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업실천의 정의>
리치몬드_ 개인과 그 사회환경 간에 개별적인 의식적 조정을 통해 그 사람의 인격의 발달 도모
바우워_ 하나의 예술(art)
펄먼_ 4p의 개념 (person 사람, problem 문제, place 장소, professional 과정)
. 제도적 사회복지개념 : 개인과 사회의 복지를 국가가 책임진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국가와 사회는 모든 사람들이 각자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사회기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책임이 있다고 본다.
․ 잔여적 사회복지개념 : 사회복지를 하나의 독립된 제도가 아니며 응급적이고 일시적인 지원체계로 본다.
만일 사회의 다른 제도들이 제대로 기능을 잘 수행한다면-가족이 아동이나 노인의 보호 책임을 잘 수행하고, 교회가 불운한 사람들을 돕고, 경제제도가 모든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잘 제공하면-사회복지는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가족이나 시장경제가 개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시켜줄 수 없을 때에 한해서 국가가 개인이 기본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보완적인 기능을 의미한다. 즉,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라고 할 수 있다.
․ 광의의 사회복지 : 인간적인 삶을 누릴 기회, 그리고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 안전을 제공하는 사회, 개개인의 장점에 따라 평가받고 평등을 권장하는 사회, 경제적으로 생산적이고 안정된 사회를 구현하는 것이 바로 사회복지이다. 여기에는 국민의 기본권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전국민 의료보험, 국민연금을 포함한 사회보장제도가 있다.
․ 협의의 사회복지 : 빈곤과 고난을 줄이기 위해 사회가 공공 또는 민간 형태로 비영리 서비스 기능을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국민의 최저생계비보장, 최저의료보장 등을 포함하는 최저생활보장이 있다.
<생태체계이론 = 일반체계이론 + 생태학이론>
<일반체계적 관점>
체계란?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작용하는 부분들로 구성된 전체.
체계들은 자연적으로 어느 정도의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동일한 정도의 안정성을 유지하고자 하기
때문에 갑작스런 변화는 거부한다.
개방체계: 체계의 계속성과 변화의 본질 / 넥엔트로피_ 유용하지 않은 에너지가 감소하는 형태.
페쇄체계 : 다른체계들과 변화없음 / 엔트로피_ 유용한 에너지가 감소하는 형태.
위계 : 상위체계, 하위체계
경계 : 체계 주위환경과 구별하고 독특한 정체성을 제공하는 선정된 변수들을 둘러싼 폐쇄된 둘레
체계의 진화적 특성
항상성 : 환경과 타협하는 능력
안정상태 : 부분들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상태.
쳬계의 행동적 특성
투입 -> 전환(필요한 형태로 전환) -> 산출(전환 결과물에 체계적으로 나타난 것) -> 환류(새로운 행위 선출)
<생태체계적 관점> 기본개념 :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교류
-현재행동에 대한 설명
-진보적 변화로서 발달.
-상황 속의 인간에 대한 철학적 관점을 제공한다.
-인간의 상호교류에 초점을 둔다.
-내적, 외적 힘에 반응하여 시간의 경과에 따라 행동이 어떻게 발달되는지 추적한다.
-변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제공한다.
-모든 행동을 상황 속에서 적응적인 것으로 개념화한다.
(1)적응적적합성 : 욕구와 환경의 조화
(2)호혜성 : 상호작용, 의사소통, 관계
(3)적응 : 조절하는 능력
(4)스트레스 : 개인과 환경간의 불군형
(5)대처 : 문제극복을 위해 노력
<통합적 방법의 특징>
1. 생태체계적 관점
2. 문제 초점
3. 다양한 수준에서의 접근
4. 이론과 개입의 개방적 선택
5. 문제해결과정
<통합적 방법 모델>
1. 4체계 모델 _ pincus, minahan 주장
변화매개체계 : 변화매개인_ 사회복지사 / 변화매개인 체계_ 고용기관
클라이언트체계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체계
표적체계 : 변화매개인의 목표달성을 위해 변화가 필요한 사람들
행동체계: 목표달성과 표적체계에 영향을 주기위해 일하는 사람들
2. 6체계모델 _ compton, galaway 주장.
변화매개체계 : 변화매개인_ 사회복지사 / 변화매개인 체계_ 고용기관
클라이언트체계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체계
표적체계 : 변화매개인의 목표달성을 위해 변화가 필요한 사람들 (=클라이언트 체계)
행동체계: 변화매개인들이 변화노력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사람(이웃,가족,전문가)
전문체계 : 전문가 단체, 전문가를 육성하는 교육체계
의뢰-응답체계 : 다른사람의 요청이나 병원,경찰 등에 의해 강제로 오게 된 경우.
3. 생활모델_ Gemain, Gittrman 주장
: 문제를 반드시 개인의 성격장애로서만 판단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만들어내는 생활상의 문제로 정의.
4. 단일화모델_ godstein 주장.
: 사회학습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기능에 관심, 사회복지사의 자원확보와 폭 넣ㅂ은 활동을 통해 사회변화가 가능함을 강조.
<통합적 방법론의 실천과정.> 초기도입단계 -> 사정계획단계 -> 개입행동단계 -> 종결단계
<<사회복지 실천의 정의 >>>
사회복지 실천은 사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 소집단, 가족, 지역사회의 문제 및 욕구에 권한부여적 문제해결 접근 방법으로 개입하는 종합적인 전문활동 이다.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 : 인간의 삶의 질 향상
강조하는 두축-> 인간의 삶의 질 향상+ 인간의 사회적기능 증진
사회복지 실천의 기능 : 사회복지 기능증진 + 사회적 정의향상
이중가치체계(사회복지 실천의 본질적가치) : 인간의 존엄성 + 배분적인 사회정의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직접서비스 제공자 - 심리치료사, 상담가, 정보제공자, 교육자
체계연결역할 - 중개자, 사례관리자, 중재자, 대변자 또는 옹호자
체계유지역할 - 조직분석가, 전문가 팀 구성원, 자문가
연구자의역할 - 프로그램평가자, 조사자
체계개발역할 - 프로그램개발자, 계획가, 기획가, 정책 과 절차 개발자, 옹호자
7대 관계론: 개별화, 의도적인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관여, 수용, 비심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자질. 5H
Head 지성,지식 Heart 마음 Hearlth 건강 Hand 기술(손) Human relations 인간관계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인간존엄성, 인간자율성, 기회균등성, 사회적책임.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이념적배경>
인도주의 - 최초의 이념, 자선조직협회의 우애방문자, 무조건적인 봉사
사회진화론 - 부자는 우월해서 부유층이고, 빈곤한 사람들은 게으르고 열등하기 때문임. 자선조직협회의 봉사활동.
민주주의 - 평등, 모든 인간이 평등함을 인정_ 클라이언트도 평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다, 클라이언트에게도 모든 결정에 대한 선택권이 있다. 빈곤에 대한 책임은 권리를 보장해주지 못한 사회에 있으며, 사회변화를 통해 이를 가능하게 해야 한다. 선택적 봉사, 인보관 운동.
개인주의 - 자유방임주의, 작은정부,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특성 & 개별화 중시,
빈곤한 사회복지 수혜자는 빈곤하게 살 수 밖에 없어야 한다는 ‘최소한의 수혜자격 원칙’= 저임금 노동자 보다 더 낮은 보조를 받도록 하는 정책.
다양화 - 권한부여= 소외계층에게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줌으로써 자기변화를 위한 권한 부여, 이는 클라이언트와의 협력을 통해서만 이루어 낼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자발적인 선택으로 사회복지사를 찾아 도움을 요청하게 되는 형태.
<실천윤리의 철학적 배경>
윤리적 상대주의 - 선과 악이나 옳고 그름도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것이지 절대적인 가치란 없다. 행동이 초래한 결과 중시
윤리적 절대주의 -이미 정해진 고정불변의 도덕률 강조. 선과악이나 옳고 그름도 그 행위의 결과와는 별개로 판단하는 것.윤리 : 무엇이 맞고 옳은가? -원칙아나 지침제시, 판단- ※ 윤리는 가치에서 나온다 ※
가치 : 무엇이 좋고, 바람직한가? -방향제시, 신념, 믿음-
전문적가치의 범위 -사람,결과,수단에 대한 가치로서 전문직이 업무를 수행할 때 신봉해야 하는 믿음의 체계를 나열.
(사람우선가치 : 클라이언트를 하나의 개별화된 인간으로 보고, 능력을 인정해주며 그에 따라 권한을 인정해 주는 가치관.
결과우선가치 : 사람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초래하는 결과에 대한 가치관,
개인의 발전을 위해 사회참여에 대한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해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믿음.
수단우선가치 : 사람은 존경과 존엄으로 다루어져야 하며, 자기결정의 권리를 가져야 하고, 사회변화에 참여하도록
복 돋아져야 하며, 하나의 독특한 개인으로 인정되어야 한다는 믿음.)
가치체계
궁극적가치 : 추상적이고 가장 쉽게 동의를 얻을 수 있는 내용 -자유, 인간의 존엄성, 정의-
차등적가치 : 사람에 따라 찬,반이 가능한 가치
수단적가치 : 궁극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자기결정, 비밀보장-
윤리적준거틀 -
윤리원칙1. 생명보호 원칙 ; 인간의 생명보호가 모든 다른것에 우선한다.
윤리원칙2.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 능력이나 권력이 똑같은 사람들은 똑같이 취급받을 권리가 있고, 능력이나 권력이 다른 사람들은 다르게 취급받을 권리가 있다.
윤리원칙3. 가치와 자유의 원칙 ; 클라이언트의 자율성과 독립성, 그리고 자유는 중시되나 무제한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으로서,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을 위협하거나 학대할 권리는 없다.
윤리원칙4. 최소해악의 원칙 ; 선택가능한 대안이 다 유해할 때 가장 최소한의 유해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윤리원칙5. 삶의 질 원칙 ; 지역사회는 물론이고, 개인과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을 좀 더 증신시킬 수 있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윤리원칙6. 사샐활보호와 비밀보장의 원칙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알게된 사실을 다른사람에게 공개해서는 안된다.
윤리원칙7. 진실과 사실 완전 공개의 원칙 ; 클라이언트와 여타의 관련된 당사자에게 오직 진실만을 이야기하며, 모든 관련정보를 완전히 공개해야 한다.
<사회복지 실천의 역사>
1) 지역사회중심의 구호.
엘리자베스구빈법 (1601)
빈민구제를 국가의 책임으로 인식, 세금(조세)의 활용, 친족부양의 책임강조
노동력의 유무로 빈민 구분 <작업장_건강한 빈곤자 / 구빈원_노인,어린아이,몸이아픈빈곤자등을 모와‘시설’에서 케어함>
도세제도_요보호 아동의 보로와 교육(기술을 가르킴)
정주법(1662) _ 빈민의 이동금지
작업장법(1722)_ 빈민의 취직
길버트법(1782)_ 원외(시설외) 구호(:제가복지서비스의 효시)
스핀햄랜드법(1795)_ 임금보조제도
개정구빈법(1934)_ 열등처우의 원칙 : 국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은 노동자의 최저임금보다 낮아야 한다.
2) 2궤도 접근(2track appolach)
자선조직협회 - 1869 영국최초 / 1877 미국 최초.
인보관운동 - 토인비홀모델 1834 / 헐하우스 1889 _제임 아담스
자선조직협회 |
인보관운동 | |
이념 및 이론 |
사회진화론 |
사회교육,사회개혁,기독교사회주의 |
주요활동가 |
중산층부인 중심의 자원봉사자-우애방문원- |
젊은 대학생, 교수등 지식인 |
도덕성에대한 관점 |
기독교적 도덕성 강조, 빈자의 나태함 비난 |
도덕성의 다양한 관점 인정 |
실천장소 |
가정방문 |
빈곤지역에 거주 |
영향 |
개별사회사업,지역사회복지 |
집단사회사업,지역사회복지 |
진단주의 학파 : 프로이드 이론근거, 과거중심적인 접근, 인간의 내면화 중시, 심리사회모델로 발전
기능주의 학파 : 인간의 성장가능성 중시, 지금-이곳-현재에 초점, 인간과 인간 또는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중심적으로 분석, 인간의 재창조가 가능하다 믿음. 문제해결 모델, 클라이언트중심모델로 발전
한국의 최초 지역사회복지관 : 태화기독교사회관(1921)
사회복지 윤리강령 1988(1차), 1992(2차), 2001(3차) 개정
사회복지전문요연 배치시작은 1987년 부터
사회사업이란 용어는 1880년경부터 자선조직협회에 등장
1970년 ‘캐롤 메이어’에 의해서 처음 ‘사회사업실천’이란 용어가 사용되었다.
[출처] [본문스크랩] 사회복지 실천론 중간고사 요약|작성자 Who am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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