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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과/사회복지학자료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by 너싱홈 2017. 2. 23.

유아기

 

 

1. 태내기

 

 

- 염색체와 유전인자의 구성이나 배열은 개인마다 다르다.

 

 

 

1) 태아기의 유전적 요소가 결정하는 발달적 특징

 

 

(1) 성장률

 

 

-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전혀 다른 환경에서 길렀을 때도 성장의 속도가 고도로 관련되어 있다. 즉 인간의 다양한 특징은 모두 강력한 유전적 영향을 받는다.

 

 

(2) 개인적 특징

 

 

- 신체적 특징과 사회성, 내향성과 같은 성격적 측면도 유전적 영향

 

 

(3) 비정상적 발달에 대한 유전적 요소

 

 

- 다운 증후군 (Down's syndrome) 몽고증(Mongolism): 불필요한 염색체의 존재로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지체

 

 

 

2)태아의 발달

 

 

- 9개월에 걸쳐 일어난다.

 

 

(1) 임신초기

 

 

- 태아의 급속한 세포분열 - 모체의 영양상태, 약물복용에 가장 영향을 받기 쉽고 영구적인 손상을 입기 쉽다.

 

 

- 신체의 각 부분 출현, 심장과 소화기, 얼굴의 형상, 팔과 다리 등이 형성, 생식기관 분화

 

 

(2) 임신중기

 

 

- 비교적 안정된 시기

 

 

- 손가락, 발가락, 피부, 지문, 머리털 등이 형성

 

 

(3) 임신말기

 

 

- 뇌와 신경체계도 완전히 발달

 

 

 

3) 임산부가 태아에 미치는 영향

 

 

- 임산부와 태아의 관계는 상호적이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

 

 

(1) 임신연령

 

 

- 이상적 임신 16 ~ 35

 

 

- 16세 이하와 35세 이상의 출산은 선천적 결함의 여지가 많다. 40세 이상의 임산부 다운증후군 발생확률 높다.

 

 

(2) 임산부의 건강상태

 

 

- 임산부의 질병은 태아의 선천적 결합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

 

 

(3) 약물복용

 

 

- 흡연 여성: 아기 체중미달

 

 

- 알코올 섭취 과다 : 중추신경계통 장애, 체중미달, 안면기형 등 태아 알코올 중독

 

 

- 헤로인, 코카인 등은 태아에게 치명적

 

 

- 환경오염, 공해, 유독물질 노출 : 태아에게 해로운 영향

 

 

(4) 임산부의 정서적 상태

 

 

- 부정적 태도 : 불안과 예민한 상태로 이끌고 태아에게 영향을 미친다,

 

 

 

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태아기의 문제

 

 

- 생물학적 문제 : 태아와 임산부의 건강을 위협하는 조건 존재, 불임, 낙태

 

 

- 심리적 문제 : 지지적 관계망 활성화

 

 

- 사회적 문제 : 재정적 도움, 주거 서비스, 그 밖의 도움

 

 

 

2. 영아기

 

 

- 출생부터 2세까지

 

 

- 출생 후 1년 이내 몸무게 3배 증가, 2세가 되면 기본적인 운동능력, 언어 및 개념 형성

 

 

 

1) 신체적 발달

 

 

- 태어난 후~ 몇 개월 :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과 같은 감각체계가 운동체계보다 더 높은 수준에서 기능, 응시하기, 빨기, 머리 돌리기

 

 

- 반사적인 운동반응 : 빨기, 쥐기

 

 

 

* 영아기의 운동발달의 단계

 

 

 

2) 심리적 발달

 

 

(1) 인지적 발달

 

 

- 피아제(Piaget): 지적발달의 기본 기제는 감각운동 과정

 

 

- 주위의 대상들의 독특한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자신의 본능적 반응을 변형시켜 나가며 또 이 본능적 반응을 주위세계를 탐색하기 위해 사용

 

 

- 직관과 환경에서의 직접탐색을 통해 개념을 형성

 

 

* 인지적 발달 6단계

 

 

반사(reflex)

 

 

최초의 습관(first habit)

 

 

순환적 반응(circular reactions)

 

 

수단과 결과의 통합(coordination of means and ends)

 

 

새로운 수단의 실험 (experimentation with new means)

 

 

통찰력(insight)

 

 

 

*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의 습득

 

 

: 생후9~10개월이 되면 환경에 있는 대상은 그 존재가 영속적이며 자신의 눈앞에서 또는 자기가 잡을 수 있는 거리에서 사라진다 해도 그 존재가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2) 정서적 분화

 

 

- 출생 후 2년 동안 감정에 점진적 분화가 일어난다. 즐거우므 두려우므 분노의 정서가 나이에 따라 변화

 

 

- 생후 1개월: 신체적 불편이나 고통, 흥분 등이 감정의 근원

 

 

- 생후 1~6개월 : 자신과 환경을 구분하는 데 관련

 

 

- 6~12개월 : 일이나 사건의 전후관계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정서적 변화

 

 

- 1: 부정적 감정은 자신을 돌보아 주는 사람의 우울의 불안에서 영향을 받는다.

 

 

- 2: 자의식의 발달로 불안, 자랑스러움, 수치심의 감정을 포함한다.

 

 

- 엄마에 대한 사회적 애착 확립과 대상연속성의 개념 획득 : 엄마가 눈앞에서 사라져도 불안이 완화

 

 

 

3) 사회적 발달

 

 

(1)사회적 애착의 확립

 

 

- 타인과 특수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는 과정

 

 

 

* 영아기와 그 이후의 사회적 애착

 

 

- 1단계 (출생후 ~3개월): 친밀한 감각적 접촉으로 돌봐주는 사람의 독특한 형상 알게된다.

 

 

- 2단계(3~6개월): 몇몇의 친밀한 대상에게만 선택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애착을 표현

 

 

- 3단계(6~9개월): 능동적으로 자기가 애착하는 대상에게 신체적 접근을 추구

 

 

- 4단계(9~12개월): 영아는 양육자에 대한 내적인 심상을 형성하게 되며 이것이 애착관계에 대한 최초의 지속적 모델이 된다.

 

 

- 5단계(1~걸음마기 이후): 애착하는 대상과 가까이 있고 싶은 욕구를 충족하기위해 부모 또는 애착대상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유형의 행동을 한다. ex) 재워 달라, 책 읽어 달라, 데려가 달라 등

 

 

 

cf) stranger anxiety(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 separation anxiety (격리불안)

 

 

 

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영아기의 문제

 

 

(1) 선천적으로 불완전한 신체적, 인지적 기능으로 인한 문제

 

 

- 영아와 부모 간의 첫 유대형성에 지장을 초래

 

 

ex) 시각장애아: , 행동으로 의사표현,

 

 

청각장애아: 대화를 위한 특수훈련 필요

 

 

- 정신지체 : 엄마의 영아 거부, 회피, 우울증

 

 

- w'er는 특수기관에 가족 연결, 지지적 서비스 제공

 

 

(2) 사회적 측면의 문제

 

 

- 영아기에 애착을 확립하지 못하면 언어발달 늦고, 위축, 무관심, 불안

 

 

- 애착대상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분리될 경우 심각한 심리적 손상이 초래

 

 

- 영아기의 애착 결핍은 이후의 아동기, 청소년기 때 자부심, 인지적 발달, 사회적 적응 등에서 지장을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보육아 영아에 미치는 영향

 

 

- 보육의 질이 가장 중요한 요인 : 보육을 맡은 성인에 대한 아동의 비율이 낮을 것, 따뜻하게 반응하며 자주 바뀌지 않도록 하여 애착을 형성할 수 있게 하는 것, 발달을 촉진하는 물리적 환경

 

 

 

3. 걸음마기

 

 

- 2~4세의 시기

 

 

- 자기주장, 지배에 대한 욕구, 반항, 고집, 자기주장 : 자신을 정의하고 주장하고 싶은 강력한 욕구를 보여주는 것

 

 

- 자신의 행동에 타인의 요구를 고려해야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 자기중심적 존재에서 자의식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

 

 

- 걸음마기 후반의 어린이는 나 하고 싶은 대로또는 내 방식대로하는 데 대한 관심보다는 내 스스로하는 데 더욱 관심, 스스로 하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로 이끌어 갈 때 자율성이 성장

 

 

 

1) 신체적 발달

 

 

(1) 운동능력의 정교화

 

 

- 달리기, 뛰기, 수영, 스케이트, 율동

 

 

 

2) 심리적 발달

 

 

(1) 인지적 발달

 

 

- 전조작적 사고의 초기에 해당

 

 

- 자기중심적, 논리적 조작이 불가능

 

 

상상능력

 

 

언어의 발달

 

 

- 1: 구어를 모방, 50개 정도 단어와 간단한 명령어 이해

 

 

- 2: 단어와 구절을 이해, 300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

 

 

- 3: 구어이해는 거의 완성, 1,000개 정도의 단어 사용

 

 

- 4: 광범한 어휘를 습득, 대부분의 기초 문법 규칙을 요하는 문장을 구사, 언어의 기초 4세에 확립

 

 

(2) 자기통제

 

 

충동의 통제

 

 

- 자기통제는 자의식이 성장함에 따라 형성된다.

 

 

- 자기통제는 충동에 대한 통제와 환경에 대한 지배로 형성된다.

 

 

- 초보적 시간 감각이 생긴다, 좌절감을 다루는 기술을 배운다, 언어발달로 언어를 통한 감정 다스림

 

 

환경의 지배

 

 

- 자신의 환경에 대해 스스로 지배할 수 잇다고 느끼는 감정에 관련

 

 

ex) 입을 옷 선택, 먹을 음식 결정 등, 가족활동에 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자한다.

 

 

 

3) 사회적 발달

 

 

(1) 사회화

 

 

- 아동의 사회화에 부모가 중요한 역할

 

 

- 부모의 유형 4가지: 권위 있는 부모, 권위주의적 부모, 관대한 부모, 무관심한 부모

 

 

 

4) 사회복지실천에 관심대상이 되는 걸음마기의 문제

 

 

(1) 아동학대 : 프로텍티브 서비스(아동복지프로그램)

 

 

- 아동학대는 어른으로부터 신체적, 정서적, 그리고 성적으로 아동에게 가해지는 가혹한 행위

 

 

(2) 방임(neglect): 부모가 어린이에게 필요한 적절한 신체적 보호나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

 

 

- protective service w'er: 조사 후 직접적 서비스 제공, 개입, 적합한 기관에 연결

 

 

(3) 빈곤 : 영양결핍과 빈약한 건강상태

 

 

- 발육부진, 무기력, 뇌손상 등의 결과를 초래

 

 

(4) 부모의 양육기술 부족 등 충분한 대화하지 않을 경우: 언어발달 지연

 

 

- 부모가 거칠고 억압적 : 아동의 자기통제 능력 덜 발달

 

 

- 부모가 양육방식이 무질서하고 일관성이 없거나 분노와 공격성이 자주 표출되는 경우 : 사회적 행동을 체계적 방식으로 조직화하는 능력이 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