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신역동 이론 주요내용
프로이트의 이론에 대해 한계점이나 문제점을 제시하는 학자도 많지만, 그의 정신분석학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커다란 영향력 펼쳤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드의 치료경험 및 자아분석과 광범위한 임상관찰을 토대로 한 최초의 치료방법으로 정신과정에 관한 연구방법들을 포함하고 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출발하여 그의 제자인 융(Jung)이나 아들러(Adler) 그리고 자아의 중요성에 초점을 둔 에릭슨(Erikson)으로 연결되는 자아심리학과 설리반(Sullivan)의 대인관계 이론까지를 폭넓게 포함한다. 이러한 이론들을 정신역동 이론이라고 하는 이유는 이 이론들이 대부분 인간의 행동을 ‘정신 내의 운동과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기 때문이다.
이론에 따라 주요 초점과 병리의 출발점은 서로 다르지만 대부분 정신이 행동을 어떻게 자극하는지, 그리고 정신과 행동이 개인의 사회환경과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강조하기 때문이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1) 기본 철학
인간은 기본적으로 심적 에너지와 유아가의 경험으로 결정된다.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은 현재 행동의 중심이다. 비합리적인 힘이 강하며 성욕과 공격충동에 의해 인간은 움직인다고 보았다. 유아의 발달이 중요한데 이것은 이 후 성격의 문제가 유아기의 억압된 갈등에 뿌리를 두기 때문이다.
2) 치료적 관계
분석자는 익명으로 존재하고 client는 그에게 투사한다. 전이를 통해 작업함으로써 저항을 감소시키고 보다 합리적인 통제를 이루는데 초점을 둔다. client는 장기간의 분석을 받는데 들어나지 않은 갈등을 자유연상으로 풀며 대화에 의한 통찰을 얻는데 참여한다. 분석자는 과거에 연관된 것으로서의 현재 행동의 의미를 client에게 가르치기 위해 해석한다.
프로이드는 자유연상법으로 무의식의 세계를 연구하여 성격 이론은 수립했다. 성격 형성에 대한 관점을 가족 등과 같이 상당히 폐쇄체계에 근거했으며 강력한 성적, 공격적 충동에 의해 추진된다고 했다. 이드(id, 원초아)는 지배적이며 불안과 무의식적 욕구에 의해 위협받는다. 충동은 사회적 기대의 모순 때문에 갈등하며 통제권 밖에 있다. 초기 아동기에 형성되어 초기 성인기에 절정에 이른다.
3) 주요개념
(1) 정신 에너지는 생의 본능인 에로스(eros)로 생명을 유지 발전하며 사랑하는 본능(배고픔, 갈증, 성욕)이다. 죽음의 본능인 타나토스(thanatos)는 생물체가 무생물체로 환원하려는 본능으로 종종 공격적, 파괴적 성향의 근원이 된다. 또한 이 둘은 서로 영향을 미치거나 혼합된다.
(2) 리비도(libido)는 정신적인 힘으로 성적 본능의 에너지이며 출생기부터 나타나고 아동의 행동과 성격을 결정하게 된다.
(3) 원초아(id)는 완전히 무의식이며, 본능과 충동의 원천으로 일차적 사고과정으로 쾌락을 극대화하고 고통을 극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에너지이다.
(4) 자아(ego)는 원초아(무의식)로부터 발달하여 의식적이며 원초아와 현실을 적절히 평가하는 이차적 사고과정이고 의식적으로 통제하고 적절한 방향으로 이끄는 현실 지향적인 성격의 부분이다.
(5) 초자아(super ego)는 자아로부터 발달하여 일반적으로 양심으로 간주되며 현실보다 이상을 강조하고 성격의 윤리적, 도덕적 차원을 첨가한 개념이다.
● Freud의 발달 단계 요약
단 계 |
연 령 |
성감대 |
주요활동 |
갈등의 장 |
방어기제 |
성격특성 |
구강기 |
0~18개월 |
입, 혀, 입술 |
받아먹기 |
음식섭취 |
투사, 거부 내면화 |
낙천-비관 어수룩함-의심 능동적-수동적 감탄-시기 |
항문기 |
18개월~3세 |
항문 |
주기 보유 |
배변훈련 |
지성화 반동형성, 격리 무위 |
인색-관대 고집-순종 청결-지저분 정확-애매 |
남근기 |
3세~5세 |
성기 |
이성교제 |
오이디푸스 엘렉트라 |
억압 |
허영-자학, 자신-소심 저돌-우유부단 모양냄-수수함 순결-음란 남성적-여성적 |
잠복기 |
6세~사춘기 |
성 본능 잠재, 성 본능과 관련 없는 기술 습득 | ||||
생식기 |
사춘기이후 |
전신 |
성교 |
오르가즘 |
승화 |
성숙-미성숙 적응-부적응 |
'사회복지학과 > 사회복지학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실천론 (0) | 2017.02.23 |
---|---|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이론 (2) | 2017.02.23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0) | 2017.02.23 |
한국형 노인우울검사(K-GDS) (0) | 2017.02.23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의 관계 (0) | 2017.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