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핵심요약정리
사회복지 실천론 핵심정리
A. 사회복지 실천의 이론적 기초
- 사회복지의 정의 및 로마니쉰의 패러다임 변화,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비교
B.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윤리
- 가치와 윤리의 정의 및 관계, 가치 가라등, 리머의 원칙과 르웬버그와 돌거프의 원칙,
예술가와 과학자로서의 사회복지사
C.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비교, 실천의 역사 전개 과정
D.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념정리, 각각의 역할과 사례연결
E.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 1차현장과 2차현장 구분, 실천현장의 사정/틀(7가지)
F. 사회복지실천적 관점 - 통합적 접근
- 전통적 접근과 통합적 접근의 비교(통합적 접근 등장배경 및 전통적 접근의 한계점),
체계의 개념, 통하바적 접근과 모델(4개)이해
G. 사회복지 실천관계론
- 비에스텍의 관계론 원칙(7가지)과 특징, 전문적 관계의 기본요소와 특질, 전문적 관계
방해요소와 다루는 기술 특징 알기
H. 사회복지실천의 면접론
- 임상적 면접기술의 종류(경청, 질문, 관찰, 안내 및 요약, 공감, 분위기조성 기술,
해석 등), 면접기록의 중요성과 종류
I.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탐색
- 접수단계의 과업, 자료수집의 출처 정리
J.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계획, 계약
- 목표설정 선정지침, 계약서에 기재할 사항
K. 개입
- 여러수준의 개입을 이해할 것(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등)
- 실천기술론에서 모델로 정리(사례문제 대비)
L. 평가와 종결 및 사후지도
- 평가의 종류, 종결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 과업, 종결의 종류와 특징 이해
M. 사례관리
- 사례관리의 개념, 등장배경, 원칙, 과정, 주요 요소이해
A. 사회복지 실천의 이론적 기초
- 사회복지의 정의 및 로마니쉰의 패러다임 변화,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비교
사회복지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나 가장 흔히 인용되는 정의는 프리드랜더(Friedlander)와 압테(Apte)의 정의로서 그들에 따르면, "사회 복지란 국민의 복지를 도모하고, 사회질서를 원활히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반시책으로서의 입법, 프로그램, 급여(benefits)와 서비스를 포함하는 제도(system)라 고 말하고 있다.
로마니쉰(Romanyshyn)에 따르면. "사회복지는 개개인과 사회전체의 복지를 증진시키려는 모든 형태의 사회적 노력을 포함하며, 사회 문제의 치료와 예방, 인적 자원의 개발, 인간생활의 향상에 직접적인 관련을 갖는 일체의 시책과 과정을 포함한다. 또 사회복지는 개인이나 가정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의 제공뿐만 아니라 사회제도를 강화시키거나 개선시키려는 노력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두 정의를 통해서 우리는 사회복지의 개념에 다음과 같은 속성이 있음을 엿볼 수 있다.
①사회복지는 인간이 만들어 낸 사회제도의 하나이다.
②사회복지제도는 사회성원의 복리를 추구한다.
③사회성원의 복리는 그들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증진된다.
④사회복지는 인간생활을 향상시키려는 제반시책과 노력을 포함한다.
⑤사회복지는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사회안정을 도모하는 수단이 된다
사회복지분야는 ①제도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관점(perspective) ②사회문제의 영역(problem areas) ③사회복지의 대상층(target population)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된다.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의 비교
① 사회사업(Social Work)
사회사업은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사회적이거나 혹은 개인적인 만족과 독립을 활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간관계상의 과학적 지식과 기술에 바탕을 둔 전문적인 서비스이다 사회복지는 전문사회사업보다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도와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하거나 회복하게 하고 사회적 여건을 창조하여 이들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적 활동으로 상호 작용하는 개인과 환경에 초점을 둔다. 사회복지의 분야를 다양한 인간적 서비스 전문직을 포괄하는 것으로 볼 때 사회사업은 각종 사회복지 프로그램들과 활동의 관계 망 속에서 기능 하는 여러 전문직 가운데 하나인 것이다. 그래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은 동의어로 쓰였다. 하지만 사회사업의 지식, 기술, 및 가치관들은 개인들로 하여금 사회제도들에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데 이용되고 또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사회적 제도를 수정하는 것을 촉구해 온 것이다.
② 사회복지(social welfare)
사회복지는 국민들의 복지를 위해 기본적인 것으로 인정된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그리고 사회질서의 회복을 위하여 제반 급여를 확보하거나 강화시키는 법률 프로그램, 급여및 서비스 체계이다.
대체로 ‘목적적, 이념적, 추상적’인 면을 중시하며, 바람직한 사회건설에 목표를 두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대상 면에서 ‘일반적’이고, 현대적 사회복지를 추구하여 이에 요구되는 광범위한 ‘제도나 정책’의 기획과 조직화를 강조함으로써 실천면에서 고정적인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B.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윤리
- 가치와 윤리의 정의 및 관계, 가치 갈등, 리머의 원칙과 르웬버그와 돌거프의 원칙,
예술가와 과학자로서의 사회복지사
가치와 윤리의 정의 및 관계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에 있어서 내담자가 옳은 것이 무엇인가를 스스로 결정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윤리적 결정을 하여야 한다. 윤리적 결정을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은 사회복지사의 개인적ㆍ전문적ㆍ사회적 가치이다. 사회복지실천에 기반이 되는 요소는 가치,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 실천기술 및 의도적인 변화이며, 이러한 요소는 사회복지전문직의 주요한 특성이기도 하다.
※ 윤리와 가치의 구별
┌─윤리(Ethics) : 한 집단사회, 직업, 직책의 도덕문제 - 실천적인 면
└─가치(Values) :좋고 나쁘며, 옳고 틀린 것에 대한 도덕적 판단기준 - 추구해야 할 이상적인 것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있어서 가치는 "추구해야 하는 이상적인 것"과 관련된 것이고, 윤리는 "가치를 실현하는 실천적인 것" 과 관계되는데 가치와 윤리의 차이점은 가치란 무엇이 좋고(good) 바람직한(desirable) 것에 관심을 두는 반면에, 윤리는 무엇이 옳고(right) 바른(correct) 것에 관심을 둔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원조함에 있어서 어떠한 생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문제를 해결할 때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판단하게 할 수 있는 것이 가치이다. 즉 가치는 어떤 행동이 좋고-나쁘며, 옳고-틀리며, 바람직하고-바람직하지 못하다는 도덕적 판단의 기준인 동시에 어떤 상태가 행복하고 불행한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를 실천함에 있어서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있느냐가 결정을 내리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사회복지 실천의 3대 요소인 가치, 지식, 기술 중에서 바틀렛(bartlett,1970)은 가치를 중시하였고, 사회복지 전문직 속성 중 가치를 전제로 하는 사회복지 윤리강령을 중시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프리드랜더(Friedlander)
→ 인간존엄성, 인간의 자율성, 기회의 균등 성, 사회적 책임성으로 전제.
리머(Reamer)
→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 개인에 대한 존중, 개인의 변화가능성에 대한 가치부여,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비밀보장과 사생활 보장, 적절한 자원과 서비스 제공, 클라이언트에게 권한 부여, 평등한 기회보장, 비차별, 다양성의 존중 제시.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리머의 네 가지 측면
-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적인 목적과 사명에 이미 가치가 내재되어 있다.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동료 혹은 다른 사회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가치의 영향을 받 으므로 사회복지의 전문가치를 내면화하여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서비스 전달과정의 개입방법이나 개입수준의 결정에서 가치의 영향을 받으 므로 사회복지의 전문가치를 내면화하여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의 전문가치를 내면화하고 이에 기초한 실천을 하여야 한다.
로웬버그의 사회복지전문직의 중심가치
① 개인존중과 인간 존엄의 바탕을 두고 구축되며 클라이언트의 참여, 가치존중 및 수용, 비밀보장, 정직성, 갈등을 다루는 책임성 등의 가치에 의해 증진
② 클라이언트의 선택권리, 서비스개입을 인정하는 권리를 존중
③ 사회제도가 보다 인본주의적이며, 인간의 요구에 반응하는 제도가 되도록 하는데 기여
④ 다양한 인구집단이 가진 고유한 특성을 존중하고 수용하는데 솔선
⑤ 질 높은 실천을 위해서 지식과 기술을 끊임없이 연마하고 자신의 윤리적 행동에 책임
로웬버그와 돌거프의 윤리원칙
① 생명보호의 원칙 ②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③ 자율과 자유의 원칙 ④ 최소해악의 원칙 ⑤ 생활의 질 원칙 ⑥ 사생활과 비밀보장의 원칙 ⑦ 진실과 사실을 완전히 알릴 원칙
예술가와 과학자로서의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가 도움을 요청한 특정 개인의 환경, 행동에 초점을 두며, 제한된 시간과 범위 내에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복지의 기본적 가치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클라이언트를 돕는 관계, 사회복지실천은 예술과 과학이 통합된 응용실천
- 과학적 기반: 사회적 조건과 문제에 대한 지식, 사회정책과 프로그램에 관한 지식, 사회현상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전문직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실천 지식, 실천의 효과성과 타당성을 검증하는 통계적 지식
- 예술적 기반: 학습만으로는 배울 수 없는 직관적인 능력 발휘 필요, 동정과 용기, 전문적 관계 형성 및 유지, 희망과 에너지, 개인 가치, 감정이입적인 의사소통, 창조성, 진실성, 판단, 전문가 스타일
C.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비교, 실천의 역사 전개 과정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비교
자선조직협회
인 보 관
이 념
사회진화론 사상에 동조:
환경에 잘 적응하는 자 만이 생존할 수 있고 그렇지 못한 자는 도태한다는 사상.
?고위층, 경제적 부유층의 이익에 부합
?개인주의적인 성향
?최소한의 정부를 추구
쾌락주의 사상 :
빈민이 열심히 일하는 것은 굶주림과 헐벗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는 데서 기인
자유주의,급진주의 사상에 동조
실용주의적 사상
사회문제의
근원
개인적인 속성(individual character)
환경적인 요소(가정, 직업,지역사회)
volunteer
참여자
Friendly Visitor(우애방문원)
-부유한 상류계층, 상류계층, 상류층 과 가까이 지낸 사람
Resident(거주자)
-교육받은 중류계층
성 격
자선활동의 합리화의 방지를 위한 저선활동, 빈곤자 조사 중시
빈민개조,
-빈민의 역기능 수정
사회개량(빈곤실태 파악을 기초로 club활동, 지역복지활동으로 빈곤자를 원조)
-기존 제도, 질서 비판, 수정, 혁신
-사회개혁
-신뢰와 협동으로 연대를 이루어내어 문제를 해결
주된
기능
기존 기관들의 서비스 조정
서비스 제공(개발)
-주민교육, 문제대처 능력 배양
-주민 상호관계 저해 요인 제거 노력
-교육: 지식인과 노동자의 연대 수단
영 향
사회복지협의회, 공동모금으로 발전
사회개혁, 사회운동으로 발전
출현시기
영국 : 1869, 런던COS
미국 : 1877, 버팔로COS
일본 : 1918, 방면위원제도
영국 : 1884, 런던 토인비 홀
미국 :1886, 뉴욕 Neighborhood Guild
1888, 시카고 Hull House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의 공통점
①생활곤궁자의 급증에 대응하여 조사를 통해 실태를 파악하고 여론을 환기하여 여러 자원을 연락 조정하여 유효하게 활용
②참가자는 비교적 혜택을 누리는 계층에서 volunteer로 참가함
실천의 역사 전개 과정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 역사적 배경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배경은 1601년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의 구빈법에 그 기원을 둔다.
이법의 영향이_우애방문자_자선조직협회_인보관운동을 가져왔고 그 후 통합의 형태로 현재에 이름.(빈곤한 자를 원조, 지역사회중심의 구호, 자신의 출생지역_능력유무구분_수혜자격_최하봉급)
① 지역사회중심의 구호 ↔ 시설중심
- 재가 복지의 개념
- 가능한 적은 숫자의 빈곤자에게, 최소의 액수를, 최단 기간 원조
- 봉급생활자의 최저 봉급액수를 넘지 않는 원조를 제공(자산조사Means test의 효시)
- 효과 X, 실질적 원조보다는 상담과 조언위주(빈곤선 탈피 불가)
② 우애방문자 : 인도주의적 기능 + 사회통제적 기능
- 상담, 교육, 교화, 중산층 기독교인의 도덕 및 가치관에 입각한 근면성, 빈곤의 책임은 가난한자들에게 있고, 이들을 차별 대우 함으로 빈곤자들의 반감을 삼
- 수혜자격기준, 조사, 등급제 등으로 사회통제를 함(전혀 우애적이지 않은 사람들로 비쳐짐)
③ 자선조직협회 : 영국 런던, COS, 구빈법의 이념으로 자선단체들을 과학적으로 통합, 조정.
- 걸인들로부터 도시를 보호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원조를 제공(도덕성, 사회진화론, 위계질서 이념)
- 중복수혜를 점검하는 역할을 함. 유료우애방문자 등장, 개별사회사업과 현대 개별사회사 업가로 발전
④ 인보관 운동 : 제인 아담스(헐-하우스), 토인비홀, 대학생 (빈곤자들과 함께 살아야).
- “자유주의자”, 주택문제_공공위생문제_고용착취_사회개혁을 추진. 빈곤의 원인을 사회 에서 찾음.
- 3R(거주Resident, 연구조사Reserch, 개혁Reform). 빈곤자에게 문제해결의 권한부여주장
⑤ 2궤도 접근 : 기능주의 궤도 ↔ 원인론적 궤도
(1) 기능주의 궤도 : 문제의 근원은 개인 <사회진단>리치몬드. 개별사례에 서비스를 제공
(2) 원인론적 궤도 : 사회환경이 원인, 제인아담스(헐하우스),집단사회사업,지역사회조직,사회운동,사회계획. “사회옹호”등
봉사에서 ‘전문직’으로 : ①체계적이론 ②전문적인 권위체계 ③사회적 승인 ④전문가윤리강령 ⑤전문직문화
전문직으로의 발돋음
- 보수체계의 정립 : 유급우애방문자, 지도/감독/관리자. 오늘날의 슈퍼바이저
- 교육 및 훈련제도 채택 : 우애방문자 교육, 의료사회복지사, 아동상담소, 학교 등에 체용, 뉴딜정책으로 공공의 역할 증대.
- 인보관 운동 : 사회운동가, 중개자broker, 옹호자advocate.
전문직 성장의 위기, “진단”의 번창
- 그러나 의학교육 비평가 플랙스너의 비판 “사회복지는 전문직이 아니고, 사회복지사도 전문가가 아니다”
- 구체적인 기술이 부족하다(현재진행). 두 가지 반응(전문적인 환경조성/기술을 갖추는 것)
(1) 전문적인 환경조성 : 교육, 훈련, 학교, 책발간, 전문가 협회 구성.
(2) 기술을 갖추는 것 : 정신분석이론, 치료자로 바꾸면서 위상을 높이고자 함.
전문직으로 정착(사회 수용적 규범행동으로 벗어난 행동에 관한 지식, 인간관계 규범의 활용도, 개별사회사업 클라이언트 사회력의 중요성, 철학적 배경, 클라이언트 치료를 방법론, 사회치료에 지역사회자원 활용 등을 사회치료에 융합. >>공통의 지식기반 갖춤.
- 일반사회복지 접근 ⇒ 전문직의 정착은 개인, 사적영역으로부터(뉴딜정책 이후로 공공영 역에 대거투입)
- 대공황을 계기로 분리 : 진단주의 학파(프로이트 이론근거) VS 기능주의 학파(사회환경관 련 문제시급)
성장단계 : “아웃리치”의 방법을 시도. 접근대상의 단위 나뉨(비행/장애/빈곤/정신건강)
⇒ 개인문제와 사회문제를 모두 섭렵하는 전문직으로 자리잡게 됨.
한국에서의 정착 : 태화여자관(미국의 인보관운동과 같은 형태) 사회계몽, 사회개혁. 인문과학, 사회과학의 학문적 테두리 안에서 틀을 갖추고 발전, 방법론 훈련 등.
자격제도 확립 : 임상영역 + 행정, 정책영역, 전문사회복지사.
※사회복지전문요원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임상사회복지사. 그 외 전문사회복지사로 묶임
사회복지인력 : 1/2/3급, “자원봉사자 중요”-교육환경마련, 사회복지사들이 행정을 많이 담당하게 되면서 나타난 현상. 미국의 경우 직접서비스 프로그램, 자금동원, 이사회나 위원회의 위원으로서 정책결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원에서의 봉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D.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념정리, 각각의 역할과 사례연결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념정리 각각의 역할과 사례연결
전문가 역할의 개념규정
1) 중개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를 적절한 인간서비스와 자원에 연결한다.
- 과정 및 기능
· 클라이언트 상황사정
· 자원사정
· 의뢰
· 서비스 체계연결
· 정보제공
2) 옹호자로서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가 자원과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유지하도록 돕거나 클라이언트나 클라이언트 집단에게 부정적 효과를 주는 프로그램과 정책을 변화시키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 사회복지의 핵심은 옹호이다. 이 역할은 사회복지 임무의 기본이고 윤리강령에 명확히 구체화되어있다.
3) 교사로서의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예방하거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준비한다.
- 기능
· 사회생활과 일상생활기술 가르치기 : 갈등해결, 금전관리, 대중교통이용하기, 새로운 거주환경에 적응하기, 개인적 보호와 위생상태를 유지하기, 효과적인 의사소통 등
· 행동변화를 촉진하기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효과적인 대인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역할시범, 가치의 명확하, 행동 수정과 같은 개입접근을 사용한다. 사회적 이슈에 대해 운영위를 교육시키거나 실패하는 변화전략을 재설계하는 방법을 클라이언트 옹호집단에게 가르치는 것과 같은 활동을 한다.
· 1차 예방 : 문제의 진행을 막는 것.
예) 예비부부에 대한 결혼준비교육, 부모교육, 가족계획에 관한 정보제공 등.
4) 상담가 혹은 임상가로서의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보다 잘 이해하고, 행동을 수정하며, 문제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학습하도록 도움으로써 그들의 사회적 기능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과 사회환경이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해,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기능을 사정하는 능력 그리고 스트레스를 클라이언트가 다룰 수 있도록 도울 개입내용에 관한 판단, 개입전략을 적용하는 기술, 변화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지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 기능
· 심리사회적 사정과 진단
·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보호
· 사회치료 : 개인, 가족, 소집단이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사회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직접적, 간접적 전략을 활용하여 대인적 도움을 주는 것.
· 실천연구 :
(1) 사회복지사가 활용한 개입의 효과성을 사정하기 위해 자신의 수행을 검토하는 것.
이러한 방법으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책임을 지고 기관, 일반대중, 그리고 전문직을 활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사는 신규 혹인 개정된 서비스와 공공정책을 통해 해결될 필요가 있는 사회문제를 감지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한다.
5)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를 적합한 서비스에 연결하고 그런 서비스를 활용하도록 조정하는 과정에서 개인과 가족에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 사례관리자의 역할: 개인이나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적 서비스를 개발하고, 수행하며, 점검하는 활동.
- Rothman(1991) : 사례관리가 중개자, 임상가 역할과 다른점 - "서비스 기관과 비공식적 자원의 연결을 통한 지역사회 outreach. 정보와 의뢰역할, 분석적이며, 시간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획득하도록 돕는다. 치료보다는 유지가 목적이다."
· 사례관리의 공통활동(Moxley,1989)
(1)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목적, 서비스, 정보를 조정한다.
(2) 클라이언트를 위해 고정적인 책임소재를 명확화하기 위해 원조요청을 할 경우 한 전문가가 담당한다.
(3) 서비스 전달체계의 범주에서 누락된 클라이언트나 다중적 문제로 인해 현행 범주에 적절치 않은 클라이언트들이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 기능
· 클라이언트 확인과 서비스 방향설정
· 클라이언트 사정
· 서비스/치료계획
· 연결과 서비스 조정
· 사후조치와 서비스 전달 점검
6) 업무량 관리자로서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용된 조직에 책임을 지기 위해 업무량을 관리한다.
7) 예술가로서의 사회복지사
- 예술이란 "능숙한 수행을 하는데 필요한 특수한 기술로, 학습만으로는 배울 수 없는 직관적인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것.
E.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 1차현장과 2차현장 구분, 실천현장의 사정/틀(7가지)
1차현장과 2차현장 구분
① 1차 현장(primary setting): 기관의 일차적인 기능이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사회복지사가 중심이 되어 활동하는 실천현장.
- 기관의 설립주체나 자금 조달방식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 서비스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공하는지 여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행정기관과 서비스 기관
- 제공되는 서비스 형태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이용시설과 생활시설
- 서비스 대상 인구집단, 대상문제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분야.
② 2차 현장(secondary setting): 사회복지 전문 기관은 아니지만 기관의 운영과 서비스 효과성에 사회복지 서비스가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복지가 부분적으로 개입하는 현장
예) 병원, 학교, 교정시설, 보건시설 등
실천현장의 사정/틀(7가지)
1) 개입의 초점(대상, 문제, 현장): 관련법규나 프로그램, 개입방법을 규명해 나가는 출발점
2) 역사적 대응 방식: 특정실천 분야에 관한 역사적 관심과 현재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3) 관련법규와 정책: 실천범위에 대한 규정, 서비스전달 과정을 이해하는 핵심요소
4) 전달체계와 프로그램: 원조종류와 지원 가능한 대상을 결정하는데 직접관련
5) 개입방법과 실무자 유형
6) 연구, 평가, 성과: 개입의 효과성을 파악
7) 주요 이슈와 동향, 쟁점: 각 분야의 동향과 발전전망 그리고 쟁점이 되는 문제나 입장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실천현장의 특성을 이해
F. 사회복지실천적관점 - 통합적 접근
- 전통적 접근과 통합적 접근의 비교(통합적 접근 등장배경 및 전통적 접근의 한계점),
체계의 개념, 통합적 접근과 모델(4개)이해
통합적 접근 시도 배경과 이유
① 전통적 방법은 주로 특정 문제를 중심으로 개입 -> 최근 복잡한 문제 상황에는 적절하게 개입어려움 -> 이런 외부환경 때문에 자체적인 한계점 드러냄 -> 다양한 문제와 욕구가 있는 CT 는 여러 기관이이나 사회복지사를 찾아 다녀야 함.
② 전문화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 훈련은 사회복지사가 다른 분야로의 한계점을 나타냄.
③ 공통기반이 없는 전문화로 각각 별개적인 사고와 언어, 과정을 드러내게 되는데 이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장애가 됨
전통적 방법론의 한계 보완
① 1958년 미국사회복지사 협회에서 “사회사업 실천의 작업정의” 보고서 제출
② 그 후 바트렛이 저서 “사회사업실천의 공통기반”에서 방법론의 기초 정리
③ 핀커스 와 미나한 등의 학자들이 통합적인 접근방법에 대한 이론을 구축하려고 노력함
④ 통합적인 접근방법이 가능했던 것은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개념, 기술, 과업, 활동에는 공통적인 핵심이 있다는 기본가정이 있었기 때문임
통합적 방법의 등장배경 : 역사적으로 사회복지는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도움을 제공.
= 1920~30년대(개별사회사업과 집단지도), 1930년대(지역사회조직사업), 1950년대(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조사)
- 전통적 방법론.separate methods approach.
- 임상사회사업 or 직접적 실천방법(가족/집단/개인)
- 간접적 실천, 거시적 실천 (계획, 행정, 지역사회조직)
= 개별사회사업 : 사회복지전문직을 정립하는 계기 / 개인 심리문제에 과도한 집착으로 분화된 전문화 야기
- 복합적인 현실에서는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한계 발생.
① 특정문제 중심의 개입은 복합적인 문제상황, 복잡한 외부적 환경에 개입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 자체적 한계.
② 지나친 분화, 전문화로 파편화 현상. 클라이언트가 여러 기관이나 사회복지사를 찾아다녀야 함.
③ 사회복지사의 분야별 직장 이동에 도움을 주지 못함.
④ 공통기반을 전제하지 않는 분화 및 전문화는 정체성 확립에 장애가 됨.
= 통합시도 - 1958년 NASW “사회사업실천의 작업정의”
- 바틀렛의 저서『사회사업실천의 공통기반』
“여러 형태의 전문분화와 상관없이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인 개념, 기술, 과업 및 활동에 공통적인 핵심이 있다.”
- 체계이론, 일반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등 사회복지 전문직내의 욕구와 맞물려 통합적 방법의 정립을 가속화
- 통합적방법은 사회복지의 내,외적인 환경의 요구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전문직의 중요한 방법론으로서 등장.
Ex.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접근법을 절충적으로 활용.(심리≡상황 속의 인간-다양한 이론,지식활용)
통합적 방법의 개념 및 특징
1) 통합적 방법의 개념 : 사회복지사가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서 제기되는 사회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나 개념을 제공하는 ‘방법의 통합화’를 의미. ▶ 전통적 방법의 전부, 일부를 조합해서 교육함으로써 복수의 방법을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
2) 통합적 방법의 특징 : ①사회복지실천에 본질적인 개념, 활동 등에 공통적인 기반이 있음을 전제 ②클라이언트의 잠재성을 인정, 이를 개발, 미래지향적인 접근을 강조 ③상황 속의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일반체계이론까지 확대된 개념을 사용 ④2궤도접근을 넘어서 양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 ⑤Ct의 존엄성을 인정, 자기결정, 참여, 개별화 강조
= 맥마흔Mcmahon의 통합적 방법의 특징
(1) 생태체계적 관점유지 : 일반체계, 사회체계, 생태학적 이론을 결합 - 유용한 틀을 제공
(2) 문제 초점 : 개인과 체계간의 상호작용, 기능수행의 문제에 초점.(↔권한부여모델은 강점에 초점)
(3) 다양한 수준에서의 접근 : 개인micro/집단mezzo/지역사회macro
(4) 이론과 개입의 개방적 선택 : 어느 하나의 이론적 접근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이론과 개입방법을 선택, 활용
(5) 문제해결과정 : 문제해결을 위한 공통의 목표를 향한 점진적인 단계로 이루어져 있음
통합적 방법의 이론적 기반
“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 : 두 이론은 공통적으로 인간행동에 대한 환경의 영향을 강조.
- 인간과 환경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는 공통점.
- 체계 이론 : 인간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체계를 규명하고, 인간과의 상호관련성 및 의존성에 관심
- 생태학이론 : 인간-환경을 하나의 단일체계로 보고, 인간-환경의 상호교류에 대해 각 체계와 유사한 수준에 개입
= 체계이론이 통합적 방법론으로 하여금 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사정 및 개입의 중요한 영역으로 포함시키는 기능을 함, 생태학이론은 체계이론의 ‘환경속의 인간’관점을 공고히 하며, 인간과 환경의 상호교류에 대한 이론, 실천 제시
= 생태체계적 관점 : 환경 속의 인간을 강조하는 공통성으로 혼용, 통합하여 명명.
“사회체계” : 우리가 살고있는 사회적 환경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인간공동체에 적용할 수 있는 사회조직의 모형. 인간을 통합된 하나의 전체로 간주하는 전체적 인간관. 인간행동은 환경과의 역동적 상호작용의 산물로 봄.
“생태학이론” : 유기체와 환경은 분리할 수 없음. 상호작용하는 단일체계. 미시micro, 중간meso, 외적exo, 거시macro
- 인간의 속성(유능성/관계성/역할), 환경의 특성(물리적 사회적 환경/인간과 환경의 적합성과 적응/스트레스와 대처)
- 미시체계(가족 등 직접적 환경, 가장 인접한 수준) / 중간체계(상호작용 중 여러 미시체계, 가정과 학교, 학교와 직장간의 관계, 두가지 이상의 환경의 연결성 등) / 거시체계(문화,사회,법,종교 등 사회적 맥락) /
= 환경의 모든 요소와 지속적인 상호교환을 하는 존재로 보는 적응적이고 진화적인 관점.
⇒ 권한부여모델의 중요한 이론적 기반으로서 지속되고 있음. 개인 및 환경이라는 다차원적 개입 근거 마련. 사회체계이론이 문제나 증상의 원인제거보다는 체계내부 부분들간의 상호작용이나 체계와 환경 사이의 관계를 변화하여 증상을 소거하고자 한다면, 생태학이론은 클라이언트의 대처능력을 강화하고 환경을 개선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통해 생태학 이론에서는 클라이언트와 환경 사이의 보다 높은 수준의 적합성이 확보하도록 원조한다.
통합적 방법 모델 : 문제해결 모델 중심으로.
1) 등장배경 : 1950년대 펄만 ‘문제’를 사회복지실천 표적으로 제시한 모델.
- 개별사회사업의 목적은 ‘치료’가 아니라 현재의 ‘문제’에 대처하는 개인의 능력 향상이라고 정의. - 펄만의 문제해결 과정 4P. Problem문제를 가진-Person사람이-Place특정장소에서-Process과정을 보완
- 진단주의와 기능주의를 절충하는 것으로 평가
2) 이론적 기반 : 자아심리학. 사회과학(사회적 역할), 체계이론-통합적 관점 제공, 실천초점 변화
3) 주요개념
(1) 문제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방법이 비효과적일 때 개입, 문제해결능력을 회복시켜 줌
- 문제는 클라이언트의 인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것
(2) 사회적체계 ①변화매개체계(사회복지사와 고용기관,조직-전문적으로 돕는사람) ②클라이언트체계(서비스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로 계약이 이루어짐) ③표적체계(변화매개인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거나 변화시키는 것이 필요한 사람들-클라이언트체계와 중복가능) ④행동체계(변화매개자들이 변화노력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을 말함. 이웃. 가족. 전문가들) ⑤전문체계(전문가를 육성하는 교육체계) ⑥의뢰-응답체계(타의에 의해 오게 된 경우 요청한 사람-의뢰체계, 온사람-응답자)
(3) 관계 : 치료관계에서 클라이언트는 스스로 문제 해결자로서 가능. 치료의 도구로서 구조적으로 사용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위해서for 일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함께with 작업해 나가게 된다.
- 다른 관계와의 정서적 유대를 포함. 타인에 대한 관심, 수용, 권위와 권력, 목적의 본질적인 요소, 전문적 관계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적 개념이 됨
통합적 방법의 실천적 함의
통합적 방법은 2궤도 접근으로 분리되어 각각의 입장만을 강조한 협소한 실천이론 및 기술발달에 이들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통합적, 체계적 시각의 전환을 가져왔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 전문직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기여
- 전통적인 모델과 큰 차이가 없다는 회의적인 시각도 있음.
⇒ 기존의 전통적 방법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회복지실천의 공통점을 묶어내고,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하여 클라이언트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다양한 체계에 대한 사정과 개입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향상을 돕고자 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틀이라고 할 수 있겠다.
Pincus 와 Minahan 의 통합적 4체계
① 변화매개체계
계획된 변화노력을 목적으로 특수하게 고용된 "helper"를 변화매개인이라고 하며 이 변화매개인과 그의 소속기관이나 고용조직을 변화매개체계라고한다.
② 클라이언트체계
변화매개인의 서어비스를 인정하거나 요청하는 사람들로서 그들의 서어비스의 혜택을 받을 것이 예상되며 변화매개인과 업무동의나 계약을 맺은 사람들을 말한다.
③ 표적체계
변화매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변화가 필요한 사람들을 의미하며, 표적체계는 클라이언트체계와 동일할 수도 동일하지 않을 수도 있다.
④ 행동체계
행동체계는 목표달성을 위하여, 또는 표적체계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일하는 변화매개인 및 그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G. 사회복지 실천관계론
- 비에스텍의 관계론 원칙(7가지)과 특징, 전문적 관계의 기본요소와 특질, 전문적 관계
방해요소와 다루는 기술 특징 알기
관계의 7대 기본 원칙 - 비에스텍(Biestek)
1) 개별화 - 개인적으로 처우 받고 싶은 욕구
클라이언트 개인의 독특한 자질(독특성)을 알고 이해하는 일이며 보다 나은 적응을 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를 원조함으로서 상이한 원리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개별화는 인간은 개인 그 자체이며 불특정한 한 인간으로서가 아니라 개별적 차이를 지닌 특정한 인간으로서 처우되어야 한다는 것.
2) 의도적인 감정표현 -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표명하고 싶은 욕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특히, 부정적 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하려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한 인식이다. 사회복지사는 의도적으로 귀담아 듣고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낙심시키거나 비난하지 말아야 하며 개별사회사업의 일부로서 또는 원조상 필요할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감정표현을 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고 격려해 주어야 한다.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 클라이언트가 공감을 얻고 싶은 욕구
클라이언트외의 면접은 주로 정서적인 면에 관계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이들의 감정에 호응하기 위해 정서적으로 관여하게 된다. 이러한 정석적 관여는 통제되어지는 것으로 사례의 전반적인 목적에 따라, 면접에서 클라이언트가 변화하고자 하는 욕구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판단에 따라서 그 방향이 설정되어야 한다.
4) 수용 - 가치 있는 개인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약점, 바람직한 성격과 그렇지 못한 성격. 그의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그의 건설적 태도나 파괴적 태도 및 행동을 포함하며 클라이언트의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고 다루어 나가는 원칙이다. 그리고 수용의 대상은 선한 것(the good)이 아니라 참된 것(the real)이다.
5) 비심판적 태도 - 심판 받지 않으려는 욕구
개별사회사업 기능이 문제 또는 욕구 발생의 원인에 대해서 클라이언트가 유죄인가 무죄인가 또는 클라이언트에게 어느 정도 책임이 있는가를 말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태도, 기준 및 행동에 대해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기 위해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사정)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 클라이언트 자신이 선택과 결정을 내리고 싶은 욕구
개별사회사업 과정이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자기선택과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유의 권리와 욕구를 실제로 인식하는 것이다.
7) 비밀보장의 원칙 - 자신의 비밀을 간직하려는 욕구
전문적, 직업적 관계에서 나타나게 되는 클라이언트의 사생활에 대한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다. 이것은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의무이며 절대적인 의무는 아니다.
전문적 관계의 기본요소
사회복지사는 언제나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출발하고 관계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책임을 진다. 제한된 시간속에서 분명한 목적을 가진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1) 타인에 대한 관심
책임감, 배려, 존중, 타인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인 요소이며 조건 없는 인정과 목적의식을 가지고 관계를 유지해나가야 한다. 항상 도움 받는 사람을 주체로서 존중하고, 봉사하며, 클라이언트가 자유로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헌신과 의무
일정한 의무를 가지고서 클라이언트의 태도에 대해 정직하고 개방적으로 받아들이고, 필수 적인 절차상의 조건을 최대한 지키면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3) 권위와 권한
사회복지사는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제도적인 측면과 심리적인 측면을 가짐으로서 어떤 권위와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범위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클라이언트에게 분명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4) 진실성과 일치성
행동과 대화가 전문가로서의 자아와 가치체계에 부합되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와의 자연스 러운 관계가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5) 그 밖에 요구되는 전문가의 자질
① 성숙함: 인간의 자질들을 이끌어 내는 바탕이 된다.
② 창조성: 문제상황에서의 개방성을 통해 최선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③ 자기를 관찰하는 능력: 자기를 관찰하여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높이고 자아 의 모습을 인정한다.
④ 도우려는 열망: 헌신적인 자세이며 사회복지사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⑤ 용기: 모든 위험과 실패에 대해 관대하게 받아 들일 수 있어야 한다.
⑥ 민감성: 열린 사고를 가지고서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입장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⑦ 인간적 자질: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서 어려움에 부딫힐 경우 존중감과 포 용감, 끈기등을 발휘하여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는 수동적인 자세를 취해야한다.
전문적 관계의 특성
① 서로 합의된 의식적인 목적이 있다.
② Ct와 구체적인 한정된 기간을 가지고 관계를 맺는다.
③ Ct의 이익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자기 자신을 헌신한다.
④ 특화된 지식 및 기술, 그리고 전문직의 윤리강령에서 비롯된 권위를 지닌다.
⑤ 전문적 관계는 현재 진행 중인 사례에 대해 객관성을 유지하고 자신의 감정, 반응, 충동을 자각하고 그 책임을 진다. 의미에서 ‘통제된 관계‘이다.(객관성 유지 및 감정이입의 적정선 유지가 필요)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1) 불신
2) 비자발성
3) 저항
= 클라이언트가 개입목표와 반대되는 행동을 보이는 것을 의미
= 인간은 변화를 원하면서도 기존의 삶의 균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싶어 하는 양가감정을 가지게 되고, 그것이 저항을 만드는 하나의 원인이 됨.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많이 보이는 저항 유형
- 침묵
- 핵심에서 벗어난 주제를 말함
- 무력함
- 문제를 축소하거나 마술적 해법을 기대
- 저항의 심리를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
4) 전이와 역전이
= 전이 : 클라이언트가 어린시절 누군가에 대한 바람, 원망, 사랑, 두려움의 감정들을
사회복지사에게 보이는 것
= 역전이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마치 자신의 과정 어떤 인물인 것처럼 느끼고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반응하는 것
H. 사회복지실천의 면접론
- 임상적 면접기술의 종류(경청, 질문, 관찰, 안내 및 요약, 공감, 분위기조성 기술,
해석 등), 면접기록의 중요성과 종류
존슨의 면담기술: 관찰기술, 경청기술, 질문기술, 초점.안내.해석기술, 분위기 조성기술
1) 관찰기술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에도 민감해야 :표정, 손놀림, 눈맞춤, 얼굴 붉힘.
2) 경청기술: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면담자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것 . 경청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침묵을 다루는 방법이다.
3) 질문기술
질문을 할 때에 되도록 피해야 하는 질문도 있다.
“왜 아직 취업을 하지 못했지요?”와 같이 ‘왜’로 시작되는 질문은 힐난하는 것 같은 뉘앙스를 주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는 자기행동을 정당화시키려고 방어적 태도를 취하게 된다. 또 유도형질문도 좋지 않다.
4)초점.안내.해석기술; 아버지께 느꼈던 감정은 어떤 것이었읍니까?“ - 아버지에 대한 분노를 남편에게 전치한 것으로 해석한 경우,직접 해석한 내용을 전달하기보다 요인의 관련성을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깨닫도록 이끌어가는 것이 좋다.
5) 분위기 조성기술
분위기형성의 중요 특성(존슨) - 공감, 진심, 온화함
면담기록
기록은 사호복지사가 수집한 정보와 개입과정의 진행상황을 문서화하는 것
1)기록보조 (1) 메모하기 (2) 녹음, 녹화하기
2) 기록의 활용
(1) 클라이언트의 욕구 확인 (2) 서비스 내용의 보고 (3) 사례의 지속성 유지
(4) 전문가 간 의사소통의 원활화 (5) 클라이언트와 기록공유
(6) 지도감독, 자문, 동료 검토의 원활화 (7) 서비스의 과정과 효과의 점검
(8)학생과 다른 전문가들에 대한 교육 (9)행정적 과업을 위한 자료제공
(10)조사를 위한 자료제공
3) 기록의 유형 (1) 과정기록 (2) 요약기록 (3) 문제중심 기록
기록의 종류
= 과정기록 ; 면접내용을 대화체로 참석자가 한 말을 그대로 옮겨 기록한다. 그리고 옆 칸에는 사회복지사가 관찰한 CT의 행동과 그때 사회복지사가 느낀 감정 등을 기록한다.
= 요약기록 ; 많이 활용되는 기록의 형태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된 상황, 개입활동, 중요한 정보 등을 요약하여 기록하는 것이다.
= 문제중심기록 ; 현재 제시된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 영역을 규명하고, 사정하고, 각 문제에 대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내용을 기록한다. 주로 문제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CT의 장점이나 자원은 간과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 SOAP 기록방식 ;
① 주관적(Subject) ; CT와 가족들이 주관적으로 기술하는 문제와 정보.
② 객관적(Object) ; 사회복지사가 관찰한 CT에 대한 객관적 정보
③ 사정(Assessment) ; 문제에 대한 견해, 해석, 사정.
④ 계획(Plan) ; 전문가가 특정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하는 방법, 즉, 그 문제에 대한 계획.
기록의 목적
1) 정확한 사회진단 및 치료를 하기 위한 service의 기초자료
2) 기관의 서비스 수혜자격을 입증할 문서를 작성
3) 담당사회사업가의 교체에 대비 (휴가, 이직, 전과, 사직 등)
4) 지도감독의 자료로 활용(supervision)
5) 교육훈련의 자료로 사용 (사레분석 : case analysis)
6) 연구조사의 자료로서 사용 (정책자료, service 효과측정 등)
기록의 중요성 : 기록은 사회복지실천의 일부이며 책임성과도 떨어질 수 없음. 즉 효과적인 면담과 기록을 통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에게나 클라이언트에게 성장의 도구가 될 수 있음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기록’ 기술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서 사회복지사의 책무성
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효과적인 면담과 이에 따른 기록을 통해서 보다 나은 서비스가 제공 될 수 있으며, 기록은 사회복지사에게나 클라이언트에게 성장의 도구가 될 수 있음
→사회복지사가 기록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기록에 대한 구체적 기법과 지침을 알게 되면, 기록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게 될 것이며 효과적으로 주어진 업무를 수행 할 수 있을 것임
I.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탐색
- 접수단계의 과업, 자료수집의 출처 정리
접수의 특성
접수란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사회복지사는 접수시 짧은 시간 동안 클라이언트와 긍정적 관계를 맺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때 ①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두려움, 긴장감, 양가감정을 완화 ②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기관에서 다룰 수 있는 문제인가를 판단하여 서비스 제공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
접수시의 과제
(1) 문제확인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사회복지사는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관에서 그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평가하여야 한다.
(2) 관계형성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 해소 위해 라포를 형성하는 것이다.
(3) 의뢰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기관에서 해결할 수 없을 경우 혹은 문제해결에 더 적합한 기관이 있을 경우 다른 기관으로 클라이언트를 보내는 것이다.
의뢰시에는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동의가 필요하므로 충분히 토론하고 정서적지지 필요하다.
접수양식
(1) 기본정보 (2) 주요문제 (3) 기관에 오게 된 동기 (4) 의뢰이유 (5) 이전의 사회복지서비스를 받은 경험 (6) 기본적인 가족관계
자료수집
클라이언트의 이해, 분석,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모으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사는 자료를 수집하면서 문제를 분석하고 또한 문제분석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다.
(1) 자료의 출처
①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② 클라이언트가 작성한 양식 ③ 부수정보 ④ 심리검사 ⑤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 ⑥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및 가정방문 ⑦ 직접 상호작용하면서 느낀 감정
(2) 자료수집에 포함될 요소
- 접수 시 클라이언트의 대한 기본적인 정보 /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 개인력 / 가족력 / 클라이언트의 기능 / 클라이언트의 자원 / 클라이언트의 한계, 장점, 동기
J.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계획, 계약
- 목표설정 선정지침, 계약서에 기재할 사항
목표설정 및 계약
1) 목표설정
목표는 문제가 해결된 상태, 혹은 개입을 통해 일어나기 바라는 변화를 의미
(1) 목표는 반드시 클라이언트가 바라는 바와 연결되어야 한다.
(2) 목표는 명백하게 측정 가능한 형태로 진술되어야 한다.
(3) 목표는 달성 가능해야 한다.
(4) 목표는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능에 상응하는 것이어야 한다.
(5) 목표는 상징을 강조하는 긍정적 형태여야 한다.
(6) 목표가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권리나 가치에 맞지 않는다면 동의하지 않아야 한다.
(7) 목표는 반드시 기관의 기능과 일치하여야 한다.
목표들 중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개입 시 목표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어느 것이 더 시급한 것인지를 인식하여 정확한 개입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것이다.
2) 계약
목표설정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역할, 개입, 평가방법 등을 구체적인 활동용어로 기술한 계획한 따라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동의하는 것을 계약이라고 한다.
계약의 내용
= 계약서의 형식은 기관의 목적, 클라이언트의 욕구, 계약의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계약의 목표를 명료화해야 함. 즉 책임을 명확히 기재하고 완수일자, 목적이 측정 가능하도록 하며 성취여부에 의문이 제기되지 않도록 해야 함.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의 명료화
- 클라이언트의 비현실적 기대와 다급한 심정을 안정하고 감정이입하며
- 돕고자 하는 의도를 전달하고
- 왜 클라이언트의 비현실적 기대가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지를 설명하고
- 원조과정을 명료화할 뿐 아니라 클라이언트는 문제해결과정의 파트너로서 적극 참여할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확실히 하여야 함.
= 개입기법
- 계약과정에서 목적을 달성하는데 활용될 개입기법을 구체화하는 작업이 포함됨.
- 개입기법을 클라이언트가 이해하도록 설명하고 의논하고 동의를 얻는 것이 중요.
= 시간적 조건
- 계약에는 개입기간, 세션의 빈도와 시간 등이 포함됨.
K. 개입
- 여러수준의 개입을 이해할 것(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등)
- 실천기술론에서 모델로 정리(사례문제 대비)
4. 개인수준의 개입
개별사회사업이란 명칭으로 호칭되면서 발전, 일대일 관계를 기반으로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면담과 상담기술이 필수적이다.
1) 개인의 변화
(1) 정서변화를 목표로 하는 개입
① 감정의 표현 촉진과 자기인식 확장을 통한 정서의 변화
공감적 경청과 반영을 통하여, 그리고 의도된 감정표현과 통제된 정서적 관여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는다. 감정표현은 그 자체만으로 감정의 정화효과가 있다.
② 인지수정을 통한 정서의 변화
우리가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정서와 행동반응은 다르다는 것이다. ③ 행동체험을 통한 정서의 변화
행동을 먼저 하게 함으로써 그 행동체험을 통해 정서의 변화를 경험하게 하며, 이러한 변화는 인지영역에서도 변화를 초래한다.
5. 집단수준의 개입
1) 집단역동
집단개입이 가능한 것은 집단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오는 힘, 즉 집단의 역동 때문이다. 집단역동은 상호작용을 나오는 성원들의 힘의 합 이상이다. 즉, 개별적인 성원들로는 생각하기 어려운 힘이 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온다는 것이다.
= 집단역동 4가지 영역
(1)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집단성원들이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하여 집단내의 상호작용이 일어나게 된다.
(2) 집단의 결속력
정서적 지지와 동료애, 즐거움 등 집단의 매력에서 결속력이 나오며 이 힘은 집단에 머물도록 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합이다. 집단의 결속력이 강할수록 성원들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력 또는 커진다.
(3) 사회통제역학
집단이 질서 있게 기능하기 위하여 성원들로 하여금 일정한 방식에 따르도록 하는 과정에서
통제력을 사용하게 된다. 사회적 통제에는 규범와 역할과 지위가 있다.
(4) 집단문화
집단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가치, 신념, 관습, 전통을 의미한다.
= 집단개입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치료적 요인 7가지
① 희망부여 - 자신보다 더 심한 문제를 가진 사람의 회복, 유사한 문제를 가진 사람의 회복
② 보편성 - 사람들의 문제가 자신과 비슷하다는 사실에 위로
③ 정보공유 - 충고, 제안, 직접적인 안내 등
④ 이타심 -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 느낌
⑤ 교정적 가족관계의 반복 - 새로운 행동을 해보도록 끊임없이 격려 받아 고정적 행동패턴을 수정
⑥ 대인관계 및 사회화기술의 개발
⑦ 카타르시스 - 강한 감정의 표현은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고,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음
2) 집단개입의 방법
① 사회적 목표모델 - 사회의식과 사회책임을 강조하는 개념
② 상호작용모델 - 집단성원들의 요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
③ 치료모델 - 개인의 치료를 위한 도구로 집단을 활용하는 모델
가족수준의 개입
가족의 기능을 도와 궁극적으로 가족성원들이 적절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족 개입, 혹은 가족치료이다.
지역사회수준의 개입
지역사회복지란 지역사회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우한 사회복지실천방법의 하나로서 지역사회에 초점을 둔다.
1) 사회적 지지체계의 개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사회적 지지체계를 활성화시키거나 적절한 지지체계가 없다면 새로운 지지체계를 개발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 사회적 지지체계를 개발하는 방법
(1) 자연적 지지체계의 활성화
기존의 체계들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게 적절히 기능하도록 돕는 것
지역사회에 있는 기존의 체계들이 사회복지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도록 활용하는 것
(2) 공식적 지지체계의 활용
기존의 다양한 사회복지기관 및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
L. 평가와 종결 및 사후지도
- 평가의 종류, 종결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 과업, 종결의 종류와 특징 이해
평가 및 종결
1) 평가
의도했던 결과가 달성되었는가 하는 평가와 목표당성이 개입의 결과 인한 것인지 여부에 대한 평가가 포함
(1) 결과 평가 : 개입과정을 통해 원했던 변화가 일어났는가 하는 평가
① 사전1사후 비교방법 ②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비교
(2) 과정평가 : 과정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느끼는지 아니면 자신에게 오히려 나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지 평가
(3) 실무자 평가 : 사회복지사의 행동, 태도, 속성 등이 개입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비판도 각오해야 한다.
2) 종결
(1) 종결유형에 따른 반응
① 클라이언트의 일방적 종결 : 해결되지 못한 저항이나,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비현실적인 믿음 때문이다. 언제든지 다시 올 여지가 있음을 분명히 알려야 한다.
② 일정 기간만 제공되는 계획된 종결 :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갑작스럽게 종결을 맞는 것보다 충격이 적고 그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어 종결에 따른 감정을 해소할 충분한 시간을 갖게 된다.
③ 시간 제한적 종결 : 초기부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개입의 시간을 미리 제한하고 시작하는 것
④ 시간 제한이 없는 종결 : 전형적으로 나타는 종결의 반응 4가지 ⓐ 사회복지사에게 매달리는 반응 ⓑ 과거의 문제가 재발했음을 보고 ⓒ 새로운 문제를 가지고 오는 경우 ⓓ 사회복지사를 대치할 대상을 찾는 경우
⑤ 사회복지사의 이동으로 인한 종결
(2) 변화를 확고히 하기
(3) 사후세션과 의뢰
클라이언트에게 계속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변화를 지속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 의뢰는 클라이언트를 다른 기관이나 전문가에게 보내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할 때 행하여 짐.
M. 사례관리
- 사례관리의 개념, 등장배경, 원칙, 과정, 주요 요소이해
1. 등장배경
1) 탈 시설화의 영향
대단위 수용시설에서 지역사회로 돌려보내는 탈 시설화 정책으로 이들을 총 관리하는 전문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2)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
3)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4)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5) 서비스 비용의 억제
2. 이론적 기반
클라이언트에게 통합적 방법을 활용하고자 하는 모델이다.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보다 초점을 두고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과 점검을 강조한다. 적극적인 지역사회 보호를 지향하며 서비스를 조정하고 통합한다.
3. 주요개념
1) 사례관리의 개념
(1)사례관리 서비스 성격차원
① 서비스 체계 중심의 개념
사례관리를 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해결 방법으로 정의한다.
② 클라이언트 체계 중심의 개념
클라이언트의 정서적인 문제를 다루는 매우 중요한 개입방법으로 정의된다.
③ ‘상황속의 인간’을 강조하는 개념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이라는 입장에서 클라이언트 차원의 개념과 서비스 체계 차원의 개념을 포괄적으로 수용하는 견해이다.
(2) 사례관리 서비스 과정 차원
= 5가지 기본적인 기능들로 구성된다.
① 사정 ② 계획 ③ 연결 ④ 점검 ⑤ 권익옹호
2) 사례관리의 목적 및 개입원칙
=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① 서비스와 자원들을 활용하여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킨다.
②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을 향상시키지 위해 사회적 망과 관련된 대인복지 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③ 가능한 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서비스 및 지원을 전달하며 서비스의 효과성을 향상시킨다.
= 개입원칙
(1) 서비스의 개별화 =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2)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3)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4) 서비스의 지속성 (5) 서비스의 연계성
4. 개입과정 및 기법
1) 개입과정
(1) 사정 : 클라이언트의 주위환경을 포함한 그의 상황을 이해하는 집중적이고도 체계적인 과정이다. 사정은서비스의 적격성 여부 결정, 클라이언트의 욕구, 능력 및 잠재적인 자원의 확인, 클라이언트의 진행과정을 평가하는 방법을 구체화하기 등에 유용하다.
① 욕구 및 문제사정 ② 자원사정 ③ 장애물 사정
(2) 계획 : 사정에서 수집한 정보를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되는 일련의 활동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① 상호간의 목적 수립하기 ② 우선순위 정하기
③ 전략 수립하기 ④ 최선의 전략 선택하기
⑤ 전략 실행하기
(3) 개입
(4) 점검 : 사례관리의 여러 기능 중에서 매우 중요하다. 점검은 클라이언트의 완성된 계획에서 정해진 서비스와 지원의 전달과정을 추적하는 방법으로 사례관리자에 의해 행해지는 활동적이고 유동적인 과정이다.
(5) 평가 : 사례관리자의 활동이 클라이언트의 삶에 어떤 차이점을 만들어가고 있는가를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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