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의 관계
- 목차 -
Ⅰ. 서론
Ⅱ.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의 특징
1. 사회과학이란
1) 사회과학의 객관성
(1)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2) 사회과학의 객관성
2) 사회과학의 특성
2. 사회복지란
1)사회복지학의 역사연구
(1)사회복지 역사연구의 의의
(2)사회복지법의 역사연구
(3)사회복지법의 역사연구방법
2)사회복지 정책론
(1) 정책론이란
(2) 사회복지정책의 급여형태
(3) 정책의 필요성
(4) 사회복지정책의 논쟁
3) 기술적 접근방법
(1) 기술론이란
4) 정책론 기술론 차이점 및 공통점표
Ⅲ.사회과학과 사회복지의 관계
1.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의 관계
(1)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2) 사회복지와 사회학
2.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의 상호의존성
3. 사회복지 상호영향
(1) 사회복지와 정치와 법
(2) 사회복지와 경제
Ⅳ.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사회복지는 사회 전 구성원의 행복을 집합적으로 표현한 용어이다. 더 직접적으로 말하면 사회 전 구성원이 행복할 권리에 대해 사회 전 구성원이 그 의무를 진다는 것을 사회적으로 합의한 것이 사회복지인 것이다.
오늘날 사회의 구조적 기능적 성격이 다양하게 급변함에 따라 인간은 사회적응적일 수밖에 없게 되었으며, 이러한 사회화과정에서 다양한 학문적 성과를 활용하였다. 다시 말하면 학문 및 실천 영역과 주제의 통합화라고 할 수 있다. 다소간 문제가 없진 않지만, 최근 대학에서 시도되고 있는 학부제, 복수전공 등도 이러한 흐름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더욱 강도 높게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이를테면 사회복지제도화를 위해 사회복지학과 법학의 통합은 필수적이며, 아동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아동복지학과 아동심리학 및 소아정신의학은 체계론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다만 이러한 다학문성으로 인해 각각의 학문이 정체성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다른 학문분야와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제한점을 갖게 된다. 물론 사회복지학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학문성과 함께 독자적인 정체성의 확보는 모든 사회과학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학문적 과제라 할 수 있다.
Ⅱ.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의 특징
1. 사회과학이란?
인간의 지성적 활동에서 얻어진 지식체계의 한 부분인 과학은 특히 인간의 총체적인 지식체계를 포괄하는 의미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학문영역을 과학적 측면에서 대별한다면 자연과학, 인문과학, 사회과학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학문들의 인식방법이 한결같이 과학적 인식방법에 그 기초를 두고 있음은 공통적인 것이다. 이처럼 모든 학문이 과학적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측면에서는 사회과학이나 자연과학이나 다소의 본질적인 과학성에는 차이가 존재할지라도 그 방법에는 별다른 차이가 있을 수 없다. 왜냐하면 사회과학은 자연과학의 연구방법의 발전에 따라 뒤늦게 과학적 방법론에 입각하여 발전하여 왔으며, 여러모로 인식방법을 공유하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다. 다만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비교하면 그 인식대상이 전자는 사회 또는 사회현상인데 반하여, 후자는 자연 또는 자연현상이라는 데에서 가장 뚜렷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사회과학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한 정확한 해답은 사회과학의 연구대상인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만 가능할 것이다. 사회과학의 연구대상이 되는 인간의 행위에는 개인의 독자적인 행동과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를 맺으면서 행하는 공동행위(사회적인 행위)의 두 가지가 있다. 그러나 아무리 자신의 독자적인 행위라고 하더라도 전적으로 다른 사람과 무관한 행위는 사실상 존재하기 힘들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과학은 인간의 모든 행위를 그 연구의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1) 사회과학의 객관성
- 사회과학의 연구 대상인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 인간의 모든 행위를 연구하는 학문
(1)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차이점
① 연구대상: 자연과학은 객관의 세계, 사회과학은 인간이나 그들의 의도적인 행위
② 자연과학의 설명력이 미래에 발생할 어떤 일에 대한 예측까지를 동시에 수반하는 반 면에 사회과학에서의 설명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에 더 큰 비중을 둔다.
③ 사회과학이 법칙있는 설명을 추구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자연과학처럼 완전히 구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뿐만 아니라 사회과학의 영역에서는 사회적 관습이 인간의 행동 을 규제하기도 한다.
· 사회과학에서 추구하는 바가 보편적인 것과는 거리가 있고 다루는 대상이 극히 가변적 인 것만은 분명하다.
· 자연과학에서 가치전제가 선험적으로 단순하고 자명한 것이라면 사회과학에서의 가치 판단은 복잡하고 불가분의 것이다.
(2) 사회과학의 객관성: 사회과학은 과학적 방법의 사용을 회피하든가 그렇지 않으면 그 것을 보충하든지 간의 어느 한쪽을 택하지 않을 수 없으며, 그 결과 사회과학의 방법론 은 과학 적 방법의 특징인 객관성의 수준을 저하시키게 된다고 주장
2)사회과학의 특성
사회과학은 자연과학과는 달리 동일한 내용이 되풀이 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사회현상을 규명하는 과학이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과학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학은 경험과학이다.
현실의 구체적인 경험에서 얻어진 사실들을 경험과 수정을 통하여 일반적 법칙을 추출하는 과학이기 때문이다.
둘째, 사회과학은 역사과학이다.
사회현상에 대한 법칙을 규명함에 있어 항상 우리가 현재의 사실을 다룬다고 할 때에도 이미 그것은 과거의 것이 되고 있다. 즉 사회적 사실과 실체는 진공속에 고정 된 채 존 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적인 규정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역사과학의 기초위에서 만 사회과학은 존립 가능한 것이다.
셋째, 사회과학은 실천과학이다.
본래 현실적인 문제의식에 기반 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과 그 결과들로서 발전해 나가 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현실의 모순과 갈등을 해결하는 실천적 입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넷째, 사회과학은 사회현실에 대한 전체적 인식과학이다.
사회현상은 복잡다단하며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하나의 사건은 사회의 나머지부분에 영 향을 미친다. 더욱이 사회과학의 연구대상이 되고 있는 사회현상이란 목적과 의식을 가지 고 있는 인간과 인간이 상호 작용하는 관계이기 때문에 이러한 인간관계 전체를 하나의 학 문 분야를 가지고 이해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 사회복지(社會福祉)란?
국민의 생활 안정 및 교육 ·직업 · 의료 등의 보장을 포함하는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 즉 넓은 의미의 사회적 방책의 총칭의 말한다.
사회보장제도 등의 근저(根底)에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정책목표로서, 또는 이들 정책이나 제도가 실현하려고 지향하는 목적의 개념으로서 파악하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은 제도적 개념으로 사용한다.
좁은 뜻의 사회복지는 아동 ·노인 ·장애인에 대하여 금전 급부 이외의 이른바 서비스 급부의 방법으로 행하여지는 여러 활동의 총체를 의미한다. 또 여기에 공적 부조(公的扶助:생활보호대상자에 대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체가 자력 조사를 매개로 행하는 경제적 부조)를 덧붙인 사회복지사업과 동의어(同義語)로 쓰는 경우가 있다.
넓은 뜻의 사회복지는 사회사업 이외에 사회정책 ·사회보장 ·주택보장 ·공중위생 ·비행문제대책 등을 포함하는데, 영국과 미국의 사회복지는 넓은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 국민의 생활 안정과 복리 향상을 추구하는 광범한 사회적 시책의 총체.
1)사회복지학의 역사연구
(1) 역사연구의 의의
역사연구란 역사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 및 미래에 연결되는 내적 연계성을 찾아서 그 논 리적 연관성을 하나의 이론과 원리로 체계화를 시도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역사적 논리성과 일관성을 발견하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사회복지제도와 정책 및 법은 말할 것도 없고 실천과 이론적 부문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전 개에 관한 연구가 진전되고 있다.
(2) 사회복지법의 역사연구
사회복지법의 역사적 연구를 통해서 우리는 현행 사회복지법의 상호 연관성을 알 수 있는 한편 사회복지제도가 가진 한계를 이해하는 데 유익한 자료가 된다. 또 사회복지법의 역사 적 연구는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미래의 방 향을 전망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3) 사회복지법의 역사연구 방법
- 방 법
사회복지법의 역사적 연구방법은 흔히 비교연구, 사례연구, 결정요인연구, 혹은 유형화(모 형) 연구 등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 또 흔히 말하는 내재적 방법과 외재적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재적 연구방법은 사회복지제도 혹은 사회복지 분야의 내부적 요소, 내 용 혹은 형식 등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천되었는지를 탐구하는 반면, 외재적 연 구는 사회복지를 둘러싸고 있으며 외부 환경으로서, 혹은 독립변수로서 종속변수인 사회복 지에 어떤 영향을 주고 받았는가, 그 결과로 사회복지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발견하려 는 데 관심을 가진다.
- 시대 구분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일반적인 역사연구서나 자료에서 구분하고 있는 연대기에 따른 구분 이나 정부 형태, 보다 거시적으로는 자본주의 발달과정에 따른 사회체제의 발달과 사회복 지제도 구분, 그리고 정치경제적 체제의 변화와 사회복지 혹은 복지국가의 변화의 구분 등 이 있다.
2) 사회복지 정책론
(1) 사회복지정책이란 무엇인가
정책론은 사회복지를 자본주의 제도의 사회적, 경제적 법칙이 관철된 것으로 보고, 그 구조적 필연으로서의 모순, 즉 빈곤을 바탕으로 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주요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래서 빈곤문제의 주원인을 개인적인 성격의 결함이나 도덕성의 결여에서 찾기보다는 사회구조적인 모순의 결과라고 본다. 그리하여 사회 문제 대책의 일환으로서 사회복지의 본질은 자본주의국가가 체제를 유지, 재생산하기 위한 분배정책의 성격을 갖는 것임을 명확히 하고 있다.
- 개방적 대 집합적
① 사회복지정책을 다른 여타의 정책과 구별할 때 제일 먼저 사용되는 기준은 사회복지정책 은 개별적인 욕구를 해결하며 이러한 해결은 또한 개방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② 사회복지정책은 특정한 사람들의 욕구를 해결하고자 하는 반면에 다른 두 정책은 불특정 한 대다수 혹은 모든 국민들의 욕구를 해결하고자 하는 점.
③ 사회복지정책에는 특정한 정책의 수급자들이 존재하며, 이들 수급자들 사이에서도 사회 복지재화나 서비스의 양과 질의 차이가 있으므로 개방적이지만, 반면 다른 두 정책이 제 공하는 서비스는 정책의 수급자들 사이에 특별한 구분이 없음.
④ 개방적 또는 집합적이라는 것이 사회복지정책을 완벽하게 다른 여타의 정책과 구별짓는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며 특히 사회복지 정책의 종류에 따라 이러한 개방성의 정도 또한 상이.
- 직접적 대 간접적
① 사회복지정책은 사람들의 욕구를 직접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
② 직접적이냐 혹은 간접적이냐 하는 기준은 사회복지정책을 경제정책과 구분하는 데 특히 중요.
③ 경제정책이 사회복지정책과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점은 이러한 소득상승에 대한 욕구를 간접적으로 해결.
④ 직접적이냐, 간접적이냐의 개념에서도 정도의 차이가 존재. 경제정책 가운데에서도 노동 시장정책이나 조세정책은 사회복지정책과 간이 직접적인 욕구해결의 성격이 강하고, 즉 조세정책 가운데 저소득층에 대한 조세감면정책이나 조세제도를 통한 소득보장급여는 저소득층의 소득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노동시장정책도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직접적으로 일자리를 제공한다든지 혹은 취업에 필요한 훈련을 시키거나 훈련수당을 직접 급여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음, 따라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조세정책이나 노동시장정책을 사회복지정책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있음.
(2) 사회복지정책의 급여형태
- 급여의 종류
①현금(Cash) - 국민연금, 질병수당, 산재보험의 장애수당, 실업급여, 이동수당, 가족수당 등이 있다.
현금 급여의 장점
˚수급자의 효용을 극대화활 수 있다.
˚사회복지의 가치인 자유나 자기결정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다.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시키는데 유리한데 특히, 현물급여의 수치심을 줄일 수 있다.
˚유통비용이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 운영비가 적게 든다.
②현물(Goods) - 과거의 쌀이나 의복과 같은 형태와 오늘날 의료서비스와 교육서비스가 대 표적이다. 그러나 현물급여의 단점은 소비단계에서 수치심의 문제를 생각할 수 있다.
현물 급여의 장점
˚현물로 제공함으로써 정책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현금으로 지급되어 다른 용도로 사용된다면 정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물을 생산하는 집단이나 현물을 관리하는 관료들에 의해서도 선호되기 때문에 정치적으 로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인해 경제효과가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
(3) 사회복지정책의 필요성
- 필요성
① 목적의 달성 정도-정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대상자 집단을 얼마나 변화시켰는지 정도를 알 수 있고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된 수단과 방법, 원칙을 재규정해 준다.
② 사회복지정책 효과성 증진-정책 실시 후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면 정책의 중단, 수정,또는 보완 등을 결정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③ 책임성 근거 마련-평가 결과 유용한 것으로 증명이 되면 정책 프로그램의 존립근거가 되 기도 하며 정책활동을 통제하거나 감시하기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④ 연구의 기초 마련-정책 평가를 통해 제시되는 자료를 기초로 더 향상된 연구를 대안적인 기법을 마련하는데 기여한다.
(4) 사회복지정책의 유용성 논쟁
정책평가의 유용성 논쟁
˚정책평가의 질적 문제
-정책 평가의 내용이 부실하거나 질적으로 타당성이 높지 못한 경우 환류될 가능성은 없다.
˚시간적 적절성의 문제
-정책평가가 정책 시행 이후 실시되기 때문에 다음 정책의 집행에 보다 효율적으로 쓰여질 환류의 가능성이 적다.
˚정책담당자의 의지
-정책평가가 아무리 잘 되었더라도 평가기법에 대한 지식이 없거나 보고서가 난해하거나 또 는 정책평가를 반영한 정책의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등의 이유로 정책 담당자의 의지가 없으면 그 사회복지정책은 얼마나 현실에 맞는지 알 수 없다.
3) 사회기술적론
(1) 사회기술론적이란
기술론의 이론적 특징은 자보주의에의 절대적인 확신을 배경으로 자유민주주의적 개념 에 내재하는 인간존엄성과 프로이드학파에 의한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는 인간행동의 이 해를 강조하고, 근래에는 개체와 환경 양면을 동시에 강조하는 하나의 흐름이다. 또한 실 용주의적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개별사회산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등의 사회사 업의 주요 전문기술의 종합체계로 확립되어 있다. 이것은 사회복지자대상자에 관계에 관 계되는 사회문제를 도덕의 문제, 대상자 개인의 성격의 결함이나 정서적 혹은 정신적 이 상문제, 또는 가족과 지역사회의 인간관계 부조정및 부적응의 문제의 환원시키고 있다.
4) 정책론과 기술론의 차이점 및 공통점 표
기술론과 정책론의 구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책적 개입(거시적 개입) 기술적 개입(미시적 개입)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클라이언트 이웃, 근린, 공식적 조직, 개인, 가족, 소집단
지역사회, 전체사회
목표 조직, 지역사회, 전체사회의 변화 사회기능의 향상: 개인, 가족, 소집단
을 위한 사회문제의 경감
기초지식 대규모 체계변화이론: 사회학, 개인변화이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
경제학, 정치학, 산업관계학 이론
공통지식 소집단 사회학, 커뮤니케이션 이론
변화전략 지역사회조직, 사회행동, 로비활동, 직접적인 상담, 위기개입, 개별
조정, 지역사회분석 클라이언트를 위한 옹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Ⅲ.사회과학과 사회복지의 관계
1. 사회과학과 사회복지관계
1) 사회복지와 사회과학
사회과학은 사회현상을 대상으로 사회법칙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자연과학은 자연현상을 대상으로 자연법칙의 발견과 인식을 추구한다.
여러 가지 사회현상 중에서 경제생활이 제일 먼저 기초적 지위를 차지하게 되어 경제학이 발전하였고, 사회의 문화가 일정한 발전을 보인 이후의 단계에서는 정치가 사회생활의 여러 국면에서 중심적 지위를 차지하게 되어 정치학이 발전하였다. 정치가 경제를 기반으로 해서 성립하고 근본에 있어서 경제의 제약을 받는 것은 필연적 사실이지만, 다른 면에서는 정치적 세력관계가 경제생활의 구성을 제약하는 것도 필연적 사실이다. 후에 법학이 시민사회의 질서유지를 위한 사회과학으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사회학은 경제학, 정치학, 법학, 종교학, 교육학 등 사회의 모든 현상, 즉 전체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학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시민사회가 보다 복잡화?다양화되면서 경제학, 정치학, 법학, 사회학 등의 사회과학 영역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인간욕구'에 관계되는 문제가 나타났다. 즉 자본주의 사회가 점점 더 산업화?도시화되면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의 불충족뿐만 아니라 불평등 문제, 빈곤문제, 소외문제, 정신건강문제 등이 나타났다. 사회복지학은 이러한 욕구를 해결하거나 사회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발전하였다.
사회복지학에서는 사회과학의 다른 영역에서 다루는 연구방법과 지식을 원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복지학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학제간 성격이란 점이다. 학문적 주제가 남을 돕는 원조행위라고 하지만, 그 행위는 국가, 기업, 또는 자원단체 등에 의해 시행되는 집합적 행위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 등 사회과학의 여러분야가 제공하는 지식들의 활용이 요구된다.
2) 사회복지와 사회학
맥아이버(Maclver,1931)는 그의 저서『사회사업에 대한 사회학의 공헌』에서 사회학이 사회사업에 대해 어떤 직접적인 치료의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닐지라도 사회사업의 사고를 통합시키거나 그 방향을 통제하고 활동의 목표를 밝혀주는 사회철학의 발전에 기초를 제공해 줄수 있다고 했다. 사회학은 사회관계에 관심을 가지는 하나의 과학, 개인들의 부적응 행동을 완화 또는 제거하는 것, 사회학은 하나의 과학으로서 사회사업의 방향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것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려고 노력, 사회학자들은 사실을 찾아내는 데 그들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면 사회복지사는 사람들이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적절한 진단을 내리고, 치료를 행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3. 사회복지 상호영향
1) 사회복지와 정치의 관계
현실사회에서 정치는 경제, 사회, 문화 등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 나라의 복지제도와 예산이 정치권을 대변하는 입법부와 행정부의 영향을 강력히 받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정치는 사회복지에 독립변수로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입법부와 행정부를 장악하고 있는 주요 정당의 이데올로기와 정치지도자의 성향에 따라서 사회복지 관련 법률과 사회복지사업은 영향을 받게 된다.
실제로 정치권은 법률의 제정과 개정, 사회복지 관련 조례와 지침, 사회복지사업에 필요한 예산의 확보, 장려하는 복지사업과 규제하는 사업, 사회복지법인의 허가,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보조금의 지급 등을 통해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학자들은 어떤 이념을 가진 정당이 집권하느냐에 따라서 사회복지정책이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2) 사회복지와 경제
(1) 경제성장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또는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의료보건 시설이 확충되고 노령인구가 중대하게 되므로 이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복지를 위한 정부의 지출이 증가하게 된다는 것이다
(2) 경제성장저해
사회복지지출은 반생산적이고 낭비적이므로 경제성장을 저해한다는 주장이다. 대부분의 사회복지제도는 재분배적 성격을 띠게 되는데 기업가에게 이러한 재분배정책은 조세부담을 증가시켜 수익율을 떨어뜨리게 되고 낮은 수익율은 투자수준을 낮추어 경제가 성장하지 못하게 하며 실업을 증가시켜 결국 사회복지제도의 실시를 위한 조세원천을 손상시키게 된다. 따라서 정부는 재정적자를 겪게 되는데 이는 자본시장에서의 이자율 상승을 가져와 생산적 투자를 원하는 민간이 자본시장에서 투자를 위한 융자를 얻는데 제한을 받게된다. 따라서 형평을 위한 어떠한 시도도 경제성장을 희생시키지 않고는 얻을 수 없다. 결국 경제성장은 사회복지지출로 인해 제한을 받게 된다.
2.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의 상호의존성
오늘날 모든 사회과학들은 사회관계의 제 측면을 하나의 종합적, 전체적 인식체계로서 규명하며 확립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예컨대 사회복지학의 지식도 다양한 종합체적 성격을 갖고 있다. 인간의 생존구조와 문제,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지식체계를 발전시키려 하고 있다. 이것을 보더라도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과의 학문적 상호 의존성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사회과학이 사회현상과 인간관계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는데 비해 사회복지학은 어떠한 사회현상에 내재하는 사회문제에 대처해 나가기 위한 사회적 시책의 체계이다. 따라서 사회복지학은 그것이 어떠한 현상상태나 표현방식을 취하든 학문적 연구방법은 사회과학적이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사회과학의 지식은 과학이론이고 사회복지학의 지식은 실천이론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문제에 대한 연구방법은 사회과학적이어야 하며 그 실천은 문제해결과 복지발전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이러한 목적에서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의 관련성이 있는 것이다.
7. 결론
지금까지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 이 둘의 뜻과 들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사회복지학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법과 제도, 정책 및 구체적 실천방법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의 실천학문이다. 이 둘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무엇을 더 우위에 두어야 하는지는 알 수 없다.
우리가 사회복지학을 연구함에 있어서 항상 유의할 점은 자연과 사회가 변동하며, 특히 인간의 가치와 욕구가 변화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변동하는 자연전체, 사회전채와 인간 전체와의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며, 더욱이 생활을 발전시켜 나가야한다는 점이 사회복지학 연구에 있어서 근본적이 과제이다.
출처 :① 허구생 『빈곤의 역사』 한올아카데미 2002
② 한국복지연구회 『사회복지의 역사』홍익제 1985
③ 한국복지연구회 『사회복지의 역사』이론과 실천 1988
④ 칼 드 슈바이니츠 지음(남찬성 옮김) 『영국사회복지 발달사』인간과 복지 2002
⑤ 감정기외 2명 『사회복지의 역사』나남출판사 2002
⑥ 원석조 『사회복지역사의 이해』양서원 2002
⑦ 박광준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양서원 2002
⑧ 송정부 『사회복지학총론』나눔의 집 2000
⑨ 송정부 『사회복지원론』경진사 1986
⑩ 가스통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한울아카데미 1991
출처 : 상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송정부교수님 (http://education.sangji.ac.kr/~jbs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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