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과/[1-1]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주차별 계획

by 너싱홈 2017. 1. 30.

주차별 계획

주차별에 따른 계획리스트
주차 수업기간 학습 주제 및 제목 주교재 및
참고자료
평가계획
1   03/02(목)14:00
~03/14(화)14:00
주차제목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개념
교시제목
1교시: 사회복지 및 사회복지실천의 범위
2교시: 사회복지실천의 성격
교안
엄, 1장
이, 1장 
2   03/07(화)14:00
~03/21(화)14:00
주차제목
사회복지실천의 발전과정
교시제목
1교시: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발전과정
2교시: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발전과정
교안
엄, 2장
 
- 퀴즈
3   03/14(화)14:00
~03/28(화)14:00
주차제목
사회복지실천의 윤리 / 초점
교시제목
1교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2교시: 사회복지실천의 초점
교안
엄, 3,5장
 
- 퀴즈
4   03/21(화)14:00
~04/04(화)14:00
주차제목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틀
교시제목
1교시: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
2교시: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
교안
엄,  
- 퀴즈
5   03/28(화)14:00
~04/11(화)14:00
주차제목
통합적 접근
교시제목
1교시: 통합적 접근의 개요
2교시: 통합적 접근의 실천모델(1)
3교시: 통합적 접근의 실천모델(2)
교안
엄,
조 
- 퀴즈
6   04/04(화)14:00
~04/18(화)14:00
주차제목
사회복지실천의 대상별 접근
교시제목
1교시: 가족과 사회복지실천
2교시: 집단과 사회복지실천
3교시: 집단발달단계와 원조과정
교안
엄,

 
- 퀴즈
7   04/11(화)14:00
~04/25(화)14:00
주차제목
핵심정리 및 문제풀이(1)
교시제목
1교시: 핵심정리(1)
2교시: 문제풀이(1)
교안
 
8   04/18(화)14:00
~05/02(화)14:00
주차제목
사회복지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
교시제목
1교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2교시: 사회복지실천현장(1)
3교시: 사회복지실천현장(2)
교안
엄,  
- 퀴즈
9   04/25(화)14:00
~05/09(화)14:00
주차제목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교시제목
1교시: 관계의 개념 및 기본요소
2교시: 관계의 원리(1)
3교시: 관계의 원리(2)
교안
엄,

 
- 퀴즈
10   05/02(화)14:00
~05/16(화)14:00
주차제목
의사소통 및 면접
교시제목
1교시: 의사소통
2교시: 면접
교안
엄,
 
- 퀴즈
11   05/09(화)14:00
~05/23(화)14:00
주차제목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
교시제목
1교시: 과정의 개요 및 접수단계
2교시: 자료수집 및 사정(1)
3교시: 사정(2) 및 개입목표 설정, 계약
교안
엄,
 
- 퀴즈
12   05/16(화)14:00
~05/30(화)14:00
주차제목
사회복지실천의 과정(2)
교시제목
1교시: 개입수행
2교시: 종결
3교시: 평가
교안
엄,  
- 퀴즈
13   05/23(화)14:00
~06/06(화)14:00
주차제목
사례관리
교시제목
1교시: 사례관리의 배경 및 개념, 기능
2교시: 사례관리의 과정
교안
엄, 10장
 
- 퀴즈
14   05/30(화)14:00
~06/13(화)23:59
주차제목
핵심정리 및 문제풀이(2)
교시제목
1교시: 핵심정리
2교시: 문제풀이
교안
 

 

수업소개

본 수업은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이론,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수업목표

본 수업 수강 후 다음과 같은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1)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자신의 가치와 철학을 정립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이론을 습득함으로써 클라이언트와 관계형성, 실천과정 진행, 사례관리를 적용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상황에 활용할 수 있다.

사전학습

사회복지의 개념과 의미를 재점검하고 다른 영역과 구별되는 사회복지실천의 고유영역에 대해 재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