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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기출문제/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by 너싱홈 2017. 4. 25.

1. 아래 설명은 사회복지사의 어떤 역할을 설명한 것인가  (2)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서 클라이언트의 옥구와 문제를 해결학 위한 직접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로서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역할이다

 

    1. 사례관리자의 역할

    2. 직접적으로 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

    3. 체계유지와 강화를 위한 역할

    4. 중개자의 역할

    5. 조정자의 역할

 

2.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 우리나라 최초의 복지관은 태화기독교사회관이다

    2. 미국대학과 간은 전문직 훈련학교가 있었다

    3. 1980년대부터 사회복지전문요원이 본격적으로 탄생하였다

    4. 초기의 사회복지관운동은 미국의 자선조직협회와 같은 형태이다

 

3. 한국의 사회복지실천 발달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4)

    1. 개별사회 사업실천의 기원은 일제시대의 방면위원이다

    2. 1980년대 지역복지 사상이 도입되면서 사회복지관이 확장되었다

    3. 지역사회실천의 뿌리는 고대의 두레나 품앗이 등에서 찾을 수 있다

    4. 지역사회사업으로는 민간의 새마을 운동이 한국식 지역복지 운동을 정착시켰다

    5. 공공영역에 사회복지전문요원을 배치함으로써 사회복지전달체계가 확립되었다

 

4. 다음 예문의 (  )에 들어갈 용어가 올바른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2)

 사회복지사의   (   )는(을) 사회복지실헌이 추구하는 방향성을 제시하며,  ( )는 (은) 전문직업인으로서 사회복지사가 지켜야 하는 행동이나 지침을 의미한다

 

    1. 윤리, 가치    2. 가치, 윤리   3. 도덕,  법    4. 법,도덕    5. 가치, 법

 

5. 사회복지 개념으로 행당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2)

    1. 제도로서의 사회복지에는 사회보험제도,공적부조,정부나 민간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모두 포함한다.

    2. 개인이나 집단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개인적인 노력이다

    3.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이며 조직적인 사회적 노력이다

    4. 개인이나 집단이 갖고 잇는 심리, 사회,경제적인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는 것이다

    5. 개인이나 집단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과 사회적기능을 향상시키면서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만족스런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적 서비스와 기관들의 조직화된 체계이며 제도라고 할 수 있다.

 

6. 다음 사회복지의 잔여적 개념과 제도적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  (1)

    1. 잔여적 -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이다

    2. 제도적 - 현대국가의 복지 이념을 수립하는 기초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3. 제도적 - 사회구성원들이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해 사회와 국가는 우선적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책임이 있다고 본다

    4. 제도적 - 사회복지는 시혜아니라 모든 국민의 기본적 권리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7. 다음 예문의  (   )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대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가치는 상대적인 중요도에 따라 궁극적 가치, 차등적 가치, 수단적 가치로 구별되는 가치 체계를 가진다. (   )는 사회나 시대적 샹황에 관계없이 불변하는 지고의 가치이다  (   )는 사회문화적 영향이나 개인의 가치, 찬성,반대가 가능한 가치이다. (   )는 궁극적으로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나 방법, 행동지침, 윤리를 들 수 있는데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한 수단으로 개인의 가치결정권,비밀보장을 인정하는 가치가 여기에 속한다

 

1. 긍극적 가치- 수단적 가치 - 차등적 가치

2. 긍극적 가치 - 차등적 가치 - 수단적 가치

3. 차등적 가치 - 수단적 가치 - 긍극적 가치

4. 차등적 가치 - 궁극적 가치 - 수단적 가치

5. 수단적 가치 - 차등적 가치 - 긍극적 가치

 

8. 사회복지실천의 활동영역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무엇인가  (5)

    1. 개별사회사업

    2. 가족사회복지

    3. 집단사회사업

    4. 지역사회조직사업

    5. 사회복지행정

 

9. 다음 보기중 사회복지실천에 영향을 미친 학문은  (4)

 가. 경제학  나. 문화인류학  다.정신의학   라.정치학

 

    1. 가   2. 가,나   3. 가,나,다   4. 가,나,다,라

 

10. 국가가 개인과 사회의 복지를 책임진다는 것을 강조하는 사회복지 개념은 무엇인가  (5)

    1. 종합적 모형

    2. 잔여적 개념

    3. 진단

    4. 통합적 관점

    5. 제도적 개념

 

11. 사회복지실천과정을 3분법으로 볼 때 알맞게 구분된 것은 무엇인가  (4)

    1. 인테이크 - 조사 - 진단

    2. 조기과정 - 면접 - 치료

    3. 진단 - 치료 - 평가

    4. 조사 - 진단 - 치료

    5. 인테이크 - 접수 - 치료

 

12.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1차적 복지기관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2)

    1. 종합사회복지관

    2. 대학병원

    3. 정신건강센터

    4. 장애인재활시설

    5. 상담기관

 

13. 사회복지사 자신의 경험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될까하여 자기경혐을 말하는 것은  (2)

    1. 재구조화   2. 자기노출   3. 감정이입   4. 의사소통

 

14.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기원은  (3)

    1. 자선조직협회   2. 뉴딜정책   3. 구민법   4. 인보관운동    5. 대공항

 

15. 언어화하거나 서면화하지는 않아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합의하는 계약의 방법은 무엇인가  (5)

    1. 서면계약   2. 구두계약   3.공식계약   4. 비공식계약   5. 암묵적계약

 

16. '사회복지실천'이란 용어는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춰 번역한 것이다. '사회복지실천'과 의미가 유사하지 않은 용어는 무엇인가  (1)

    1. 지역사회사업  2. 개별사회사업   3. 사회사업   4. 임상사회복지   5. 일반적사회사업

 

17.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으로서 볼 수 없는 것은  (1)

    1.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직접적 서비스만을 의미한다

    2. 좁은 의미로서는 사회복지기관을 의미한다

    3.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직접,간접적 관련되는 모든 현장이다

    4.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이다

 

18. 전이와 역전이에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하는 원칙은   (3)

    1. 개별화

    2. 자기결정권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4. 비심판적태도

    5. 수용

 

19. 비에스텍이 제안한 7가지의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원리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관한 특성이 잘못 연결된 것은  (5)

    1. 문제에 대한 공감적 반응응 얻으려는 욕구 _ 통제된 정서 관여

    2. 자신의 감정을 자유록게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 - 의도적인 감정표현

    3. 자기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고자 하는 욕구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4. 자기에 관한 사적인 정보나 비밀을 지키고자 하는 욕구 - 비밀보장

    5. 판단 받고 싶지 않은 욕구 - 수용

 

20. 사회복지 1차 현장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1)

 가. 정신장애인 복귀시설

나. 교정시설

다. 지역사회 종합복지관

라. 학교

 

    1. 가,다   2. 나,라   3. 가,나,다   4. 가,나,다,라

 

21. 사회복지실천의 단계로 사정의 내용중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와 욕구, 욕구충족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고려하여 문제를 형성하고 목표설정과 개입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소견으로 판단해야 하는 단계는 무엇인가   (문제형성)

 

22.

 인간이 경험하는 각종 사회복지적 문제의 원인을 개인 또는 환경 중 어느 한쪽의 결함으로 보기 보다는 개인적인 요소가 서로 어우러져서 나타난 결과로 본다느 것이다. 이 개념은 사회복지 실천방법이 태동하고 정형화되는 과정에서 줄곧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리로 작용해 왔다

 

   예문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환경속의 인간)

 

23. 사회복지의 이론적 관점으로 갈등을 사회화의 한 형태로 보고 분열이 아닌 재통합을 시키는 수단으로 본다. 사회갈등의 제도화를 통해 법률제도와 정책을 수립한다. 어떤 이론적 관점을 설명한 것인가  (통합주의적 관점)

 

24.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영향을 주고 받는 부분들로 구성되는 있는 전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체계)

 

25. Ann Hartman이 고안한 가족관계에 대한 그림으로 클라이언트와 그와 관련이 있는 사람,기관,환경의 영향과 상호작용의 변화를 묘사한 것은 무엇인가  ( 생태도)

 

26.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그 예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3)

    1. 자문가의 역할 -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해 교사에게 대처방안을 자문함

    2. 전문가팀 구성원의 역할 - 정신질환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위해 정신보건,정신과의사, 심리학자 등과 팀 협력을 함.

    3. 조정자의 역할 - 가출 청소년에게 지역사회 쉼터를 소개시켜줌

    4. 정보제공자의 역할 - 부부폭력의 문제가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스트레스 관리기법을 가르쳐줌

    5. 대변자의 역할 -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보호를 위해 새로운 법률 제정운동을 전개함

 

27. '사회복지실천'의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1. 사회복지실천이란 용어는 사회사업(Social Work)의 실천적 특성만을 강조하여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춰 번역한 것이다.

    2. 사회복지의 정체성과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적합하게 나타내기 위해 새롭게 도입된 용어이다

    3. 사회복지실천은 인접 학문분야와의 차별성을 나타내는 것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4. 사회복지사 자격기준을 규정하기 위한 명칭으로는 '사회복지실천 기술론'이 사용된다

    5. 사회복지실천이란 일반적 사회사업(Generralist Social Work)에서 실천적인 활동만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28. 인간존엄의 가치에 부합되는 것은 (3)

    1. 심판적 태도   2. 병리적 관점   3. 클라이언트의 의견존중    4. 열등처우의 원칙

 

29. 다음 중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전제와 거리가 먼 설명을 고르시오  (1)

    1.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인간의 문제를 자생적인 것으로 전제한다

    2. 개인이나 사회문제의 원인을 인간과 사회 환경간의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3. 인간은 존엄한 존재이다

    4. 본질적 가치가 인간의 존엄성과 배분적 사회정의에 있다고 본다

    5. 모든 사회는 이러한 개인적 또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실천활동이 필요하다

 

30. 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을 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4)

    1. 공식적 기록   2. 관찰   3. 경청   4. 면접   5. 구조화된 설문지

 

31.사회복지실천과정을 3분법으로 볼 때 알맞게 구분된 것은 무엇인가   (4)

    1. 인테이크  - 조사 - 진단

    2. 조기과정 - 면접 - 치료

    3. 진단- 치료 - 평가

    4. 조사 - 진단- 치료

    5. 인테이크 - 접수 - 치료

 

32. '사회복지'의 용어의 특성이 아닌 것은   (5)

    1. 기존에 사용하던 '사회사업'의 용어에 비해 빈민구제 활동이라는 인식이 줄었다

    2. 인간의 총체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공정책부터 구체적인 실천방법론까지 포함하는 용어이다.

    3. 사회복지란 용어는 광범위하고 추상적으로 타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4. 광범위한 사회복지의 의미에서는 교육정책이나 노동정책 또한 사회복지의 한 부분으로 해석 가능하다

    5. 사회복지사의 직접적 실천활동 및 세부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적절히 표현하는 용어이다

 

33.면접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1. 면접장소는 제한적이어야 한다

    2. 관련자들의 특정한 역할이 있다

    3. 목적지향적이다

    4. 계약에 의해 이루어진다

 

34.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의 특성 중 아닌 것은 (2)

    1. 전문적 관계로서 목적성

    2. 인간 대 인간간의 사적 친밀성

    3.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헌신성

    4. 감정이입의 커뮤니케이션

    5. 실천의 윤리성

 

35. 의도적인 감정표현의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의 태도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1. 클라이언트가 감정표현을 할 경우 그에 대해 반드시 충고나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2.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를 믿고 감정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움 되고 싶다는 것을 알려준다

    3.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조용하고,편안한 분위기를 만든다

    4.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장려하고 이를 경청해야 한다

    5.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사실이나 정보보다 감정적 흐름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감정표현을 격려하는 수단이다

 

36. 사정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2)

    1. 사회복지실천의 초창기에는 진단이라는 용어로 사용

    2. 사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개입을 위한 목적설정의 단계

    3. 문제에 대한 초점을 분명

    4. 최근에는 사정단계에 자료 수집을 포함시키는 경향

    5. 사정은 상황 속의 클라이언트를 애해하고, 계획된 개입을 위한 토대를 준비하는 단계

 

37.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의 출현기인 19세기 말 -1990년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1. 인보관운동

    2. 청소년 단체운동

    3. 우애방문원

    4. 길드

    5. 자선조직협회

 

38. 사례의 전체적 목적에 따라서 면접에서의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라서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판단에 따라서 그 뱡향이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은 Biestek의 관계의 7원칙중에 무엇인가

     (통제된 정서적 관여)

 

39. 개인 및 가족의 욕구에 따른 서비스를 유료의 자원을 동원하여 해결하고 기회와 개인의 자유 및 사회적 분배 방식으로서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회복지의 이념은 무엇인가  (자유주의형)

 

40. 다음 사례를 읽고 핀커스와 미나한이 주장하는 4체계모델(4가지 체계)중 표적체계에 해당되는 사람은  (부모)

 "김철수 학교사회복지사는 2학년 담임 교사로부터 상수라는 남학생을 의뢰받았다. 주요문제는

상수가 밥 늦게까지 인터넷 게임을 하다가 수업시간에 잠만 자거나 지각하는 횟수가 늘어나고 있다는 이유였다. 그래서 김철수 학교 사회복지사는 상수를 상담하였는데 인터넷 게임을 하는 이유가 부모님이 맞벌이로 늦게 돌아오시고 또한 자주 다툼을 하시기 때문에 그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으로 게임을 자주한다는 것이었다. 특히 게임을 하게 되면 항상 자신을 다른 사람들이 인정해 주고 부러워 한다는 이유였다. 그래서 김철수 학교사회복지사는 담임교사와 평소 상수가 잘 다니고

있는 동사무소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만나 이부분에 대해 함께 논의하였다

 

 

 

41. 전통적인 사회복지 실천의 한 방법으로 개인,집단 또는 조직들의 사회적 안녕을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증진시키기 위햐여 그들의 참여하에 도움을 제공하는 전문 사회복지실천방법은  (3)

    1. 개별사회사업

    2. 집단사회사업

    3. 지역사회조직사업

    4. 통합적 실천

    5. 지역복지

 

42. <보기>를 보고 클라이언트를 대면하는 사회복지사는 인간관계를 원활히 하는 기법을 익히고 활용해야 하는데 이에 속하는 것을 고르면  (1)

 가.즉시성  나. 자기노출   다.공감   라. 대결

 

    1. 가,,다   2. 가,다   3. 나,라   4. 가,나,다,라

 

43. 개별사회사업에서 7대원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2)

    1.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칙

    2. 자립조장의 원칙

    3. 자기결정의 원칙

    4. 비심판적 태도의 원칙

    5. 수용의 원칙

 

44. 사례관리의 출현배경에 속하지 않는 것은  (3)

    1. 복지국가와 재정적 위기

    2. 탈시설화의 중요성

    3. 복지서비스의 토합화

    4. 사회인구학적 변화

    5. 사회복지체계의 변화

 

45. 지역사회개발사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은 (2)

    1. 워커의 전문성

    2. 지역사회주민의 노력

    3.중앙정부의 재정지원

    4. 지역사회의 특성에 대한 인식정도

    5. 토착적인 지도자의 역할

 

46. 사회복지 실천에서중재자의 역할과 옹호자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1. 중재자의 역학은 믈라이언트의 이해과 권리만을 대변하는 역할이다

    2. 옹호자의 역할은 양측의 이해를 절충하고 타협하여 공동의 이해능력을 도출하는 역할이다

    3. 옹호자의 역할은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입장을 대변하고 흥정이나 환경 조작을 수행한다

    4. 중재자의 역할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여 모든 상황을 적용하도록 한다

    5. 옹호자는 클라이언트가 갖는 갈등상황에서 쌍방이 모두 성공적 결과를 희망하고 있음을 이해시키고 갈등조정 테크닉을 적절하게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

 

47. 개별사회사업의 정의중 틀린 것은   (5)

    1. 개별사회사업의 주체자는 문제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전문적 기술을 가진 전문가이다

    2. 그 방법은 대상에 따라 달라지는 개별적 이다

    3. 개별사회사업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는 협동적인 활동이다

    4. 개별사회사업은 과정이며 예술이다

    5. 치료보다는 예방적 입장에서 문제해결 및 재조정을 중요시한다

 

48. 면접을 시작하는 질문의 형태로 올바른 것은 (3)

    1. 자기소개를 해 주세요.

    2.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3. 오늘은 날씨가 정말 좋네요.

    4.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49. 통합적 접근방법의 실천적 함의에 대한 설명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2)

    1. 사회복지실천을 구성하는 공통점과 상이점의 명확히 하였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 2궤도 접근의분리를 심화사켰다.

    3.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해 클라이언트와 환경간의 상화작용과 관련된 다양한 체계에 대해 사정하고 개입할 수 있게 되었다.

    4. 기존의 방법론 중심의 실천에서 사회문제와 인간의 욕구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50. 사회복지실천에서 통합적 방법론이 등장하게 되는 배경은  (1)

    1. 정통적 방법은 주로 특정문제를 중심으로 개입햐여 다양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

    2. 전통적인 방법은 다양한 기술을 강조한다

    3. 전문화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 훈련은 사회복지사의 이직에 도움을 준다

    4. 전통적인 방법론은 여러 요인이 작용하는 실천 영역에 효과적이다

 

51. 적극적인 경청을 시도할 때 사회복지사가 주의해야 할 점이다. 잘못 설명된 것은  (1)

    1. 믈라이언트의 잠재된 감장보다는 말한 단어에 더 주목한다

    2. 목소리는 분명하고,조용하고,흥미를 가지고 있는 어조를 사용한다

    3. 듣고 있으며 개방성과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몸짓을 사용한다

    4.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을 명확히 하는 질문을 사용한다

    5. 논지를 잡거나 의견을 제시학 위해서가 아니라 클라이언트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말한다

 

52.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순서대로 짝지은 것은  (4)

    1. 초기접촉단계 - 개입행동단계 - 종결평가단계 - 사정계획단계

    2. 사정계획단계 - 초기접촉단계 - 개입행동단계 - 종결평가단계

    3. 사정계획단계 - 초기접촉단계 - 종결평가단계 - 개입행동단계

    4. 초기접촉단계 - 사정계획단계 - 개입행동단계  - 종결평가단계

 

53. 다음 중 클라이언트 체계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3)

    1. 개인   2. 가족   3. 사회복지사   4. 집단   5. 지역사회

 

54. 문제해결모델에 대한 셜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1. 인간의 삶 자체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본다

    2. 개인의 심리역동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진단주의 입장에 기반을 두고 있다

    3. 1950년 펄만이 개발했다

    4. 주요 개념은 4P이다

    5. 이 모델에 근거한 개별사회사업 목적은 문제에 대처하는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55. 다음중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실천분야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활동될 수 있는 사정은 무엇인가

     (1)

 (보기)

가. 개입이 초점

나.전달체계와 프로그램

다. 이전으 역사적 대응방식

라. 기관의 육성

 

    1. 가,나,다   2. 가,다   3. 나,라   4. 가,나,다,라

 

56.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3)

    1. 총괄평가는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초점을 두어 서비스 기간동안의 상황에 대한 평가이다

    2. 형성평가는 변화과정이 종결된 시점에서 과정에 대한 평가를 수행한다

    3. 평가는 사회복지실천의 책임성과 질적 향상에 대한 요구로부터 시작되었다

    4. 평가는 계획된 변화에 대해 시작시점에서 기대하였던 결과의 성취를 보는 것이 목적이다

 

57. 감정적,정서적으로 억압된 믈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돕도록 하기 위해 잘 들어주는 것은 (3)

    1. 환기   2. 격려   3. 경청   4. 이해  5. 수용

 

58. 사례관리의 과정을 옳게 설명한 것은  (5)

    1. 사정 -연결 - 점검과 재사정 -목표설정 - 평가

    2. 기관에의 접근 -초기접수 -사정 -목표설정 - 연결 - 개입계획 - 점검과 재사정

    3. 초기접수 -사정 -목표설정 -연결 -개입계획 -점검과 재사정 - 결과평가

    4. 기관에의 접근 - 초기접수 - 목표설정 -개입계획 -연결-점검과 재사정 -결과평가

    5. 기관에의 접근 -초기접수-사정-목표성정-개입계획-연결-점검과 재사정-결과평가

 

59. 평가의 종류중 계획된 변화과정이 진행중인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방법은? (4)

    1. 과정평가  2. 총괄평가  3. 중간평가   4. 형성평가   5. 진행평가

 

60. 가족의 변화상황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4)

    1. 우리나라 전통예절교육에 힘입어 확대가족이 증가하고 있다

    2. 공개입양을 통한 입양가족이 해외입양보다 많다

    3. 확대가족이 증가한 이유는 이혼과 별거의 증가에 있다

    4. 이혼과 별거는 혼합가족의 증가를 불러왔다

 

61. 다음은 사회복지 실천의 한 방법중 하나의 개념이다. 무엇인가 ? (사례관리)

 이것은 최근에 사회복지에서 많이 요청되고 있다.

이것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여 여러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갖는 대상자에게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62. 평가의 종류중에서 계획도니 변화과정이 진행중인 상태에서이루어지는 평가방법을 무엇인가

      (형성평가)

 

63. 통합적 접근방법의 관점중에서 인간과 사회환경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는 관점은 무엇인가

     (환경속의 개인)

 

64. 다음의 정의의 사회복지실천방법의 역사적 기원은 어떤 단체인가?

  (우애방문단, COS, 자선조직 협회)

 

65. 가족을 재구조화(restructuring)함으로써 가족이 적절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가족치료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사티어의 구조적 가족치료)

 

66. 케이스워커의 역할로 보기 어려운 것을 고르시오(5)

    1. 필요한 상담자로서의 역할

    2.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옹호하며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3. 필요한 자원을 중개해 주는 역할을 한다

    4. 문제해경에 있어서 상황에 대한 지시 감독자 역할을 한다

    5. 필요한 서비스의 상호 매개역할을 한다

 

67. 다음중 종결의 일반적인 유형이 아닌 것은  (1)

    1. 사회복지사의 일방적 종결

    2. 시간제한적 개입모델에 의한 계획된 종결

    3. 시간적 구속요인에 의한 계획된 종결

    4. 시간제한이 없는 개입모델에서의 계획된 종결

    5. 문제해결에 의한 종결

 

68. 미누친이 이야기한 가족을 재구조화한 가족이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돕는 방법이 아닌것을 고르시오( 3)

    1. 연합  2. 과잉간섭  3. 의사소통  4. 갈등   5. 경계선

 

69. 그룹워크의 장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1, 문제취급시 워커와 1:1 관계로 친밀성을 지속한다

    2. 집단내의 상호원조와 감정해소가 용이하다

    3. 집단구성의 참여,탈퇴,경청이 용이하다

    4. 동료간의 소속감, 동료의식 등을 발전시키는데 용이하다

    5.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교육으 기회가 많다

 

70. Klein(1972)이 말하는 집단사회사업의 8가지 목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

    1. 재활  2. 교육훈련  3, 사회교육  4. 사회화  5. 예방

 

71. 사회복지실천방법에서 통합적 접근이시도된 이유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1)

    1. 전문화된 사회복지사의 인력붖고 때문이다

    2. 지나친 전문화로 인해 서비스의 파편화 현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3. 전문화  중심의 교육훈련으로 사회복지사의 분야별 직장이동에 어려움을 갖기 때문이다

    4. 전통적 방법들의 공통기반이 없음으로 인해 사회복지의 정체성이 확립되지 못하기때문이다

    5. 전통적 방법이 제한된 특정 문제 중심 개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hy0973&logNo=7090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