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신 분석 이론의 주요 개념
1) 프로이트 경제학적 모델 : 정신구조
의식 : 가시화된(밖으로 표출된) 정신세계
오래된 의식은 전의식이나 무의식 속에 포함된다.
전의식 : 약간의 자극을 통해 가시화가 가능한 정신세계
의식과 무의식의 연결
현재 의식되지 않지만 전에 의식했던 것이 저장된 것으로 주의 집중을 통해 의식화가 가능하다
2) 프로이트 구조적 모델 : 성격의 구조
Id(원초아) : 쾌락의 원리
본능과 충동의 세계
Ego(자아) : 현실의 원리
이성과 분별의 세계
자아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측면을 모두 갖고 있다.
원초아를 현실에 맞게 만족시키는 역할을 한다.(통제)
의식적으로 조정할 수 있고 현실과의 관계를 수립하는 마음의 부분이다.
바람직한 대상과 방법이 발견될 때까지 원초아를 통제하고 본능적 욕구를 지연시킨다.
Super-ego(초자아) : 도덕의 원리
양심과 자아 이상의 세계
2.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
1) 과거는 미래의 사건을 결정하는 것으로 과거와 미래는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2) 인간의 성격 구조는 만 5세 이전의 경험에 따라 형성된다.
3) 인간의 행동은 의식보다는 무의식에 더 영향을 받는다.
4) 자유 연상 :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을 의식화하는 기법
클라이언트의 의식 속에 떠오르는 감정을 자유롭게 이야기해 무의식 속에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법
5) 초기 발달 단계의 경험이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6) 본능적 성적 에너지(Libido)가 행동의 동기가 된다.
7) 리비도에 따라 성격 발달 단계가 나누어진다.
3. 프로이트 심리 성적 이론 : 성격발달
4.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친 영향”
1) 무의식적 동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유용하다.
2) 본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유용하다.
3)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유용하다.
4) 방어기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유용하다.
5. 안나프로이트 “불안의 종류”
1) 현실 불안 : 현실에 대한 지각으로 인하여 두려움을 느끼는 불안
2) 신경증적 불안 : 본능의 충동이 의식 밖으로 나와 처벌받게 될까 걱정하는 불안
3) 도덕적 불안 : 초자아의 죄책감이나 수치감을 통해 양심이 위험을 의식함으로써 발생하는 불안
(*신경증적 불안과 도덕적 불안은 방어기제를 사용)
6. 안나프로이트 “방어기제의 병리성”
1) 방어의 균형
2) 방어의 강도
3) 방어의 연령 적절성
4) 방어의 철회 가능성
7. 안나프로이트 “방어기제”
1) 자아가 불안에 대처할 때 작용하는 심리 기제
2) 현실을 부정하거나, 왜곡하면서 무의식적으로 불안을 제거
3) 방어 기제를 사용하면 가끔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8. 안나프로이트 “방어 기제의 종류”
1) 보상 - 운동을 잘 못하는 사람이 공부에 열중하는 행동
2) 억압 - 자신의 애인을 빼앗아 결혼한 친구의 얼굴을 의식하지 못하는 현상
3) 신체화 - 실적이 낮은 영업사원이 실적 보고를 회피하고 싶을 때 배가 아픈 현상
4) 동일시 - 부모의 가장 싫은 점을 자신이 닮아가며 그대로 따라 하는 행동
5) 전치 - 엄마한테 혼난 아이가 동생에게 화풀이하는 것
6) 부정 - 불치병에 걸린 사람이 의사의 오진으로 생각하는 것
7) 격리 - 효도를 다하지 못한 죄책감으로 독거노인을 극진히 부양하는 자식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과 관련된 감정을 의식에서 떼어 내는 것)
8) 퇴행 - 입원 중 간호사에게 아이 같은 행동을 하며 불안을 감소시키는 노인
(초기의 행동 양식이나 발달 단계로 후퇴하는 것)
9) 반동형성 - 남편이 바람피워 데려온 아이를 싫어함에도 오히려 과잉보호로 키우는 부인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충동을 정반대의 감정인 행동으로 대체해 설명하는 것)
10) 합리화 -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이나 행동에 대하여 그럴듯하게 변명을 하는 것
11) 승화 - 수용될 수 없는 행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것
12) 지성화 - 사랑을 해보지 못한 사람이 사랑에 대해 논하는 것
(특정 주제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지만 정작 그와 관련된 문제 해결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방어 기제)
13) 취소 - 동생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선물을 주는 경우
(자신의 충동으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었다고 생각하고 상대방에게 입힌 피해를 복구하는 것)
9. 안나프로이트 “합리화”
1) 신포도형 : 하던 일을 실패한 후에 처음부터 원하지 않았다고 합리화하는 것
2) 투사형 : 자신의 실수(혹은 자신의 옳지 못한 충동이나 욕구)를 다른 대상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
3) 달콤한 레몬형 : 남이 보기에는 좋지 않은 일이지만 스스로 좋다고 생각하는 것
4) 망상형 : 원하는 일이 잘 되지 않을 때 자신의 능력에 허구적 신념을 갖고 실패의 원인을 합리화하는 것
10. 에릭슨 “심리 사회적 이론”
1) 인간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다.
2) 일생을 걸친 성장을 이야기한다.
3) 위기를 극복하는 인간에 관심을 갖고 있다.
4) 발달 단계는 외부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5) 발달의 점성 원칙을 따른다.
(*점성 원리 : 신체의 각 기관은 성장과 발달의 결정 시기가 존재하며 미리 정해진 발달 단계에 따라 성장하고 발달한다)
6) 인간 행동은 의식수준에서 통제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
7)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반을 두고 발달한다.
8) 성격은 자아의 지배력과 사회적인 지지로 형성한다.
9)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성격이 형성됨을 강조한다.
(*에릭슨의 발달단계)
11. 프로이트(Freud)와 에릭슨(Erikson)의 공통점
1) 인간의 초기 경험이 중요하다고 했다.
2) 인간의 발달 단계는 정해져 있어 그 순서에 맞게 발달한다.
3) 인간 행동은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성격이 형성된다.
12. 영아기
1) 출생에서 18개월의 시기로 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된다.
2) 어머니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면 불신감이 생기게 되고 우울증, 편집증이 생길 수 있다.
(*피해 망상과 강박적 행동은 유아기의 위기)
3)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신뢰감 발달이 성공적이면 자아의 기초가 확립된다. 이때 얻어진 능력이 곧 희망이다.
13. 청소년기
1) 청소년기에는 또래 집단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2) 다른 사람들 눈에 자신이 어떻게 보이는가에 더 관심이 많다.
3) 자신의 역할을 정확히 알고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는다.
4) 위기를 잘 극복하면 성실한 자세를 갖게 된다.
위기 극복에 실패하면 불확실성을 초래한다.
(*자아 특질을 가지게 되는 시기는 성인 초기)
14. 아들러 “열등감과 보상”
1) 개인의 성장과 발달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시작된다.
2) 인간은 모두가 열등감을 가지고 태어난다.
3)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인간을 자극하는 반응을 보상이라고 한다.
4) 개인이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능력 외의 문제가 발생하면 열등감이 생긴다.
5) 개인은 연습이나 훈련을 통하여 열등감을 보상받기 위하여 노력한다.
15. 아들러(Adler)의 개인 심리 이론
1) 우월을 향한 노력은 열등감 때문에 나타난다.
2) 열등감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며 인간이 성숙해지고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필요하다.
3) 창조적 자아는 인생의 목표와 목표 추구 방법을 결정하고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킨다.
(개인의 자유와 선택을 강조)
4)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이지만 의식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5) 형제와의 관계,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도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6) 가족의 크기도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7) 자유와 선택도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16. 아들러 “생활 양식”
1) 한 인간에 대한 독특한 특징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2) 4세경 형성되며 그 이후에는 변하지 않는다.
3) 분류
지배형 - 활동 수준은 높으나 사회적 관심은 낮은 유형으로 독단적이고 공격적인 형태다.
획득형 - 활동 수준은 중간이고 사회적 관심은 낮은 유형으로 기생적인 방법으로 외부 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대부분의 욕구를 충족하는 생활 유형
회피형 - 활동 수준과 사회적 관심도 적고 실패를 두려워해 도피하는 유형이다.
사회적 유용형 - 활동 수준과 사회적 관심이 높고 건강한 사람의 표본이 되며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유형
17. 아들러 “출생순위”
1) 첫째 아이
태어났을 때 모든 사람의 사랑을 독차지한다.
동생이 태어나면 부모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 퇴행적인 행동을 하기도 한다.
권위를 잘 이해하고 행사하고 싶어 하고 규칙과 규율을 잘 지킨다.
폐위된 왕, 쫓겨난 황제로도 비유된다.
2) 중간 아이
큰 특징은 경쟁심이 강하고 공통적으로 달리는 꿈을 꾼다고 하였다.
협동 및 타협의 기술을 더 쉽게 배울 수 있다.
외동 - 관심의 중심이 되고 자신의 중요성에 대해 과장된 견해를 갖는다.
소심하고 의존적인 성격을 가지기 쉽다.
18. 융(Yung)의 분석 심리 이론
1) 자기는 의식과 무의식을 모두 포괄하는 전체적 인격과 정신의 중심으로 통일성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의식은 개인이 직접 인식할 수 있는 정신의 부분이다)
2) 콤플렉스는 특수한 종류의 감정으로 이루어진 무의식 속의 관념 덩어리이며 콤플렉스의 내용은 완전히 무의식이거나 상대적 무의식일 수도 있다.
3) 원형은 표상 불가능한 무의식적 선험적인 이미지를 의미한다.
(집단 무의식을 구성하고 있는 인류 역사를 통해 물려받은 정신적 소인)
(*개인 무의식 - 의식에 인접해 있는 부분으로 의식화 가능한 경험에 의해 구성된다.)
인간이 갖는 보편적, 집단적 심상들로 분석 심리학에서 성격의 주요한 구성 요소이다.
아니마 - 남성 속의 여성적 원형을 의미
아니무스 -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여성의 남성적 측면
페르소나 - 자아의 가면으로 개인이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
(사회에 적응할 때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페르소나가 필요)
음영(그림자) - 자기상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대부분 부정적인 의미를 포함한다.
(인간이 지니고 있는 스스로 인식하고 싶지 않은 사악하고 어두운 측면)
4) 성격의 발달은 자기실현의 과정이다.
(자기실현은 인간 발달의 궁극적 목표다)
5) 리비도는 인생 전반에 작동하는 생활 에너지다.
(프로이트의 리비도는 성적 에너지)
19. 융의 발달 단계
1) 청년기
급격한 변화에 적응할 필요성과 어려움이 동시에 공존한다.
직업을 선택하고 가정을 이루는 시기다.
2) 중년기
외부 세계에 쏟았던 에너지를 자신의 내부에 초점을 맞춘다.
남성은 여성적인 측면을, 여성은 남성적인 측면을 표현하게 된다.
(아니마와 아니무스가 표출되는 시기)
절망과 비참함을 경험할 수 있는 시기
3) 노년기
인생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죽음 앞에서 삶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0. 융 “정신 기능”
1) 감각형 - 오감에 의존하여 실제 경험을 중시하고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정확하게 일처리를 한다.
2) 직관형 - 육감에 의존하여 미래 지향적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하며 신속하게 일처리를 한다.
3) 사고형 - 진실과 사실에 큰 관심을 갖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4) 감정형 - 사람과 관계에 큰 관심을 갖고 상황적이며 정상을 참작한 설명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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