 이른 이후에 일어나는 변화를 흔히 노화라고 부른다.

 

6)학습과 사회화 : 환경적 요소들이 인간의 발달을 이끄는 기본적인 과정이다.

 

7)학습과 발달 : 태아기의 성장과 같이 주로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서 이끌어지는 과정도 있으나, 대부분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포함하며 전적으로 한 요소에 의하여 일어나는 발달은 없다.

 

8)버거와 페데리코 : 인간의 삶은 전생애에 걸친 일종의 ‘마스터 플랜’ 에 따라 진행되며 그러한 계획은 생물학적 요소, 심리적 요소, 사회구조적 요소, 그리고 문화적 요소로 구성된다.

 

9)에릭슨의 인간 삶의 구성체계

*육체적 체계 : 유전적으로 인도되는 성숙과 더불어 영양, 일조량, 질병이나 사고, 운동량과 같은 환경적 자원의 결과로서 발달하고 변화

*자아체계 : 사고와 추리의 중심이 되는 과정으로 유전적 요인과 교육적 경험의 영향을 받는다.

*사회체계 : 사회적 역할, 가족구조, 그가 속한 사회의 관습, 문화양식 등과 같이 그것을 통하여 인간이 사회에 통합되는 과정을 말하며 전생에에 걸쳐 변화한다.

 

10)에릭슨은 육체적 체계, 자아체계, 사회적 체계의 상호작용 결과로 이루어진 내적 경험이 인간 발달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개인과 그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1)인간발달에 관한 연구 중 공통적인 주제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을 설명해 주는 기제는 무엇이며, 그것은 생의 각 단계에서 얼마나 상이한가?

*전생애에 걸친 변화와 안정을 밑받침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인간발달에서 육체적,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기능 간의 상호작용은 무엇인가?

*인간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관계의 영향에 대해 얼마나 설명할 수 있는가?

 

12)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인 과정 : 초기과정, 문제와 상황에 대한 조사 및 평가, 개입에 대한 계획 수립, 실제적인 개입, 종결로 이루어져 있다.

 

13)재스트로와 커스트-애시만이 사회복지실천에서 특히 인간행동과 발달을 평가하는데 강조한 측면

*인간의 보편적 발달

*생의 특정한 시기에 공통적으로 맞게 되는 삶의 사건

*인종, 사회적 계층, 신체적 특징 등에서 하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소수집단의 특징

 

14)에릭슨은 발달의 한 단계를 통과해 나오면 이전 단계로 돌아가는 것이 불가능 하며. 심리사회적 발달의 모든 기능이 나타나고 통합되기 위해서는 전생애가 필요하다고 한다.

 

15)책에서 구분한 인간발달의 단계

*태아기 : 임신~출산                       *유아기 : 0~2세

*학령전기 : 2~4세                         *아동기 : 전기(4~6세),후기(6~12세)

*청소년기 : 전기(12~18세), 후기(18~22세)  *청년기 : 22~35세

*장년기 : 35~60세                         *노년기 : 전기(60~75세),후기(75~ )

 

16)하비거스트 : 특정한 연령에서 어떤 기술이 획득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사회의

역할과 더불어 육체적 성숙도 중요하다.

 

17)Craig의 발달의 영역에 대한 구분 :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제2장  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

 

1)부모로부터 전달되는 특성이나 기질을 유전인자라고 하며 이것은 염색체 속에 들어 있다. 우리가 인간의 구조나 모습을 갖춘 것은 인간 특유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만 염색체와 유전인자의 구성이나 배열은 개인마다 다르다.

 

2)태아기의 유전적 요소가 결정하는 개인적 특성 : 운동능력의 발달, 연령에 따르는 지적인 능력의 변화, 퍼스낼리티의 발달, 신체적 성숙의 시기

 

3)강력한 유전적 영향을 받은 인간의 다양한 특징 : 운동능력의 발달, 연령에 따르는 지적인 능력의 변화, 퍼스낼리티의 발달, 신체적 성숙의 시기

 

4)다운증후군 : 몽고증이라고도 불리는 이 증상은 불필요한 염색체의 존재로 인해 일어나며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지체를 보인다.

 

5)임신초기 : 태아의 급혹한 세포분열이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모체의 영양상태나 약물복용에 가장 영향을 받기 쉽다. 신체의 각 부분이 출현하기 시작하여 심장과 소화기, 얼굴의 형상, 팔과 다리 등이 형성되며 생식기관도 분화된다.

 

6)이상적인 임신의 시기는 16~35세 이며 16세 이하와 35세 이상의 출산은 선천적 결함의 여지가 많다. 특히 첫 출산은 더욱 그러하다.

 

7)임산부가 태아게 미치는 영향 : 임신연령, 임산부의 건강상태, 약물복용, 임산부의 정서적 상태

 

8)임산부의 술과 흡연문제 : 흡연하는 여성으로부터 태어난 아기는 흔히 체중미달이며, 임산부가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태아에게서 중추신경계통 장애, 체중미달, 안면기형 등을 일으키는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커진다.

 

9)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태아기의 문제

*생물학적 문제 : 임산부의 연령이 매우 많거나 적은 것, 또는 임신에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들의 전력이 있는 것, 유전적 질병이나 만성질환의 존재, 약물 사용이나 중독 등이다.

*심리적인 문제 : 계획하지 않은 임신에 대한 부정적인 심리적 반응, 임신과 출산의 과정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것, 유전적 질병이나 만성질환의 존재, 약물 사용이나 중독 등이다.

*사회적인 문제 : 재정적인 결핍으로 임신중에 필요한 영양과 의료적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것, 물리적 환경이 열악한 것

 

10)유아기의 신체발달 : 가 태어났을 때의 평균 몸무게는 3.3kg키는 51cm정도이며 남자아이가 좀더 무겁고 키도 크다. 반면에 여자아이들은 남자아이들보다 신경체계와 골격이 더 성숙해 있다.

 

11)몸무게가 2.5kg이하이면 체중미달로 간주되는데 이것은 9개월의 임신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태어났거나 임산부의 영양상태가 불충분할 때, 임산부가 약물중독 또는 약물을 사용했을 경우, 그 밖에 유전적 결함 등에 의하여 일어난다.

 

12)피아제와 인헬더의 인과관계 도식 발달

*반사 : 생후에 나타나는 본능적인 반사활동단계

*최초의 습관 : 태어난 지 2주후부터

*순환적 반응 : 생후 4개월

*수단과 결과의 통합 : 생후 8개월

*새로운 수단의 실험 : 생후 11개월

*통찰력 : 생후 18개월

 

13)대상영속성 : 유아가 생후 9~10개월 정도가 되면 환경에 있는 대상은 그 존재가 영속적이며 자신의 눈앞에서 또는 자기가 잡을 수 있는 거리에서 사라진다 해도 그 존재가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14)생후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기간에 특정한 사람에 대한 애착이 형성됨으로써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과 격리불안을 보인다. 저자는 낯선 성인의 출현에 대하여 유아가 긴장이나 불편을 보이는 현상이고, 후자는 엄마에게서 떨어질 때의 분노와 절망을 보이는 현상이다.

 

15)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유아기의 문제

*신체적, 인지적 기능으로 인한 문제 : 신체 내부기관의 결함이나 선천성 질별, 신체적 장애, 정신지체 등

*사회적 애착의 확립에서의 지장

 

16)정신지체 : 유년기를 포함하는 발달의 기간중에 일어나며 명백한 평균 이하의 지적인 기능과 더불어 적응행동에서 나타나는 결함이다.

 

17)학령전기 : 학령전기 후반의 어린이는 “나 하고 싶은 대로” 또는 “내 방식대로” 하는 데 대한 관심보다는 “ 내 스스로” 하는데 더욱 관심을 갖게 된다. 그리고 스스로 하는 것이 긍정적 결과로 이끌어 갈 때에 자율성이 성장하게 된다.

 

18)첫 4년간의 언어발달

*1년 : 감각적 자극에 의해서 여러 가지 소리를 내다가 구어를 모방하는 소리를 내기 시작한다.

*2년 : 단어와 구절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어휘를 쓸 줄 알고 두 단어로 이루어진 구절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3년 : 사고, 관찰, 욕구를 전달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며 구어에 대한 이해는 거의 완성된다.

*4년 : 광범위한 어휘를 습득하며 대부분의 기초적인 문법규칙을 요하는 문장을 구사할 수 있다.

 

19)자기 통제능력 : 자의식이 성장함에 따라 형성된다. 자기 통제를 할 수 있으려면 상황을 평가하여 그것을 이전에 학습한 행동의 지침에 비교하는 인지적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충동을 그 강도를 감소시켜서 나타내거나 조정하는 능력도 요구된다.

 

20)아동복지 프로그램 : 아동복지의 관심이 되는 여러 문제 중 가장 위급한 것이 아동학대이며 이러한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이 프로텍티브 서비스이다. 프로텍티브 서비스는 학대받거나 방치되는 아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주어지는 매우 강력한 형태의 아동복지 프로그램이다.

 

  제3장  아동기

1)아동기 전기의 신체적 성장 : 유아기나 학령전기처럼 괄목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아동기 전기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5세가 되면 체중은 출생시의 5배, 신장은 2배 정도에 달하게된다.

 

2)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원초아 : 공격적, 성적 욕구와 충동의 혼합체

*자아 : 본능적 충동을 조절하면서 심리적 활동을 지배

*초자아 : 도덕적 행동을 산출하는 심리적 과정을 지배하며 이것은 4~6세 정도에 어린이가 경험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결로 형성된다.

 

3)피아제는 도덕적 판단의 주요한 발달을 타율적인 도덕성으로부터 자율적인 도덕성으로의 전환으로 보았다.

 

4)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

*1단계 : 보상과 처벌이라는 행동의 결과

*2단계 : 이익이 되는 정도에 따른 옭고 그름을 판단

    ---->전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판단

*3단계 : 착한 사람들이 인정하는 선의의 행동

*4단계 : 사회질서의 유지에 부합하는지의 기준으로 판단

    ---->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판단

*5단계 : 개인의 가치에 대한 존중과 사회질서유지

*6단계 :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보편적 원리

    ---->후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판단

 

5)사회학습이론 : 아동은 모방을 통해서 도덕적 행동을 학습한다. 모방은 관찰을 통한 학습을 가리킨다. 이것은 어린이가 실생활이나 상상 속에 존재하는 모델에 의해 표현된 바람직한 반응이나 행동, 태도를 재생산해 내는 것을 말한다. 어린이는 한 모델의 행동만을 모방하는 것은 아니다.

 

6)아동기 전기의 성역할 인식 : 아동기 전기의 어린이는 매우 엄격하고 고정적인 성역할 기준을 갖는다. 이것은 이 시기에는 아직 개인적인 사고나 가치관의 차이를 고려할 만큼 융통성이 없으며 단지 학습을 통해 갖게 된 기준에 입각해서 판단하기 때문이다.

 

7)미드 : 자아를 ‘I’와 ‘me’로 구분하여 그 형성과정을 설명했다.

 

8)일반화된 타인 : 개인이 그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람들로부터 받아들여 내면화시킨 것을 말한다.

 

9)‘me’의 기본구성요소

*자신에 대한 타인들의 태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다양한 활동이나 상황에 대한 타인들의 태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고 조절해 나가는 것이다.

 

10)자신에 대한 평가요소

*자신에게 주어진 기대와 자기가 실제로 성취한 것의 비교이다.

*타인들의 인정, 사랑, 지지의 표시이다.

 

11)로젠버그 : 어린이의 자부심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는 환경과의 불일치이다. 그의 조사에 의하면 흑인 거주지역에 사는 흑인 어린이가 백인이 다수인 지역에 사는 흑인 어린이보다 확실한 자아개념과 높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12)학령전기의 상상놀이와 아동기 후기의 팀 스포츠 사이의 과도기적 놀이형태는 집단놀이이다.

 

13)아동기 후기는 프로이트의 잠복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이전 단계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해결되고 성적, 공격적 충동이 억제됨으로써 중요한 발달적 사건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 대신 아동은 이제까지 습득한 가치있는 기술을 연마하고 더 수준높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 집중한다.

 

14)구체적 조작사고단계에서 성취하는 개념적 능력 : 보존의 개념, 유목화의 개념적 기술, 조합의 능력

 

15)보존의 개념을 획득한 어린이가 적용하는 논리 : 동일성의 원리, 보상성의 원리, 역조작의 원리

 

16)사회적 사고의 성숙을 이끄는 데 직접 관련되어 있는 인지적 요소

*사회적 추론 : 타인의 감정, 사고, 의도에 대해 유추하고 가정할 수 있는 능력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이해 : 공정함, 충성, 권위에 대한 존중, 합법성과 정의 등에 대한 개념 습득

*사회적 규칙이나 인습과 같은 사회적 통제에 관한 지식

 

17)학교가 아동 발달에 기여하는 측면

*아동의 사회화 : 수업과 지도, 상과 벌에 의한 사회적 강화, 사회적 비교

*사회적 규범의 학습

 

18)교사는 학생들의 행동을 바르게 형성하고 발달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강화물인 성적 외에 칭찬, 비난, 특권, 처벌과 같은 강화를 사용한다.

 

19)아동이 불일치를 인식할 수 있는 차원은 인종이나 사회적 계층과 같은 사회적 정체감, 능력이나, 업적, 가치이다.

 

20)드리벤의 사회적 규범

*교사가 아동을 대하는데 관련되는 규범 : 보편주의,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의 특수성

*아동의 편에서 주도되는 규범 : 자주성, 성취

 

21)아동기 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 학교의 영향, 친구관계의 경험, 팀 스포츠의 경험

 

22)아동기 후기에 팀 스포츠에 참여하고 팀에 대한 소속을 경험함으로써 아동이 배우게 되는 내용

*아동은 집단의 목표를 자신의 개인적인 목표보다 상위에 놓는 것을 배우게 된다.

*분업의 원리를 배운다.

*경쟁의 여러 측면을 깨우치게 된다.

 

23)학습장애 : 뚜렷한 생리학적 이상이 없는 채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증상이다. 학습장애는 정신지체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또한 시력이나 청력과 같은 감각의 장애 때문에 일어나는 것도 아니다. 그리고 정서장애에 의한 것도 아니다.

 

24)학습장애 아동이 나타내는 반응 : 과제에 실패할까봐 두려워하는 것, 후퇴와 회피, 무력감, 낮은 자부심

 

  제4장  청소년기

1)청소년기의 성격 : 아동기에서 벗어났지만, 아직도 성숙과 사회화가 요구되며 아동과 성인의 이중적인 성격을 띠므로 주변인 또는 중간인으로 부름.

 

2)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의 특징 : 급속한 성장과 생식능력의 획득

 

3)청소년기 전기의 급속한 신체적 변화가 미치는 심리적 영향

*성인에 가깝게 느끼도록 해준다

*성역할에 대한 동일시를 강화

*성적 성숙에 따라 일어나는 현상들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양면적인 감정으로 반응

 

4)피아제(Piaget) : 청소년기의 사고수준을 형식적 조작사고라고 함. 인식이나 경험보다 논리적인 원리에 의해서 더 많이 지배를 받는다고 지적함.

 

5)청소년기의 사고발달의 특성

*인지적발달-또래집단에 대한 참여에 의해 촉진

*과학,수학, 어학등의 교과과정이 논리적 사고를 촉진하며 예술이나 인문과한은 상상력을 발달

 

6)청소년기 전기 : 감정이 격하고 기복이 심함.

 

7)청소년이 특정한 또래집단을 선택하는 결정요인 : 가치관, 성격, 능력이나 재질 등

 

8)친구들을 선택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차원(Weiss & Lowenthal)

*유사성(similarity), 조화성(compatiility), 구조적요인(Structure), 친구의 우수자질을 존중하고 좋아하는 정도(role-modeling)

 

9)청소년 비행 :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 청소년 전기에 시작됨.

 

10)히르시(Hirschi)가 제시한 비행청소년들이 사회와 유대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실패한 측면

*애착

*전념

*참여

*신념

 

11)청소년기 후기 : 18시에서 22세정도에 이르는 기간, 개인적인 정체감을 확립하는 시기

 

12)청소년기 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 부모로부터의 독립, 성역할에 대한 정체감, 직업에 대한 준비, 자아정체감 확립

 

13)성적 사회화(청소년기 후기에 성 정체감이 확고해지는 과정)의 구성요소

*구체적으로 좋아하는 성적 대상을 선택하는 것

*성 정체감을 확립하는 것

*적절한 성인의 성역할을 배우는 것

*성행위에 대해서 이해하고 그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

 

14)오닐(O'Neil)등의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족관련요인

*사회적요인

*적절한 기회와 상황적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개인적 요인

*심리사회적 요인

 

15)정체감 형성의 과정 : 아동기에 뿌리를 두고 성인기까지 지속되지만 청소년기 후기에 가장 중요한 이슈로 등장

 

16)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의 범주 : 정체감 성취, 유예, 정체감 유실, 정체감 혼란

 

  제5장  청년기

1)청년기

*신체적, 지적측면에서 가장 정점에 있는 시기

*심리사회적 측면 : 다른사람을 사랑하고 보살피는 능력이 심화되는 시기

*직업을 갖고 결혼을 하는 것

 

2)레빈슨(Levinson)이 제시한 청년기에 성휘해야 할 발달과제

*꿈과 희망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지도자를 발견해야 한다.

*직업을 선택하고 경력을 쌓고 발전시켜 나아가야 한다.

 

3)굴드(Gould) : 자신의 한계를 의식하며 노력에 입각하여 능력을 개발에 정진함으로써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

 

4)종단적 조사의 지능 유형

*결정성 지능 : 교육과 경험의 축적을 통해 습득되는 능력

*인지적 융통성 : 인순한 지적 운용의 맥락에서 한 사고로부터 다른 사고로 전환하는 능력

*시각-운동적 융통성 : 익숙한 방식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

*시각화 : 시각적 자료를 조직하고 처리하는 능력

 

5)시각-운동적 융통성 : 25세전후를 정점으로 하여 쇠퇴하였으나 인지적 융통성에는 변화가 없었으며 결정성 기능과 시각화 능력은 오히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향상

 

6)결혼상대자를 선택하는 결정적 단계

*역할조화와 공감의 발견으로 관계를 지속하여 서로 많은 부분을 드러냄으로써 다른사람에게 시도해 보지 않은 자신을 드러내는 위기를 극복했다는 감정이 존재

 

7)결혼적부터 존재하는 결혼생활의 만족에 기여하는 요인 : 부모의 행복한 결혼생활, 행복한 아동기, 1년이상의 교제기간, 결혼에 대한 부모의 인정, 연령의 유사정도, 공통취미나 관심사, 정서적 안정의 정도, 문화적 배경의 유사성, 직업에 대한 만족도, 배우자의 욕구에 대한 통찰력,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

 

8)결혼생활에 갈등을 가져올 수 있는 요인(Zastrow & KirstAshman)

*결혼전부터 존재하는 요인 : 부모의 이혼, 상대방성격과의 부조화, 짧은 교제기간, 심각한 개인적 문제, 외로움이나 가족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결혼을 선택 등

*결혼 후의 요인 : 배우자의 지배적 태도, 배우자에 대한 우월감, 시가 또는 처가와 함께 사는 것 등

 

9)첫 자녀를 가진 후의 적응을 순조롭게 하기 위한 조건

*부모로의 역할 변화에 대한 준비

*육아에 관련된 교육

*부부간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재정의와 그에 대한 만족스러운 합의

 

10)직업을 찾거나 직업에 대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평가해야 할 개인적 능력과 특정한 직업이 갖는 요소

*전문적 기술 : 일정수준의 기술적 전문성을 필요

*권위적 관계 : 지위와 정책결정에 관해 계급에 입각한 상하관계를 갖음.

*동료들과의 인간관계

 

11)이혼이 가져오는 스트레스의 대응전략(버만과 터크)

*사회적 활동 : 데이트 또는 새로운 친구의 만남

*학습에 관련된 활동 : 공부나 상담자에게 의논

*이혼에 관련된 감정을 표현하고 털어놓는 것

*취직 및 자립을 시도

*가족에 관련된 활동 : 집을 가꾸거나 아이들을 돌보는 것

 

 

  제6장  장년기

1)융(jung) : 장년기가 전환의 시기라 지적, 내면세계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

 

2)장년기에 성취해야 하는 발달과제(레빈슨)

*자신의 과거에 대한 재평가

*인생의 남은 부분을 새로운 시기로서 시작

*개별화 : 반대의 관계로 경험하던 상태나 경향을 직면하고 통합

 

3)굴드의 장년기에 벗어나야 할 비합리적 가정

*안전이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는 가정

*죽음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

*배우자없이 사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가정

*자신이 순수하다는 가정

 

4)장년기의 발달이슈(펙)

*지혜를 중요시할 것인가 육체적 힘을 중요시 할 것인가

*대인관계를 사회화할 것인가 아니면성적 대상화할 것인가

*정서적 융통성 대 정서적 빈곤

*지적 융통성 대 엄격성

 

5)장년기의 신체적 변화

*여성: 폐경과 더불어 홍조현상

*우울증

*남자: 중년의 위기가 올 수 있다.

 

6)장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 부부관계 유지, 가정의 운영, 자녀 양육, 직업관리

 

7)뉴만과 뉴만이 제시한 건강한 결혼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조건

*부부는 각자 개인적인 성장과 부부로서의 성장에 헌신하여야 한다.

*효과적인 대화체계를 개발

*갈등을 창의적으로 활용

 

8)장년기의 효과적인 가정운영을 위한 행정적 기술

*가족성원들의 욕구와 능력을 평가

*결정을 내리는 것

*시간을 조직화하는 것

*목표를 세우는 것

*다른 사회적 체계들과 관계를 확립하는 것

 

9)가정운영에 필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대해 전 가족이 책임을 공유하는 방식

 

10)자녀들이 집을 떠나는 시기

 

11)자녀양육에서 어려움을 겪는 영역

*자녀에 대한 신체적 보호와 물질적 제공

*훈육과 순종의 확보

*부모와 자녀 간의 친밀한 관계 형성

*자녀의 외부관계 적응

*자녀의 행동에 대한 관용과 인내

 

12)장년기에 개인의 발달과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직업관리 측면

*대인관계 기술 : 직업에서의 성공에 중요

*자신의 권력의 구조에서 구조내에 자신의 위치를 확립

 

13)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장년기의 문제

*직업에서 발생하는 문제: 실직, 직업 스트레스

*부모의 간병문제

 

  제7장  노년기

 

1)뉴가튼(Neugarten) : 노인집단으로 ‘the younger old'(75세미만)와 ’the older old'(75tp 이상)으로 구분

 

2)펙의 노년기 발달에 관련된 이슈 : 자아 분화 대 직업역할에 대한 몰두, 신체 초월 대 신체 몰두, 자아초월 대 자아몰두

 

3)노년기의 특징인 사회적 활동의 감소현상에 대한 활동이론의 입장 : 최적의 상태로는 노화하는 노인은 계속해서 활동적으로 남아있으며, 그 사회적 세계는 축소하지 않는다.

 

4)노인들의 사망의 주요인이 되는 질병 : 순환기 질환, 암, 퇴일혈, 폐렴, 기관지염, 동맥경화, 당뇨

 

5)스키너가 제시한 노년기에 인지적 능력의 쇠퇴를 막기 위한 개입 : 대인관계의 규칙적인 기회를 가질 것, 기억력감퇴를 막기위한 노력,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즉시 행동에 옮길 것

 

6)조부모 역할수행 양식

*공식적 유형 : 손자녀에게 관심을 갖고 돌봐주기도 하며, 부모를 도와주지만 간섭하지 않도록 조심한다.

*즐거움을 추구하는 유형 : 손자녀들과 비공식적이고 재미있는 상호작용을 갖는 조부모

*대리부모의 역할을 하는 조부모 : 엄마가 직업을 가진 경우, 야육을 책임진 조부모

*가족의 지혜 원천 : 지혜,기술,자원을 배풀고 부모 및 손자녀들은 이에 복종하는 다소 권위적인 관계

*원거리형 : 생일 또는 명절 때나 방문하며 손자녀와 거의 접촉이 없는 유형

 

7)일반적인 퇴직자의 역할에 대한 적응단계 : 퇴직전 단계 -> 허니무의 단계 -> 일상생활이 자리를 잡는 시기 -> 휴식과 긴장완화 -> 꿈에서 깨어나는 단계 ->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 -> 일상의 시기 -> 노인의 역할

 

8)죽는 과정에 간련된 두려움의 원인 : 죽음이 고통스러울 것이라는 생각, 혼자 죽음을 맞게 될지도 모른다는 걱정, 자신의 사고와 신체에 대한 지배력을 잃게 되는 것

 

9)애도 :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에 따른 정서적 고통으로 주요한 스트레스의 하나로 건강악화, 역할상실, 분노, 슬픔, 불안, 우울과 같은 강렬한 경험을 가져옴.

 

10)린드만(Lindemann)dl 구분한 사람들이 애도를 통과해 나가는 정상적 과정

*죽은 사람과의 유대관계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킨다.

*죽은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 환경의 여러 측면에 대해 적응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

 

11)노년기 전기의 문제 : 사회적 역할의 축소에 따른 자부신의 저하, 고독과 소외, 은퇴로 인한 소득감소 등

 

12)노년기 후기의 인지적 변화

*경험의 축적을 통해 습득된 능력은 유지

*교육수준, 건강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음

*노년의 인지적 능력은 훈련을 통해 향상될 수 있지만, 후기보다 전기에 더 높다.

 

13)노년기 후기에 주로 경험하는 삶의 사건 : 건강의 상실, 소득감소로 인한 빈곤, 배우자나 친지의 죽음

 

14)노인의 건강과 삶의 만족에 이바지하는 사회적 지지의 방식

*의미있는 관계의 지소으로 고립을 막아줌.

*친근한 사람들의 존재

*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

 

 

  【  모의 문제 】

 

 1.인간의 발달과 가장 관련없는 것은?

①신체구조의 변화                           ②사고의 변화

③행동의 변화                               ④복지구조의 변화

답④

 

2.뉴만과 뉴만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기본전제가 아닌 것은?

①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삶의 모든 기간에 걸쳐 일어난다

②인간의 삶이란 시간에 따리 진행되면서 지속성과 변화를 보인다

③인간기능을 통합된 방식으로 이해해서는 안된다.

④인간의 발달과 행동은 그에 관련된 상황이나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답③

 

3.인간의 발달과정중 인간이 지배할 수 없으며 주로 육체적 발달을 주도하는 요인으로서 성장률이나 태아기 의 성장과 같은 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①생물학적 요소                             ②환경적 요소

③정치적 요소                               ④문화적 요소

답①

 

4.유전인자에 포함되어 있는 계획에 따라 전개되는 유기체의 형태, 조직, 복잡성, 통합성, 기능성의 변화를 가리키는 말은?

①성장                                      ②성숙

③노화                                      ④사회화

 

답②

5.유전인자에 계획되어 있는 대로 크기, 복잡성, 기능이 정점에 이를 때까지 계속해서 증가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학습                 ②경험               ③노화              ④성장

답④

 

6.환경 요소들이 인간의 발달을 이끄는 기본적인 과정은?

①학습과 사회화                             ②감각과 운동

③사고와 추리                               ④경험과 갈등

답④

 

7.버거와 페데리코가 제시한 인간의 삶에 대한 마스터 플랜 계획 요소와 관련없는 것은?

①생물학적 요소                             ②심리적 요소

③사회구조적 요소                           ④경제적 요소

답④

 

8.에릭슨이 제시한 인간삶의 구성체계와 관련없는 것은?

①육체적 체계          ②행태적 체계        ③자아체계          ④사회적 체계

답②

 

9.에릭슨이 인간삶의 구성체계 중 기억,인신, 판단, 언어, 문제해결 능력 등을 포함하며, 전생애에 걸쳐 발달 변화하는 체계는?

①육체적 체계                               ②자아체계

③사회적 체계                               ④유동적 체계

답②

 

10.사회복지 실천의 기본과정 중 인간의 발달에 관한 지식과 특히 관련되는 부분은?

①초기과정                                  ②문제에 대한 조사 및 평가

③개입에 대한 계획수립                      ④실제적인 개입

답②

 

11.재스트로와 커스트-애시만이 사회복지실천에서 특히 인간행동과 발달을 평가하는데 강조한 측면과 관련없는 것은?

①인간의 보편적 발달

②생의 특정한 시기에 공통적으로 맞게 되는 사건

③인종, 사회적 계층, 신체적 특징 등에서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소수집단의 특징

④유전적인 경향으로서의 발달단계 구분

답④

 

12.Craig가 구분한 발달의 영역과 관련없는 것은?

①신체적 발달                               ②인지저 발달

③형태적 발달                               ④심리사회적 발달

답③

 

13.태아기의 유전적 요소가 결정하는 개인적 특성이 아닌 것은?

①성장률                                    ②개인적 특성

③비정상적 발달에 대한 유전적 요소          ④약물복용

답④

 

14.강력한 유전적 영향을 받는 인간의 다양한 특징과 관련없는 것은?

①운동능력의 발달                           ②경험의 확대

③연령에 따르는 지적인 능력의 변화          ④신체적 성숙의 시기

답②

 

15.몽고증이라고도 불리우며 불필요한 염색체의 존재로 인해 일어나는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지체는?

①터너증상                                  ②타이삭스병

③클라인펠터 증상                           ④다운증후군

답④

 

16.임신기간 중 태아의 급속한 세포분열이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모체의 영양상태나 약물복용에 가장 영향을 받기 쉬운 시기는?

①임신초기                                  ②임신중기

③임신말기                                  ④출산 임박시기

답①

 

17.이상적인 임신의 시기는?

①14~20세               ②16~35세           ③25~40세            ④30~45세

답②

 

18.임산부가 태아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없는 것은?

①임신연령                                  ②임산부의 건강상태

③임산부의 직업유무                         ④약물복용

답③

 

19.임산부가 술을 많이 마시게 될 경우 태아에게 나타날 증상과 관련없는 것은?

①중추긴경계통 장애                         ②체중미달

③안면기형                                  ④약물복용경향

답④

 

20.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태아기의 문제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임산부의 연령이 매우 많거나 적은 것

②부모역할에 대한 책임감이 강한 것

③임신과 출산의 과정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것

④물리적 환경이 열악한 것

답②

 

21.신생아는 몸무게가 얼마이하일 때 체중미달로 간주되는가?

①1.5kg이하           ②2.5kg이하           ③3.0kg이하         ④3.3kg이하

답②

 

22.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한 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①유아의 주된 반사는 빨기, 쥐기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행동들은 자유의지의 통제를 더 많이 받는다

②자신이 통제하지 못하던 상태에서 자유의지에 의한 쥐기나 손 뻗치기로의 변화는 유아의 반복된 탐색과 근육운동의 연습을 통해 일어난다.

③신체적 성장, 뼈와 근육의 성숙, 신경체계의 성숙도 유아의 운동능력 발달에 기여한다.

④발달단계는 모든 유아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답④

 

23.피아제와 인헬더가 구분한 유아기의 인지적 발달에서 인과관계 도식 발달 단계와 관련없는 것은?

①직관            ②반사              ③최초의 습관           ④새로운 수단의 실험

답①

 

24.인과관계 도식 발달 단계에서 예를 들어 자신이 듣기 위해서가 아니라 엄마를 놀래주기 위해 딸랑이를 흔드는 행동과 관련있는 것은?

①반사            ②순환적 반응          ③수단과 결과의 통합          ④통찰력

답③

 

25.유아가 어떤 개념을 획득함으로써 눈앞에 자신이 볼 수 있는 것에만 전적으로 의존하던 것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는가?

①자아집착성         ②대상영속성           ③반응성               ④물리적 조작성

답②

 

26. 사회복지 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유아기의 문제와 관련없는 것은?

①신체내부기관의 결함이나 선천성 질병을 가질 경우

②정신지체

③사회적 애착의 확립에서의 지장

④사회적 반응의 지속

답④

 

27.유년기를 포함하는 발달의 기간 중에 일어나며 명백한 평균이하의 지적인 기능과 더불어 적응행동에서 나타나는 결함을 가리키는 것은?

①정신지체                                 ②적응결핍

③애착결핍                                 ④정신장애

답①

 

28.학령정기의 아동은 상징적으로 대상을 다룰 수 있게 해주는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게 되는데 이와 관련없는 것은?

①대상이 눈앞에 없는 상태에서도 모방할 수 있는 능력

②정신적인 영상을 간직할 수 있는 능력

③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는 능력

④상상놀이를 할 수 있는 것

답③

 

29.아동의 언어발달 구분 중 어휘를 쓸 줄 알고 두 단어로 이루어진 구절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시기는?

①1년                ②2년                ③3년               ④4년

답②

 

30.타인의 특정한 요구에 순응할 수 있고, 상황에 맞추어 행동을 조절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으며, 외부에 의해 꼭 지시받지 않더라도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는 것은?

①자기통제           ②자기반응           ③욕구충족          ④지배감

답①

 

31.학령전기 자기통제에 대한 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①자기통제는 충동에 대한 통제와 환경에 대한 지배의 두방향으로 형성된다

②어린이가 충동의 만족을 지연시킬 때 좌절감을 덜 느끼게 되는 것은 초보적인 시간감각이 생김으로써 미래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③어린이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언어를 통해서 더 잘 표현할수록 그의 욕구가 충족될 가능성이 더 커진다

④학령전기에는 자신감이 높아져도 환경에 대한 지배감은 높아지지 않는다.

답④

 

32.학대받거나 방치되는 아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주어지는 매우 강력한 형태의 아동복지 프로그램은?

①인지서비스                             ②사회복지공유시스템

③프로텍티브 서비스                      ④유용성 프로그램

답③

 

33.아동기 전기에 대한 기술 중 옳지 않은 것은?

①5세가 되면 체중은 출생시의 5배, 신장은 2배정에 달하게 된다.

②5세가 되면 사각형과 삼각형을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정교해진다.

③부모로부터 습득된 가치가 있는 아동의 사고에 통합되면 따라서 적합한 행동에 대한 기분이 자아개념의 일부가 된다.

④사람의 생애에서 가장 빠른 신체적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답④

 

34.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도덕적 행동을 산출하는 심리적 과정을 지배하며 4~6세 정도에 어린이가 경험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결로 형성되는 것은?

①원초아                                 ②자아

③초자아                                 ④도덕적 추론

답③

35.인간을 특정한 육체적, 정신적 능력과 한정된 에너지를 소유한 유기체로 보았으며,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분한 사람은?

①프로이트                               ②에릭슨

③콜버그                                 ④피아제

답①

 

36.도덕적 판단의 주요한 발달을 타율적인 도덕성으로부터 자율적인 도덕성으로의 전환으로 본 사람은?

①프로이트                               ②에릭슨

③피아제                                 ④콜버그

답③

 

37.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중 착한 사람들이 인정하는 선의의 행동시기는?

①2단계                                 ②3단계

③4단계                                 ④5단계

답④

 

38.자아를 ‘I’와 ‘me’로 구분한 사람은?

①미드                                  ②프로이트

③에릭슨                                ④뉴만

답①

 

39.다음 중 나머지 셋과 가장 다른 개념은?

①me                                    ②원초아

③초자아                                ④일반화된 타인

답②

 

40.개인이 그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람들로부터 받아들여 내면화시킨 것을 말하는 것은?

①유목화                                ②보편주의

③사회적 추론                           ④일반화된 타인

답④

 

41.자신에 대한 평가요소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자신에게 주어진 기대와 자기가 실제로 성취한 것의 비교

②타인들의 인정

③지지의 표시

④비현실성

답④

 

42.어린이가 자신이나 자기 가족의 주요한 특징과 일치하지 않는 환경에 존재할 때 불안정하고 확실하지 못한 자아개념을 갖게 되고 자부심이 낮아진다고 한 사람은?

①프로이트                              ②로젠버그

③맥코비                                ④뉴만

답②

 

43.아동기 후기는 프로이트의 어떤 시기에 해당되는가?

①구강기            ②항문기            ③잠복기            ④생식기

답③

 

44.보존의 개념을 획득한 어린이가 적용하는 논리와 관련없는 것은?

①동일성의 원리                         ②보상성의 원리

③우연의 원리                           ④역조작의 원리

답③

 

45.학교가 아동발달에 기여하는 측면과 관련없는 것은?

①사회적 강화                           ②사회적 비교

③사회적 규범의 학습                    ④사회적 단절성

답④

 

46.학교에서 학생들의 행동을 바르게 형성하고 발달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강화물은?

①성적              ②칭찬              ③특권             ④처벌

답①

 

47.아동이 불일치를 인식할 수 있는 차원과 관련없는 것은?

①사회적 정체감                         ②능력, 업적

③보편성                                ④가치

답③

 

48.학교의 목표는 교과과정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적 규범에 의해서도 추구되는데 드리벤이 제시한 사회적 규범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보편주의                              ②성숙성

③교사와 학생간의 관계의 특수성         ④자주성

답②

 

49.아동기 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관련없는 것은?

①학교의 영향                           ②자아정체감의 확립

③친구관계의 경험                       ④팀 스포츠의 경험

답②

 

50.아동기 후기 어린이가 친구들과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배우게 되는 것과 관련없는 것은?

①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삶에 관련된 여러 측면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②친구집단의 경험을 통해 또래집단의 사회적 규범과 압력에 점점 더 민감해진다.

③동성의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경험한다.

④이성에 대해 긍정적 감정을 보인다.

답④

 

51.주변인 또는 중간인으로 부르기도 하는 시기는?

①유년기   ②아동기    ③청소년기    ④장년기

답③

 

52.청소년기에 충동적 에너지가 증가한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 시기에 새로운 사회적 갈등과 요구가 대두된다는 것이며 그 결과로 혼란과 당황을 경험한다고 설명한 사람은?

①안나 프로이트    ②에릭슨     ③뉴만     ④피아제

답②

 

53.청소년기는 인지발달 단계에서 어느 단계인가?

①전조작기             ②구체적 조작기

③형식적 조작기         ④감각운동기

답③

 

54.정신분석이론에서는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어디에서 찾는가?

①하위계층문화에의 동화

②우범지역에의 거주

③부와 지위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의 박탈

④유년기의 불행한 경험

답④

 

55.정체감위기를 겪고 있지 않으면서 자신에 대한 중요한 어떤 입장도 확립하지 못한 상태의 자아정체감 상태는?

①정체감 성취          ②정체감 유예

③정체감 유실          ④정체감 혼란

답④

 

56.결혼생활의 만족에 기여하는 다음 요인 중 기능적(技能的)인 요인은 어느 것인가?

①정서적 안정의 정도           ②적절한 대화기술

③부모의 행복한 결혼생활      ④연령의 유사한 정도

 

57.다음 중 이혼 후 소외감을 극복하고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 전략이 아닌 것은?

①여행을 한다.         ②취직을 한다

③새로운 친구를 사귄다. ④사회활동에 참여한다.

 

58.첫 자녀를 가진 후 부부의 적응을 순조롭게 하기 위한 조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부모로서의 역할에 대한 준비

②육아에 관련된 내용의 학습

③부부간의 새로운 책임에 대한 만족스런 합의

④육아에 관한 부부간 역할에 대한 상호 불간섭

 

59.펙(Peck, R. F.)이 제시한 성공적인 장년기(35-60세)의 요건이 바르게 되어 있는 것은?

①육체적인 힘을 지혜보다 중요시한다.

②이성을 성적 대상으로 간주한다.

③자신과 다른 견해나 활동에 대하여 융통성을 갖는다.

④감정, 정서의 표현 대상을 한 사람에게 집중한다.

 

60.장년기(35-60세) 성인들이 경험하는 가족관련 ‘역할전도’란 어떤 현상을 말하는가?

①부부간에 역할이 바뀌는 현상

②자신을 길러준 노부모를 돌보아야 하는 현상

③미혼 자녀의 도움을 받는 현상

④자녀의 필혼에 따라 부모역할로부터 벗어나는 현상

 

61.펙(Peck, R. F.)이 제시한 성공적인 노년기(60세 이상)의 요건이 바르게 제시되어 있는 것은?

①신체적 자아에 관심을 몰두한다.

②창조적인 정신능력에서 행복을 찾는다.

③직업활동에 몰두한다.

④기존의 역할에 몰두한다.

 

 

 

제3부 이상행동의 이해

   제13장 이상행동의 개념

1)로젠한과 셀리그만은 이상행동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의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2)사회복지사의 역할

*이상행동에 대한 진단을 한다.

*의뢰의 역할을 한다.

*이상행동에 대한 치료를 한다

*사회복지사는 이상행동을 하는 클라이언트의 가족을 대상으로 활동한다.

*이상행동에 관련된 전문직, 비전문적 인력, 그리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홍보와 교육활동을 함으로써 이상행동에 대한 편견이나 무관심을 감소시킨다.

3)이상행동의 필요조건이란 모든 이상행동들이 반드시 공유하는 자질이나 특성을 말한다.

4)이상행동의 충분조건이란 이상행동에만 존재하고 정상적인 행동에는 존재하지 않는 고유한 요소를 적어도 한가지는 갖고 있어야 이상행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5)행동이 비정상적이라고 결정하는데 고려해야할 요소 : 고통, 비합리성과 불가해성, 부적응, 예측불가능성과 통제력의 결핍, 비인습성 등

 

   제14장 이상행동의 모델

1)생리학적 모델은 이상행동을 신체적 역기능으로 설명하고자 하며 일종의 질병으로서 간주한다. 생리학적 모델에 입각한 전문가는 우울증 환자가 우울의 상태에 있을 때에 그의 뇌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변화의 증거를 조사한다.

2)생리학적 모델의 이상행동 원인

*세균 : 이상행동의 원인을 찾는 것은 16세기에 유행하던 심리적장애가 매독균에 의해서 일어난다는 것을 입증함으로써 성립되었다.

*유전적 요인 : 원시시대에나 현대에나 정신분열증 환자는 같은 증상을 보인다는 사실에 입각해서 생리학적 모델은 심리적 장애가 유전적으로 전해지는 질병이다.

*생화학적 이상 : 정신분열증의 증상은 체내의 불균형한 생화학적 요인에 의해 일어난다.

*뇌의 역기능 : 생리학적 모델은 이상행동이 뇌의 특정한 영역의 역기능에 의해서 초래된다.

3)환경론에 의하면 이간의 삶에서 이상행동을 포함한 정신적인 측면과 행동은 환경에서 이루어진 학습의 결과이다.

4)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모든 감정은 중립적 대상과 무조건 반응이 같이 일어난 결과로서 학습된 것이다.

5)조작적 조건형성에서 상과 벌의 개념

*긍정적 강화 : 좋아하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반응을 증가시킨다.

*부정적 강화 : 좋아하는 것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한 반응을 증가시킨다.

*긍정적 처벌 : 싫어하는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을 감소시킨다.

*부정적 처벌 :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을 감소시킨다.

 

   제15장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1)평가를 위해 쓰이는 도구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의미있는 이해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하므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것이어야 한다.

2)신뢰도란 그 도구를 반복해서 사용하더라도 같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고, 타당도란 그 평가도구가 쓰여야 할 목적에 맞게 쓰이는가에 관련된 문제이다.

3)평가 방법은 면접, 검사, 관찰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4)목록식 심리검사는 ‘그렇다’, ‘아니다‘로 대답될 수 있는 다양한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피검사자들은 이 질문들이 자신에게 해당되는지 여부를 지적하도록 요구된다.

5)가장 잘 알려진 투사적 기법은 로샤 잉크반점검사이다.

 

   제16장 불안 및 정신신체적 장애

1)공포장애는 공포증과 후외상성 장애로, 그리고 불안장애는 공황장애와 일반화된 불안장애로 나눌 수 있다.

2)공포증의 종류에는 광장공포증, 사회공포증, 특수공포증이 있다

3)광장공포증 환자와 사회공포증 환자는 다 같이 군중을 싫어하지만 그 이유는 각각 다르다.

4)동물공포증은 대개 유아기에 시작되며, 청소년기 이후에 시작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5)동물공포증은 고공, 폐쇄장소, 흙이나 먼지, 어둠 등에 공포증과 유사하다.

6)정신분석적 관점에서 공포증은 억압된 원초아의 충동에 의해 일어난 불안에 대한 방어라고 볼 수 있다.

7)후외상성 장애는 인간이 겪을 수 있는 보편적 범위의 고통을 벗어난 특정한 사건-파국적 사건-에 의해서 생긴다.

8)홍수법은 환자가 두려워하는 상황을 회피하지 않고 상상하거나 또는 실제로 그 상황에서 견디게 하면서 원래의 고통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공포증을 치료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9)신체형 장애는 전환장애, 신체화 장애, 심인성 고통장애로 구분된다.

10)심인성 고통장애는 육체적 원인에서 비롯되지 않은 통증으로서 가장 흔한 유형의 신체형 장애이다.

 

   제17장 정동장애와 정신분열증

1)단극적 우울증은 조증의 경험이 없이 단지 우울증적 증세만을 경험하는 것이며, 양극적 우울증은 우울증과 조증이 함께 일어나는 것이다.

2)상실과 고통은 성숙과 노화의 불가피한 요소로서, 사랑하는 사람을 잃기도 하고 학업이나 직업과 같은 삶의 주요한 부분에서 실패하기도 한다.

3)로젠한과 셀리그만은 단극적 우울증의 증세를 네 측면-정서적, 인지적, 동기적, 육체적 증상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4)정서적 증상을 보면 슬픔은 우울증의 가장 특징적인 정서적 증상이다.

5)인지적 증상을 보면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자신을 매우 부정적인 시각에서 본다.

6)육체적 증상으로 우울증이 심해지면 모든 생물학적 즐거움은 감소된다. 식욕의 상실, 체중감소, 수면장애 등이 일어나며, 이것이 몸의 쇠약과 피로로 이끌어간다.

7)우울증에 관련된 요인 : 현대화와 우울증, 성과 우울증, 삶의 사건들과 우울증, 연령과 우울증

8)우울증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되는 요소

*배우자 또는 친구와의 친밀한 관계

*집 밖에서 자신의 일을 갖는 것

*의존적인 상태에 있는 자녀의 수가 적은 것

*종교적 믿음

9)정신 분열증은 가장 심각한 심리적 장애이며 또한 가장 이해하기 어렵고 복잡한 문제이다. 정신분열증은 사고의 장애이며, 그로부터 행동적, 정서적 문제들이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10)사고장애 : 내용과 형태의 측면으로 구분한다. 망상의 내용은 매우 기이해서 사고장애가 있다는 것을 자동적으로 알 수 있게 해준다.

11)편집형 정신분열증 : 정신분열증의 유형 중에서 매우 흔한 것으로 체계적인 망상과 지속적인 의심, 광범위한 환청의 존재가 그 특징이다.

12)혼란형 정신분열증 : 여러 가지 퇴행적 증상들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편집형 정신분열증보다 체계가 결여된 환각, 그리고 건강에 대한 염려 등을 보인다.

13)정신분열증은 사회적 계층 중 하위계층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

 

   제18장 사회적 및 대인관계적 장애

1)성격장애 중 기이하고 괴상한 증상이 특징인 성격장애는 정신분열형 성격장애, 정신분열성 성격장애, 편집성 성격장애가 있다.

2)성격장애의 유형 중 극적이고 감정적이며, 변덕스러운 증상이 특징인 것은 반사회적 성격장애, 경계선적 성격장애,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자기도취적 성격장애 등이 있다.

3)편집성 성격장애는 타인의 무해한 행동에서 항상 숨겨진 동기와 의미를 찾고자하며,

이용당하거나 속지 않을까 하고 그 증거를 탐색한다.

4)정신분열성 성격장애는 타인의 감정에 무감각하며 사교적 기술이 부족하다.

5)정신분열형 성격장애는 사고, 인지, 대화, 행동에서 오랫동안 지속된 기이함이 특징이다.

6)경계선적 성격장애는 매우 광범위한 범주로서 특징은 다양한 성격영역-대인관계, 자아상, 기분, 행동-에서 불안정한 것이다.

7)자기도취적 성격장애의 특징은 자신의 중요성과 능력에 대한 매우 과장된 의식이다.

8)회피적 성격장애의 특징은 사람들과 새로운 경험, 나아가서 자신이익숙한 것들로부터까지도 회피하고자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