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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과/[1-1]사회복지개론

1주차~4주차 수업요약

by 너싱홈 2017. 1. 31.

1.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1주차)

1) 사회계급, 사회적 위험, 사회복지

사회계급 : 자본주의가 발달할수록 빈부격차와 사회불평등 현상이 증가하고 자본가와 노동자의 계급과 같은 사회계급문제가 등장. 이때 사회복지는 사회적 불평등 완화, 빈곤구제, 사회적 갈등 완화의 기제로 중요성이 확대되었다.

사회적 위험 : 현대사회구성의 복잡화 -> 위험확대, 다양화 -> 사회적 위험의 주기별 대응책 필요.

이때 사회복지는 발달단계에 입각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로 생애 주기별 위험에 대한 제도적 대응책을 모색하였다.

인간생활주기(에릭슨):태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초기>중년기>노년기

욕구(머슬로우의 욕구단계론):인간적욕구(생리,안전,사랑,존경,자아실현)>기본욕구(공통적,필수적)

>사회적욕구(이윤추구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해결)

* 하비의 사회적 욕구 분류 : 음식,주택,의료,교육,사회/환경,소비재,레크레이션,이웃분위기,대중교통

문제의 의미(밀즈) : 개인문제 - 해결욕구를 유발시키는 불만족스러운 상태, 조건

공공문제 - 욕구의 미충족이 발생시키는 광범위한 사회적 상태

위험의 의미 :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발행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상태, 사회적 책임이 크다.

*ILO의 사회복장 최저기준 : 의료, 질병, 실업, 노령, 산업재해, 자녀양육, 직업능력의 상실,

임신과 분만, 부양자의 사망

2) 인간생활 주기별 욕구, 문제, 위험

* 공통적 최저보장 조건 : 고용촉진, 균등한 소득분배, 영양과 주거개선, 의료, 교육

* 인간주기별 욕구/문제/위험

태아기(~2) : 원하는 임신, 건강한 산모,아이, 가족의 사회,경제적 안전성 /

불임, 문제적임신, 환경적 문제 / 임신과 분만에 관한 것

영아기(2~18개월) : 부모의 보살핌, 양육 / 부적절 애착, 장애, 유기, 학대, 양육기술 결핍

/ 자녀양육에 관한 것

유아기(18개월~취학전) : 부모의 보살핌, 양육, 언어습득, 개념화 /

공격성, 과잉활동, 불충분한 부모역할 / 자녀양육에 관한 것

아동전기(6~9) : 인지교육실시(학습, 사회화, 놀이) /

보호감독의 부재, 조기 보육기회상실, 부모상담기회부족 / 자녀양육에 관한 것

아동기(10~13) : 지적,사회적 자극 / 아동학대, 또래 관계, 학습 실패, 열등감 /

자녀양육에 관한 것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 독립 / 청소년 비행 (, 약물남용, 학교부적응, 유해환경)

/ 의료, 학습부진, 대인관계

성인초기 : 결혼과 관련한 친밀성 / 미혼부모, 직업, 사회적 부적응, 군대, 부부갈등, 자녀양육기술부족, 편부모, 맞벌이 / 의료, 질병, 실업, 산업재해, 자녀양육, 직업능력 상실, 임신 분만 등

,장년기 : 가계운영, 가족보호, 자기계발 / 건강질환, 직업실패, 가족갈등, 재정결핍 /

의료, 질병, 실업, 산업재해, 자녀양육, 직업능력상실, 임신 분만, 부양자 사망

노년기 : 육체보호, 자기계발 확대, 삶의 정리 / 노인4(빈곤, 질병, 고독과 소외, 역할상실)

/ 의료, 질병, 부양자 사망, 노년기 고독, 여가

3) 인간생활 주기별 사회복지 대책

* 사회복지대책의 종류 : 공공부조, 고용보험, 연금, 의료보장, 산재보험

* 사회복지 대책의 목적 : 생존의 욕구와 안전의 욕구, 삶의 질 향상(사랑, 존경, 자아실현) 충족

* 주기별 사회복지 대책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복지)

태아기 : 생활보장, 의료보호, 출산부조, 수당, 주택부조 / 건강보험 /

가사지원, 정신의료사회사업, 가족복지

영아기 : 생활보장, 의료보호, 주택부조 / 건강보험, 아동수당 /

부모상담심리치료, 가사지원, 양육기술교육, 보육서비스제공

유아기 : 생활보장, 의료보호, 주택부조 / 건강보험, 아동수당 / 모자보건, 의료시설공급, 유아교육

아동전기 : 유아기대책+조기교육, 보육시설 / 부모역할훈련, 부모상담심리치료 /

피해아동일시보호, 학대아동상담, 가족치료프로그램실시

아동기 : 아동 개인상담 치료 / 가족치료, 교사대상 학교사회사업적 개입, 학대보호 상담

/ 방과후 아동보호, 무상급식, 의무교육

청소년기 : 성교육, 집단상담, 진로지도, 자원봉사등 수련프로그램 / 청소년기능교실 등 청소년복지

/ 비행청소년 학업지원, 직업훈련, 대안학교 등

성인초기 : 건강보험, 연금, 산재보험, 고용보험 (4대보험) / 부부교실, 부부상담 교육, 전문사회교육

/ 고용상담, 직업훈련, 창업정보, 평생교육

, 장년기 : 실직자 쉼터, 고용프로그램 / 퇴직전교육, 고용훈련알선,창업정보 / 부랑인복지,시설보호

노년기 : 연금등 소득보장 / 보건의료정책 / 상담, 노인교육, 클럽활동 지원

 

2. 사회복지의 개념(2주차)

1) 사회의 기능과 제도

* 사회구성원의 생존을 위한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

* (Gillbert & Specht) 사회의 주요기능

생산, 분배, 소비의 기능 : 경제 -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

사회화의 기능 : 가족, 학교 - 다른사회와 구별되는 생활양식을 터득하게 한다.

사회통제의 기능 : 정치 (가정, 학교, 종교기관, 정부를 통해)

사회통합의 기능 : 종교 (규범준수 : , 질서, 규칙)

상부상조의 기능 : 사회복지 = 상부상조의 전문화

2) 사회복지의 개념 : 사회문제(빈곤, 질병, 고통, 사회해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제도

산업사회가 안고 있는 사회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공식적 조직의 필요

광의의 사회복지 : 사회전체성원의 복리를 추구

협의의 사회복지 : 전체국민보다는 특수계층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정책

잔여적 복지 : 사회기능의 주체에 의해 발생되는 파생문제(낙오자, 일탈자, 열패자)를 보완하고 해소하기 위한 최소한의 보호. 개인의 책임을 강조. 임시적 보충적

제도적 복지 : 사회복지는 보완적 제도가 아니라 사회유지에 필수적인 제도로 보는 개념. 사회구조적 책임을 강조

3) 사회복지의 유사개념

소셜워크 : 과학지식과 기술을 사회문제에 도입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근거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게 도와주고 사회적 기능력을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방법

사회보장 : 사회보험, 공공부조, 보건복지서비스 등 질병, 실업, 사망, 노령, 블구폐질, 사고 등의

문제점에 대해 사회입법을 통해 제공되는 보호조치

사회복지 서비스 : 사회복지상담, 부랑인보호, 직업보도, 무료숙박, 지역사회복지 등의 제도적 틀에서

제공되는 대인적 서비스

사회안전망 : 사회보험, 공공부조, 공공근로사업, 취업훈련 등 모든 국민을 위험에서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1(예방) : 사회보험, 전국민과 근로자 대상

-> 2(기초생활보장) : 공공부조, 보완적 장치, 실업자/빈곤층 대상

-> 3(긴급구호) : 긴급식품권/의료권 등, 저소득층 대상

3.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3주차)

1) 과학과 과학적 접근법

상식 : 일상적으로 직접 경험을 통하여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쳐 얻어지는 경험적 지식

과학 : 상식으로 해결하지 못할때 그 원인을 따지고 실험,관찰을 통해 해결하려는 노력의 과정에서 얻어진 지식 - 논리성, 일반성, 인과성, 예측가능성, 경험적 검증 가능성, 객관성, 가치중립성

철학 : 근원적 문제에 대한 해결지식의 갈망으로 얻어지는 지식의 체계. 과학은 그 대상이 처음부터 일정한 존재영역에 국한되는 반면 철학은 인간과 세계에 대한 전체적인 근원적 탐구임.

2) 사회과학의 연구 방법

사회과학의 개념 : 사회현상(복합적,비인과관계,보편성과 상대성 동시발생)에 대한 이해를 위한 연구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사회과학의 성격 : 경험과학, 역사과학, 실천과학, 사회현실에 대한 인식과학(사건의 연관성)

사회과학의 한계 : 부분적으로만 예측가능, 실험방법이 완전하지 못하나 지속적 개선,

가치중립의 문제와 가치개입의 불가분성의 문제가 있다.

3) 사회복지학 :

1917년 미국 리치몬드가 "사회진단"을 출간한 이후 전문분야로 자리잡음

1960년 정신분석학적 지식에만 의존한 치료방법에 치중, 빈곤과 전쟁에 국가적 소셜워크가 부족함

소셜워크의 요구 : 현실적 학문으로 이론, 방법, 대상, 분야에 통일되고 일관된 체계 필요성 대두

1970년 독립된 연구주제, 방법, 이론체계 등에 대한 정립으로 독립된 사회과학의 기반마련

사회분배를 통한 재분배의 기능강조, 평등에 대한 국가개입 당위성 주장

복지국가 위기론 : 복지국가에 대한 회의 증대, 사회적책의 위기, 사회정책의 이데올로기 논쟁을 재현

신마르크스주의 : 자본주의의 내재적 모순 은 복지국가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신우파 : 국가책임의 사회복지를 대폭 감소하여 선진자본주의의 재생을 촉구하였다.

사회과학이 발전시킨 인간, 사회적 행동에 대한 지식 이용하여 사회복지 실천에 새로운 통찰얻음.

사회복지학의 특징 : 다학문적 성격, 가치지향적 특성, 개인주의와 집합주의의 절충적 태도

 

4. 사회복지의 동기(4주차)

1) 상호부조적 동기와 종교적 동기

현대사회에서 약해져가는 상호부조의 동기를 적극적으로 살려야 함

가족, 자조집단(중독자가족모임, 학대여성모임 등), 자원봉사자

가족에 대한 국가정책:가족수당, 아동수당, 세금공제, 가족지원프로그램

종교는 타인에 대한 책임감을 교리로써 강조

종교기관, 조직을 통해 제도화 됨

2) 정치적 배려, 경제적 이익

* 사회복지의 발전 이유

정치적 권력의 획득과 유지를 위해

ex)1930년 미국대공황을 탈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회보장제도,

수급자의 힘이 약하므로 폐지된 미국AFDC(아동부양세대부조),

러시아 비스마르크의 사회보험 도입

사회불안의 회피를 위해

ex)영국의 구빈법, 미국1960년대 시민권운동

정치적 부산물

ex)미국의 가족지원법 1988

사회문제 비용의 감소

경제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x)빈곤층의 구매력이 생산의 향상으로 나타남

미국FOOD STAMP는 저소득층의 농산물 구매로 농업경제활성화가 목표

경제적 부산물 - 사회복지는 소멸되기 보다는 확대되는 경향이 있음

3) 이데올로기 명분

이데올로기 : 세상의 구조, 행동은 어떤 과정으로 규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방법,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 옳거나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들,

선호하는 세상을 포함.

이타주의 : 이기주의의 반대, 보상없이 타인의 이롭게 하는 행동. 상부상조와는 다름. 개인적 차원

인간중심주의 : 사회적 차원, 인류복지와 행복에 관심을 두고 이를 증진하도록 돕는 것

ex)노령연금의 사례, 미국의 시민권 운동에 참여자들

복지주의 : 심화된 소득분배의 불평등이 바람직 하지 않음으로 사회복지를 잔여적, 제도적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

이데올로기의 제도화 : 민간조직, 사회복지의 전문화/장기화/책무성 증진,

재단 혹은 조직의 자기보전에 대한 견제 필요

 

출처 : http://blog.naver.com/nhkima/220874344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