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대상과 접근방법
1. 서론
-- 개인이 가족, 소집단, 조직, 지역사회, 국가사회를 구성하고 있고 그 개인을 구성하는 각각이 또한 사회복지의 대상이 되지만 결국은 각 대상의 핵심에는 개인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개인은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체계나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다른 체계도 개인의 복리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복지의 실천대상은 결국 개인과 개인의 복리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체계나 환경을 변화시켜 개인의 복리를 향상시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의 대상을 특성적으로 어떻게 분류하는 것이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을 위해 바람직한가를 생각해보고 그러한 실천대상에 대하여 어떤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개인과 사회체계의 문제해결 시각(이론적 관점)
1)체계이론적 관점의 중요성 : 사회복지학의 개론적 수준에서의 이해와 사회복지의 기초적 실천의 근거이론으로 사회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을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고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사회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은 다른 면도 있으나 전반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이 공통적 특성이 많기 때문에 여기서는 두 가지 이론을 통칭하여 체계이론적 관점이라 하겠다.
2)이론의 요점 : 사회체계이론에는 몇 가지 중요한 용어가 있다. 첫째, 체계는 상호관련을 갖고 있는 일련의 단위(하위 및 상위체계)를 말하고 둘째, 경계는 체계와 다른 체계를 구분 짓는 지점을 말하는데, 물리적인 것보다는 관념적인것이다. 셋째, 종착경로다양성이란 최종적 상태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고 한가지 상황도 여러 가지의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체계론적 관점에 의하면 개인은 내적으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측면 등의 하위체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고, 개인을 중심으로 보면 개인으로 구성된 가족, 소집단, 조직, 지역사회, 국가사회, 문화, 대륙 등과 같은 상부체계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체계에는 동등한 위상의 등위체계, 하위체계, 상위체계가 있고 이들은 위상이나 수준에 관계없이 상호관계를 가지며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다.
3. 사회체계의 구분과 사회복지의 실천대상 체계
-- 사회체계는 수준에 따라 2가지, 3가지, 4가지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복지 실천대상을 구분하고 구조를 구분하는 요소가 된다. 사회체계의 수준을 2차원으로 구분하는 것은 미시체계와 거시체계로 구분하는 것이다. 미시체계에 해당하는 사회체계의 예는 개인, 가족, 소집단이고 거시체계에 해당하는 사회체계의 예는 조직, 지역사회, 국가사회이다.
3차원 구분은 사회체계를 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로 구분하는 것이다. 미시체계에
는 개인이 속하고, 중간체계에는 가족, 소집단이 속하고, 거시체계에는 조직, 지역사회, 국가사회가 속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3차원 구분은 2차원 구분에서 미시차원에 속한 가족, 소집단을 따로 분리하여 중간체계를 하나 더 설정한 것이다. 4차원 구분은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 거시체계로 나눈 것이다. 여기서는 미시체계에 개인, 가족, 소집단, 조직의 일부까지 포함시키며, 중간체계는 앞의 다른 구분에서와는 달리 미시체계에 속하는 체계들간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있고, 외부체계는 제도적 조직(학교 등), 지방정부, 지역사회 등을 포함하고 있고, 거시체계는 국가사회, 사회제도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사회체계를 2, 3, 4차원으로 구분하는 것은 사회복지의 실천에서 다루는 대상체계의 성격과 관련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달리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회체계를 각각의 수준에 포함시키는가에는 차이가 있다.
4. 사회복지 접근방법
-- 사회복지의 접근방법은 크게 두가지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대상체계에 따른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복지의 적용지식과 기술에 의한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다.
1)대상에 따른 접근방법 : 대상에 따른 사회복지 접근방법은 위에서 제시한 사회체계에 따른 접근방법이다. 접근방법은 ①임상사회사업, ②지역사회복지, ③사회복지행정, ④사회복지정책, ⑤사회복지조사로 나눌 수 있다.
⑴임상사회사업 --- 사회체계 중에 미시체계에 접근하는 것은 개인, 가족 및 소집단으로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것을 핵심적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미시체계에 속한 개인, 가족 및 소집단을 직접적으로 대하여 이들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해주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임상사회사업이라고 한다. 이 임상사회사업의 방법은 전통적으로 개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사회사업과 소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사회사업에 해당하는 것이다.
⑵지역사회복지 ---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에 관계되는 활동을 하는 주민조직, 지역사회 다양한 복지관련 단체, 일반사회단체, 행정조직 등에 개입하여 주민들의 문제나 욕구를 간접적으로 해결해주는 접근방법이다.
지역사회복지의 접근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하나는 과업중심 모델과 과정중심모델이다. 과업중심 모델은 지역사회 주민의 일부 또는 지역사회 내의 공적 및 사적 주민조직에 개입하여 주민들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접근방법이다. 과정중심 모델은 지역사회의 당면한 문제해결보다는 지역사회 전체의 기능강화 또는 지역사회 내의 조직들의 기능강화를 위 지역사회 내의 지역집단들과 협동관계를 유지하고, 자치적 구조를 결성하고, 역량기반을 향상하며,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를 격려하는 지역사회의 일반적 기능을 향상하는데 초점을 둔 접근모델이다.
⑶사회복지행정 --- 사회복지행정(social welfare administration)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는 공적 및 사적 조직체라는 사회체계에 개입하여 서비스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복지의 실천방법이다. 사회복지행정에는 그 실천대상이 사회체계의 중간체계인 사회복지조직이다. 사회복지조직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는 업무를 하는 공공조직은 물론 민간조직도 그 대상이 되며,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서비스는 간접적이다. 사회복지행정은 행정학, 경영학, 조직학 및 사회과학의 이론을 적용하여 조직의 서비스 전달업무를 기획하고 조직의 운영에 필요한 요원을 채용하고 서비스와 조직의 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여 관리하고, 또한 조직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하는 등의 활동을 다루게 된다.
⑷사회복지정책 --- 사회복지행정은 거시적 사회체계인 국가사회를 주로 대상으로 하고 있다. 사회복지정책은 국가사회 수준에서의 사회복지 문제에 대한 계획은 물론 국가사회보다 하위체계(지역사회 또는 지방정부)의 사회복지문제에 대한 계획도 포함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는 국가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한정하여 사회복지정책이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사회복지정책은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재원을 마련하여 전달할 것인가를 고려하여 계획되고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⑸사회복지조사 ---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는 말할 필요도 없고 실천을 위해서도 필요한 기본적 기초지식과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사는 미시, 중간 및 거시의 사회체계에 모두 관련되고 때로는 서비스 대상자를 직접적으로 대면하여 자료를 수집하거나 사회복지조직이나 사회복지제도 및 프로그램에 대하여서도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경우가 많다. 그런 의미에서 사회복지조사는 직접적 또는 간접적 접근방법이 된다고 하겠다.
2)사회복지의 적용 지식과 기술에 의한 접근방법
-- 사회복지의 실천은 실천대상의 문제를 어떤 지식과 기술로서 접근하느냐에 따라 일반주의 접근방법과 전문주의 접근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⑴일반주의 접근방법 --- 일반주의 접근방법은 사회복지대상인 사회체계의 문제나 욕구를 사회체계론적 입장에서 이해하고, 문제해결의 방법으로 여러 가지의 모델을 사용하여 다양한 사회체계에 개입하는 방법을 말한다.
⑵전문주의 접근방법 --- 전문주의 접근방법은 어떤 일정한 이론적 시각이나 특별한 치료요법(예 : 가족치료. 거래분석, 게슈탈트 요법, 정신분석요법, 음악치료)을 적용하거나, 특별한 대상자(청소년, 노인, 정신장애자 등)에 국한하거나 특정한 문제(약물중독, 가정폭력, 정신장애, 빈곤장애 등)에 한정하여 문제를 보다 깊이 있게 접근하는 방법을 말한다.
사회문제나 사회체계의 문제를 해결 하는데는 일반주의 접근방법이 좋으냐 아니면 전문주의 접근방법이 좋으냐를 단언하기 어렵지만 사회복지에서 인간의 문제를 보는 시각으로 사회체계론적 입장을 취하는 것이 문제를 보다 폭넓게 보고 그 실천수준도 다양한 범위에 미치게 되므로 더 바람직한 면이 있다. 그러나 일반주의 접근방법과 전문주의 접근방법은 사회전체의 사회복지전문화 정도 및 이에 연계된 교육수준의 다양화를 고려하여 적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사회복지학과 > 사회복지학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1~5장) (0) | 2017.02.23 |
---|---|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의 개념 (0) | 2017.02.23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0) | 2017.02.23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성장과 발달 (0) | 2017.02.23 |
사회복지정책의 이념 (0) | 2017.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