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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과/[1-2]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념 정리 요약

by 너싱홈 2017. 10. 18.


1. 예술성은 관계를 형성하고창의적인 사고를 하며동정과 용기희망과 에너지건전한 판단력의 사용 그리고 적합한 가치에 헌신하는 것이고과학성은 이론모델 등 실천 지식과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2. 사회복지실천지식의 구성수준에서의 패러다임은 추상적인 수준의 개념적 틀로서 세계관과 현실에 대한 인식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며 역사적 흐름사회의 분위기사상적 조류정치적 사건 등의 영향을 받는다.(의료적 패러다임생태적 개념의 패러다임소비자 중심 패러다임실천관점/시각의 주요내용은 인간행동과 사회구조를 바라보는 개념적 렌즈이며 개입전략 선택을 안내할 수 있는 것이다.(일반체계적 관점생태체계적 관점여성주의적 관점강점관점)

 

3. 지역사회복지시설의 유형중 지역사회 개발활동에는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와 자원봉사센터가 있다사회복지 공동모금회는 사랑의 열매를 나눔의 상징으로 하고 있으며공동모금을 통해 아동청소년장애인노인여성가족지역사회 등 도움이 필요한 곳을 지원하며행복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전문 모금 및 배분 기관이다자원봉사센터는 지역주민의 자원봉사활동을 장려하고 지역 내 유관기관 간의 연계 및 협력 등의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법령과 조례 등에 의해 설치된 기관 법인 단체이다.

 

4. 사회복지실천 분야별 현장에는 지역사회복지의료사회복지 및 정신보건사회복지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 및 여성 복지 등이 있다.

지역사회복지지역사회내에서의 사회복지 실천지역사회 기반 사회복지서비스 활동지역사회 계획활동지역사회 개발활동지역사회 조직화활동

 

5. 사회복지실천의 원조관계 특성 인정되고 합의된 목적을 위해 형성 시간 제한적 클라이언트를 위한 것 권위(지식과 전문성)을 지니고 그에 따른 책임이 있음 통제된 관계

 

6. 전이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사회복지사에게 전가하는 것역전이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감정을 전가하는 것

 

7. 비에스텍의 7가지 원칙

개별화각 클라이언트의 고유한 특성을 인정하고 이해 의도적인 감정표현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것 통제된 정서적 관여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사회복지사 자신의 감정을 분리하는 것 수용클라이언트의 강점과 한계 등을 편견없이 지각하고 대하는 것 비심판적 태도문제의 책임이 클라이언트에게 있다는 것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하지 않는 것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클라이언트가 모든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비밀보장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공개해서는 안된다.

 

8. 나 전달법(I-메시지): 나를 주어로 하면서 내 감정과 느낌을 중심으로 전달하는 방법(상대방을 비난하지 않음)

 

9. 명료화클라이언트의 대답을 더 구체적으로 하게끔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방법(되묻기)/ 경청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며 클라이언트의 이야기에 중요성을 부여함

바꾸어 말하기클라이언트의 말을 정리하여 다시 말하는 방법클라이언트가 한 말을 분명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요약클라이언트가 한 말의 주된 내용과 의미를 모아서 간략하게 정리하는 것주제정리 후 다른이야기로 전환

 

10. 직면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관련된 사항에서 말과 행동 간의 일치하지 않는 점을 클라이언트가 알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자신의 문제를 바로볼 수 있음

저항다루기불편함을 느낄 때 회피하거나 벗어나고자 하는 행동꼭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님

 

11. 인지적 오류의 종류 및 내용에서 이분법적 사고상황을 연속선상에서 보지 않고 두 범주로 본다세상은 검정색이거나 흰색이며 회색 같은 것은 없다. “나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실패자다.” 과잉일반화현재 상황을 여러 상황 중 하나로 보지 않고 전체의 삶의 특징으로 본다. “과학시험을 잘 보지 못했으니 나는 졸업도 못하고 대학에도 가지 못할 거야

 

12. 체계적 둔감화비현실적인 불안이나 공포를 가진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으로 불안을 일으키는 사건과 이완반응을 연합시켜 단계적으로 극복하도록 하는 것

역설적 의도클라이언트가 갖는 불안이나 공포 등 회피하고 싶은 부정적 생각이나 행동을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역설적으로 더 하게 하는 방법

 

13. REBT과정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생각과 그에 근거한 자기언어를 찾아서 비합리성을 확인하고 논박하며 합리적 생각과 자기언어로 바꾸고이를 토대로 적절한 정서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인지행동치료생각이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양식은 사고 패턴과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함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와 그로 인해 유발된 감정행동과의 관련성을 자각하게 하고 더 나아가 자신의 생각 중 역기능적이고 왜곡된 신념과 지각을 명확히 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새로운 생각과 기술을 학습하여 적용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둠

 

14. 반영클라이언트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생각 및 태도를 사회복지사가 다른 말로 부언해 주는 것자기이해를 도와주고 이해받고 있다고 인식하게 됨

 

15. 감정이입이라는 용어로 불리기도 하는데클라이언트의 생각감정경험에 대하여 사회복지사 자신의 주관적인 입장에서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듣고 반응하는 것클라이언트의 자기존중감을 고양시켜줌

 

16. 초기단계라포형성이 중요문제확인사정단계자료수집 및 사정에 특히 집중문제규정 개입단계개입의 목표 및 계획이 수립되면 이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개입하기개인부부가족지역사회 등 동시에 개입할 수 있음

 

17. 인지적 오류의 종류와 내용에서의 개인화자신이 부정적인 상황의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담임선생님이 아침에 날 보고 웃지 않으셨어내가 시험을 잘 못봐서 선생님 기분이 나빠진게 틀림없어.” 비교자신의 수행을 다른 사람의 수행과 비교한다때로는 자기보다 더 잘하거나 나이가 많은 사람과도 비교한다. “형과 비교할 때내가 한 것은 마치 유치원생이 한 것 같다.”

 

18. 관계수립-부적절한 정서 및 행동확인-성격의 ABCDE이론 확인-비합리적 생각 확인-비합리적 생각 논박-합리적 생각 확인-합리적 생각 적용-합리적 인생관 확립

 

19. 개방형 질문당신의 가족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폐쇄형 질문어머니가 돌아가신 때가 당신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난 뒤였나요 아니면 입학하기 전이었나요?



출처: http://4ghl.tistory.com/7 [사회복지 관련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