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1주차)
1) 사회계급, 사회적 위험, 사회복지
① 사회계급 : 자본주의가 발달할수록 빈부격차와 사회불평등 현상이 증가하고 자본가와 노동자의 계급과 같은 사회계급문제가 등장. 이때 사회복지는 사회적 불평등 완화, 빈곤구제, 사회적 갈등 완화의 기제로 중요성이 확대되었다.
② 사회적 위험 : 현대사회구성의 복잡화 -> 위험확대, 다양화 -> 사회적 위험의 주기별 대응책 필요.
이때 사회복지는 발달단계에 입각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로 생애 주기별 위험에 대한 제도적 대응책을 모색하였다.
③ 인간생활주기(에릭슨):태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초기>중년기>노년기
④ 욕구(머슬로우의 욕구단계론):인간적욕구(생리,안전,사랑,존경,자아실현)>기본욕구(공통적,필수적)
>사회적욕구(이윤추구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해결)
* 하비의 사회적 욕구 분류 : 음식,주택,의료,교육,사회/환경,소비재,레크레이션,이웃분위기,대중교통
⑤ 문제의 의미(밀즈) : 개인문제 - 해결욕구를 유발시키는 불만족스러운 상태, 조건
공공문제 - 욕구의 미충족이 발생시키는 광범위한 사회적 상태
⑥ 위험의 의미 :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발행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상태, 사회적 책임이 크다.
*ILO의 사회복장 최저기준 : 의료, 질병, 실업, 노령, 산업재해, 자녀양육, 직업능력의 상실,
임신과 분만, 부양자의 사망
2) 인간생활 주기별 욕구, 문제, 위험
* 공통적 최저보장 조건 : 고용촉진, 균등한 소득분배, 영양과 주거개선, 의료, 교육
* 인간주기별 욕구/문제/위험
① 태아기(~2주) : 원하는 임신, 건강한 산모,아이, 가족의 사회,경제적 안전성 /
불임, 문제적임신, 환경적 문제 / 임신과 분만에 관한 것
② 영아기(2주~18개월) : 부모의 보살핌, 양육 / 부적절 애착, 장애, 유기, 학대, 양육기술 결핍
/ 자녀양육에 관한 것
③ 유아기(18개월~취학전) : 부모의 보살핌, 양육, 언어습득, 개념화 /
공격성, 과잉활동, 불충분한 부모역할 / 자녀양육에 관한 것
④ 아동전기(6세~9세) : 인지교육실시(학습, 사회화, 놀이) /
보호감독의 부재, 조기 보육기회상실, 부모상담기회부족 / 자녀양육에 관한 것
⑤ 아동기(10세~13세) : 지적,사회적 자극 / 아동학대, 또래 관계, 학습 실패, 열등감 /
자녀양육에 관한 것
⑥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성, 독립 / 청소년 비행 (성, 약물남용, 학교부적응, 유해환경)
/ 의료, 학습부진, 대인관계
⑦ 성인초기 : 결혼과 관련한 친밀성 / 미혼부모, 직업, 사회적 부적응, 군대, 부부갈등, 자녀양육기술부족, 편부모, 맞벌이 / 의료, 질병, 실업, 산업재해, 자녀양육, 직업능력 상실, 임신 분만 등
⑧ 중,장년기 : 가계운영, 가족보호, 자기계발 / 건강질환, 직업실패, 가족갈등, 재정결핍 /
의료, 질병, 실업, 산업재해, 자녀양육, 직업능력상실, 임신 분만, 부양자 사망
⑨ 노년기 : 육체보호, 자기계발 확대, 삶의 정리 / 노인4고(빈곤, 질병, 고독과 소외, 역할상실)
/ 의료, 질병, 부양자 사망, 노년기 고독, 여가
3) 인간생활 주기별 사회복지 대책
* 사회복지대책의 종류 : 공공부조, 고용보험, 연금, 의료보장, 산재보험
* 사회복지 대책의 목적 : 생존의 욕구와 안전의 욕구, 삶의 질 향상(사랑, 존경, 자아실현) 충족
* 주기별 사회복지 대책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복지)
① 태아기 : 생활보장, 의료보호, 출산부조, 수당, 주택부조 / 건강보험 /
가사지원, 정신의료사회사업, 가족복지
② 영아기 : 생활보장, 의료보호, 주택부조 / 건강보험, 아동수당 /
부모상담심리치료, 가사지원, 양육기술교육, 보육서비스제공
③ 유아기 : 생활보장, 의료보호, 주택부조 / 건강보험, 아동수당 / 모자보건, 의료시설공급, 유아교육
④ 아동전기 : 유아기대책+조기교육, 보육시설 / 부모역할훈련, 부모상담심리치료 /
피해아동일시보호, 학대아동상담, 가족치료프로그램실시
⑤ 아동기 : 아동 개인상담 치료 / 가족치료, 교사대상 학교사회사업적 개입, 학대보호 상담
/ 방과후 아동보호, 무상급식, 의무교육
⑥ 청소년기 : 성교육, 집단상담, 진로지도, 자원봉사등 수련프로그램 / 청소년기능교실 등 청소년복지
/ 비행청소년 학업지원, 직업훈련, 대안학교 등
⑦ 성인초기 : 건강보험, 연금, 산재보험, 고용보험 (4대보험) / 부부교실, 부부상담 교육, 전문사회교육
/ 고용상담, 직업훈련, 창업정보, 평생교육
⑧ 중, 장년기 : 실직자 쉼터, 고용프로그램 / 퇴직전교육, 고용훈련알선,창업정보 / 부랑인복지,시설보호
⑨ 노년기 : 연금등 소득보장 / 보건의료정책 / 상담, 노인교육, 클럽활동 지원
2. 사회복지의 개념(2주차)
1) 사회의 기능과 제도
* 사회구성원의 생존을 위한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
* (Gillbert & Specht) 사회의 주요기능
① 생산, 분배, 소비의 기능 : 경제 -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
② 사회화의 기능 : 가족, 학교 - 다른사회와 구별되는 생활양식을 터득하게 한다.
③ 사회통제의 기능 : 정치 (가정, 학교, 종교기관, 정부를 통해)
④ 사회통합의 기능 : 종교 (규범준수 : 법, 질서, 규칙)
⑤ 상부상조의 기능 : 사회복지 = 상부상조의 전문화
2) 사회복지의 개념 : 사회문제(빈곤, 질병, 고통, 사회해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제도
① 산업사회가 안고 있는 사회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공식적 조직의 필요
② 광의의 사회복지 : 사회전체성원의 복리를 추구
③ 협의의 사회복지 : 전체국민보다는 특수계층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정책
④ 잔여적 복지 : 사회기능의 주체에 의해 발생되는 파생문제(낙오자, 일탈자, 열패자)를 보완하고 해소하기 위한 최소한의 보호. 개인의 책임을 강조. 임시적 보충적
⑤ 제도적 복지 : 사회복지는 보완적 제도가 아니라 사회유지에 필수적인 제도로 보는 개념. 사회구조적 책임을 강조
3) 사회복지의 유사개념
① 소셜워크 : 과학지식과 기술을 사회문제에 도입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근거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게 도와주고 사회적 기능력을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방법
② 사회보장 : 사회보험, 공공부조, 보건복지서비스 등 질병, 실업, 사망, 노령, 블구폐질, 사고 등의
문제점에 대해 사회입법을 통해 제공되는 보호조치
사회복지 서비스 : 사회복지상담, 부랑인보호, 직업보도, 무료숙박, 지역사회복지 등의 제도적 틀에서
제공되는 대인적 서비스
③ 사회안전망 : 사회보험, 공공부조, 공공근로사업, 취업훈련 등 모든 국민을 위험에서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1차(예방) : 사회보험, 전국민과 근로자 대상
-> 2차(기초생활보장) : 공공부조, 보완적 장치, 실업자/빈곤층 대상
-> 3차(긴급구호) : 긴급식품권/의료권 등, 저소득층 대상
3.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3주차)
1) 과학과 과학적 접근법
① 상식 : 일상적으로 직접 경험을 통하여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쳐 얻어지는 경험적 지식
② 과학 : 상식으로 해결하지 못할때 그 원인을 따지고 실험,관찰을 통해 해결하려는 노력의 과정에서 얻어진 지식 - 논리성, 일반성, 인과성, 예측가능성, 경험적 검증 가능성, 객관성, 가치중립성
③ 철학 : 근원적 문제에 대한 해결지식의 갈망으로 얻어지는 지식의 체계. 과학은 그 대상이 처음부터 일정한 존재영역에 국한되는 반면 철학은 인간과 세계에 대한 전체적인 근원적 탐구임.
2) 사회과학의 연구 방법
① 사회과학의 개념 : 사회현상(복합적,비인과관계,보편성과 상대성 동시발생)에 대한 이해를 위한 연구
②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③ 사회과학의 성격 : 경험과학, 역사과학, 실천과학, 사회현실에 대한 인식과학(사건의 연관성)
④ 사회과학의 한계 : 부분적으로만 예측가능, 실험방법이 완전하지 못하나 지속적 개선,
가치중립의 문제와 가치개입의 불가분성의 문제가 있다.
3) 사회복지학 :
① 1917년 미국 리치몬드가 "사회진단"을 출간한 이후 전문분야로 자리잡음
② 1960년 정신분석학적 지식에만 의존한 치료방법에 치중, 빈곤과 전쟁에 국가적 소셜워크가 부족함
③ 소셜워크의 요구 : 현실적 학문으로 이론, 방법, 대상, 분야에 통일되고 일관된 체계 필요성 대두
④ 1970년 독립된 연구주제, 방법, 이론체계 등에 대한 정립으로 독립된 사회과학의 기반마련
⑤ 사회분배를 통한 재분배의 기능강조, 평등에 대한 국가개입 당위성 주장
⑥ 복지국가 위기론 : 복지국가에 대한 회의 증대, 사회적책의 위기, 사회정책의 이데올로기 논쟁을 재현
⑦ 신마르크스주의 : 자본주의의 내재적 모순 은 복지국가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⑧ 신우파 : 국가책임의 사회복지를 대폭 감소하여 선진자본주의의 재생을 촉구하였다.
⑨ 사회과학이 발전시킨 인간, 사회적 행동에 대한 지식 이용하여 사회복지 실천에 새로운 통찰얻음.
⑩ 사회복지학의 특징 : 다학문적 성격, 가치지향적 특성, 개인주의와 집합주의의 절충적 태도
4. 사회복지의 동기(4주차)
1) 상호부조적 동기와 종교적 동기
① 현대사회에서 약해져가는 상호부조의 동기를 적극적으로 살려야 함
② 가족, 자조집단(중독자가족모임, 학대여성모임 등), 자원봉사자
③ 가족에 대한 국가정책:가족수당, 아동수당, 세금공제, 가족지원프로그램
④ 종교는 타인에 대한 책임감을 교리로써 강조
⑤ 종교기관, 조직을 통해 제도화 됨
2) 정치적 배려, 경제적 이익
* 사회복지의 발전 이유
① 정치적 권력의 획득과 유지를 위해
ex)1930년 미국대공황을 탈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회보장제도,
수급자의 힘이 약하므로 폐지된 미국AFDC(아동부양세대부조),
러시아 비스마르크의 사회보험 도입
② 사회불안의 회피를 위해
ex)영국의 구빈법, 미국1960년대 시민권운동
③ 정치적 부산물
ex)미국의 가족지원법 1988
④ 사회문제 비용의 감소
⑤ 경제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x)빈곤층의 구매력이 생산의 향상으로 나타남
미국FOOD STAMP는 저소득층의 농산물 구매로 농업경제활성화가 목표
⑥ 경제적 부산물 - 사회복지는 소멸되기 보다는 확대되는 경향이 있음
3) 이데올로기 명분
① 이데올로기 : 세상의 구조, 행동은 어떤 과정으로 규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방법,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 옳거나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들,
선호하는 세상을 포함.
② 이타주의 : 이기주의의 반대, 보상없이 타인의 이롭게 하는 행동. 상부상조와는 다름. 개인적 차원
③ 인간중심주의 : 사회적 차원, 인류복지와 행복에 관심을 두고 이를 증진하도록 돕는 것
ex)노령연금의 사례, 미국의 시민권 운동에 참여자들
④ 복지주의 : 심화된 소득분배의 불평등이 바람직 하지 않음으로 사회복지를 잔여적, 제도적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
⑤ 이데올로기의 제도화 : 민간조직, 사회복지의 전문화/장기화/책무성 증진,
재단 혹은 조직의 자기보전에 대한 견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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