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 1-------------------------------------------------------------------------
1.사회복지의대상(누구에게)
할당 : 개인, 집단
할당의원칙-보편(전체):노령연금,의무교육
선별(골라서):자산,,수입조사. (공공부조,공공주택)
길버트할당원칙 - 귀속적욕구,보상 진단적차별, 자산조사에의한 욕구
챔버스자격요건의 원칙 - 과거의기여, 행정규정, 재량권 소득....
부정적효과-낙인과소유, 급여목표이탈 과대비용.과대이용, 근로의욕저하, 세대연속의존
2.사회복지의급여(무엇을)
현금,현물(쌀 라면 확용품)
길버트-현금현물,기회 권력 증서 서비스
3.행정체계(어떻게전달)
포괄의 원칙_복합적 체계적.
지속성, 전문, 책임 접근 효과 효율.
전달체계종류-공공전달, 민간전달.
4.재정-조세방식 보험료,조세감면- 수익자부담.민간기부,후원.모금,수익사업
5.재원조달방식의 선택기준-중립성, 공평성, 안정성, 간소성
유인2--------------------------------------------------------------------------
1.사회문제의 개념
일반적인 규범을 위배하고 생각 하는 행동 양식이 윤리 기준에 위협 하고 개선 가능한 사회적 상황.
2.문제의 특성
사회적 가치에서 벗어나는것.
다수사람이 그현상들을 부정적으로 영향을받은것.
그원인은 사회적인것,
개선을 위해 사회적으로 집단적행동이 요청되는것.
3.사회문제와 원인으로서의 사회적 변동.
사회문제는 사회변동의 속도가 사회의 지탱력을 상회할 때 발생한다. (도시와의문제)
사회문제는 사회 체계의 내용별 변동속도가 다를때 (자동차수와 문화)
사회문제는 영역간의부조화 심화 (개발,보전)
계층간(홈플러서,자동차이용,슈퍼)
국제적변화(산업화) 자본주의.
4.사회문제에 대한거시이론
구조기능론-생물학적 유기체적비유(듀이 )재사화추구. 일탈자통제.
갈등론 -소유의 평등, 불평등한배분.희소자원에 배분투쟁.
상징적 상호작용-사화와개인간상호작용.
8장 사회복지실천론--------------------------------------------------------------------------
1.사회복지 실천이란-NASW-사회사업을 <개인.집단.또는지역사회로 하여금
사회적 기능성에관한 그들의 능력을 강화 또는 회복시키고 바람직한 사회적상화을 돕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2.사회복지 실천 어떤 가치 지식 기반
사회복지 실천은 인간존엄과 사회정의를 실현하는데 가치를 둔다.
1,자선조직협회-구제중복방지, 조사, 등록, 조직간활동 조절,(영국)
2,인보관-토인비HAII(교육의주)
3,전문교육기간등장-사회복지대학
4,정신분석학의영향-Freud영향,인간성장과정,발달 변화적응,
5진단주의와기능주으의갈등(환경속의 개인)
6집단사회사업의발달,
7,사회복지실천의 아동및 실천모델개발-NASW중심
3 사회복지실천에원칙
1,개별화-클 독특한개인의 자질이해,경청,감정,직관력,장례예측,
2,의도적인감정표현-말과속이다름,옷차림,얼굴색.
3,통제된정서적관여,-감정이해, 정서적인면,감정흐름파악, 진단적사고
4,수용-행동상의 원칙수용,(하나의실체로)안도감,
5,비심판적사고-지나친 단정은 안됨, 이해차원,
6 클 ,자기결정
7,비밀보장.
4,사회복지실천에 과정
1.면접-언어,동작,커무니케이션관찰,감정,경청에기술,방향제 통솔에기술,명료화,
2.과정-1,개시기 초기단계,조사,진단조사,목표설정,계약,가계도생태도,
2,중간단계-목표를달성하기의한행동,(행동수정기법) 지도자,모델,교육자,피드백.
3,종결단계-사,복,실의 과정에서 종곌이란 원조관계의해제를 위한 체계적절차, 반응;기쁨,
슬픔,분노,두려움,상실감,죄의식, 종결시짧게만나도회수도적게,종결의식,
5사,회, 실,의접근방법
1개인 -1,심리사회적접근방법;Hollis의이론중심(우애,자선협회조직) 개인의심리적상태고려,환경,가족의환경,
현제의 기능은 물론 과거의사건들,
2클,중심적:Rogers(인간성장과변화에대한접근법),감정이입적접근,(무조건적인긍정적관심), 진정한존중, 우호적이고 진실한 관계자신의 요구실체 이해에 도움을 줌.
3,인지적행동:Adler,Ellis,Glasser,이론에다과제내주기,강화,보상,반복,행동의 기술습덕, 행동주의적 인지행동(무의식에서의식행동)
4,과제중심적:Reid,Epstein,단기치료모델,역동적인 상호작용,
1,시간제한적인단기치료,2,구체적인문제초점,(개입)3,문제해결을 과제중심,4,조사에근거한경험적자료,
5,행동수정 행동을 감소,재거,긍정적,부적,강화, 처벌,소거,조건화,리허설,모델링,행동형성,(문제아동,정신질환자,약물남용자)
6임파워먼트:차별성으로 인항장벽의억압
2가족(가족내의문제)
3집단-집단역동성이용-*자조집단(금연)치료집단(알콜AAA)참만남집단,교육;;,문제해결,의사소통,레크레이션,(수영자격증)
9장, 사회복지실천기술------------------------------------------------------------------------
1.사이란Wel-being를 만들기위한노력
1,클,의특정한상황에 맞는적절한 지식및 기법의 선택
2,기법을효과적으 활용할 능력겸비,
2.어디에서어떻게 ;대상이,가족,개인,집단,사회
1.관찰기술,-비언어적인방식이많은,호감,불쾌감,혐오감,초조함, 불안, 두려움, 기쁨, 슬픔
2.경청기술-(라포형성)그가가진생각,사고방식,감정,적극적청취, 클가침묵할때는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이중요
3.질문기술,-정보를 끌어내기위함, 개방형,(패쇄형, 추궁형,유도형,중첩형)건성으로답할수있음.
4.요약해석기술-정리,(생각,행동,감정,)
5.분위기조성-심리적편안도모 날씨이야기, 오는길이야기 무슨문제, 주의의 조성은 조심 도와들일까요,
줄까요등, 해여질때 무거운 주제 벗어나게, 길이 한산 하겠네요, 귀가의내용.
3사;복;실;기술
1사의구체적기술
1,직접적기술Hollis
*의사소통기술(재보증,격려),/*일반화(보편적현상,누구라도)/*격려/*환기법(감정,분노,슬픔,증오,죄의식,불안등약화나해소시키는법.)/*관심에구체적인표현,(아동에게작은선물,무릎에않히고,안아주고.성신은 병원에같이가이가주고)
직면(컨닝안된다,학생에게,영어단어몇개하는지,공부는몇시간하는지)/조언(지시적인방법,반대클,의지력이약화될수있음.)
2.행동변화기술-강화,처벌,소거.모델링,행동형성,
3.환경변화기술-
1,가족내적관계의 증진-부모들의 사회화, 아동집단활동, 부모교육프로그램.
2.가정환경내의 자원에 보충-가사를 도우는 도우미 쇼핑, 세탁, 청소, 예산편성. 홈헬퍼.
3.지지체계의 개발과강화 -이웃, 친척, 친구, 다양한자원의 봉사
4.클,를 다른 환경으로 이동시킴, 매맞는 여성,성적확대, 신체적 정신적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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