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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정보/사회복지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by 너싱홈 2017. 3. 17.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스키너에 있어 성격이란 ‘행동패턴들의 한 집합체에 지나지 않는다‘ 즉 스키너에 있어 자아란 기능적으로 통합된 반응체제이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인간의 성격과 행동은 환경에 의해 좌우되고 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된다고 하였다. 성격은 유기체의 행동과 그 행동이 강화된 결과 사이의 독특한 관계양식이다. 즉 건전한 성격은 자극의 일반화와 변별능력이 적절하게 발달된 결과이다.

스키너는 반응경향성이 학습을 통해 습득되는 과정으로 규정함으로써 성격발발을 설명하였다. 인간의 성격 형성과정에서 정서 신념 사회적 관습 목표들도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 학습시킬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조작적 조건형성의 방법을 행동수정에 활용하여 적합한 행동은 강화시키고 부적합한 행동은 소거시킴으로써 행동장애를 수정하였다.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는 ‘스키너 상자’에 쥐를 넣고  실험 장치를 통해 유기체가 복잡한 환경상태에서도 스스로 반응양식을 습득하고 강화해 나가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발견하게 된다. 조작적 조건형성은인간이 환경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것이다. 나타난 반응 행동은 그 결과에 따라 증가되거나 감소되는데 보상이 뒤따르는 행동은 증가하고 처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감소된다는 것이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이다. 즉 인간은 행동을 조작해 변화하는 행동의 결과를 만들어 가는 능동적 존재로 보았다.


주요 개념

(1)강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핵심원리이며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가 있다.

긍정적 강화는 어떤 행동이 일어난 후에 좋아하는 것을 주어 그 행동의 빈도가 높아지도록 하는 것이고 부적 강화란 싫어하는 것을 저ㅔ거해 주어 행동의 빈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2)처벌

혐오적 자극을 제시하거나 유쾌한 자극을 철회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5)강화 스케줄

-강화를 제공하는 유형을고 스키너는 반응에 대한 다양한 강화 스케줄의 효과에 대해 설명

-나타난 반응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강화하거나 간헐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6)변별강화

-두개의 반응 중에서 하나는 문제성이 있는 반응, 다른 하나는 사회 적응적인반응이라고 할때, 사회적응적인 반응에는 강화가 주어지고, 문제가 있는 반응에 대해서는 강화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그 결과로 사회 적응적인 반응은 증가되고 문제성이 있는 반응은 감소하게 된다.

(7)행동조성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한꺼번에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점진적으로 학습된다.

-행동조성은 복잡한 행동이나 복합적인 기술을 학습시키기 위해서사용하는 방법이며,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 할 수 있도록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에 대해 강화함으로써 행동을 점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

-행동조성은 원하는 반응에 접근할 때마다 강화가 주어지는 것으로 점진적 접근법이라고도 한다.

-복합적인 행동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행동의 단계로 구분하여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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